주식기초

주식기초 강의5-갭(gap)이란? 갭 대응 방법은?

주공 2018. 5. 30.

이번 포스팅은 갭(Gap)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갭(Gap)이란 무엇일까요?

갭이란 주가가 갑자기 폭등 또는 폭락할때 나타나는 차트상의 빈 공간을 말합니다. 상승시 나타나는 갭은 상승갭, 하락시 나타나는 갭은 하락 갭이라고 합니다.

상승갭상승갭

상승갭은 전일 종가보다 높게 시작할 때 상승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심리가 상승으로 쏠려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갭은 강력한 지지선이 될 수 있고 이 갭을 매꾸고 하락한다면 반대로 하락반전의 신호로 해석 할 수도 있으며 강력한 지지선이였던 부분이 저항선으로 바뀌게 됩니다.

하락갭하락갭

하락갭은 전일 종가보다 낮게 시작할 때를 말합니다. 상승갭의 반대로 시장 심리가 하락쪽으로 쏠려 있는 것이며 이 하락갭은 강력한 저항선이 되겠습니다. 상승갭과 반대로 갭을 매꾸고 상승한다면 상승 반전의 신호로 보시면 되고 갭이였던 부분은 지지선이 되겠습니다.

 

지금은 눈에 보이는 빈 공간에 대한 갭 두가지를 설명 드렸는데요. 빈공간이 없는 ;갭에 대해서도 알아 보겠습니다.

갭빈공간이 없는 상승갭

위 그림을 보시면 음봉 옆에 양봉이 보이시죠? 전일 종가에 비해 상승 출발 했고 상승 마감을 했습니다. 그냥 지나 칠수도 있으나 이 역시 갭의 종류 입니다. 상승갭으로 전일 종가와 당일 시가 사이를 저항선으로 잡으시면 됩니다.(꼬리가 있다면 꼬리 부근이 저항선이 됩니다.)

다음날 캔들이 이 부근을 회손하지 않는다면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회손을 한다면 시세는 끝났다고 보면 되겠죠. 해당 캔들이 자주 나타는 부근은 저점 부근이나 상승초입 등에서 자주 나오는 갭 입니다.

 

갭빈공간이 없는 하락갭

그럼 반대로 전일 종가 대비 당일 시가가 낮게 출발하면 하락갭에 속합니다. 전일 캔들이 기준이 될만한 양봉이라면(혹은 최근 연속 양봉일 경우) 그 양봉을 기준으로 시가를 깨지 않는 갭이라면 관망 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기준이 될만한 양봉의 시가(시가 = 저항선이 됩니다.)를 깬다면 하락반전이 나올 수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갭갭의 종류

▶ 갭의 종류

갭의 종류에는 보통갭, 돌파갭 진행갭, 소멸갭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어느 위치에서 발생 됐느냐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겠죠?)

 

① 보통갭

외부적인 변수에 의해 형성된 갭으로 대부분 메워지는 경향이 많지만 이러한 보통갭도 일시적으로 매수세와 매도세의 균형이 무너진 것이기 때문에 갭이 발생한 방향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큽니다.

 

대응방법은 관망하는 것이 좋겠죠. 이런한 갭이 발생할 때는 다시 메워진다는 것을 명심하고 서두르시면 안됩니다. 급할수록 돌아가고 매수 체결이 안되면 '내 것이 아니다.' 라는 생각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② 돌파갭

중요한 저항이나 지지구간을 넘어서면서 형성되는 갭으로 세력의 강력한 의지로서 강력한 지지구간이 되며 지속한 상승세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승 돌파갭의 경우 시가에 강력한 저항대를 갭으로 돌파함으로써 저항대의 매물을 갭으로 소화시킨 것입니다.

즉 적은 금액으로 많은 매물벽을 넘어서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세력들이 주로 이용하는데 매매자로서는 시가매수의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대응방법으로는 거래량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갭이 유지된다면 매수를 하면 되겠습니다 시가위치가 중요한 저항대를 넘어선다면 시가매수를 하고

전일 종가를 손절선으로 설정하면 단기간에 수익을 낼수있는 매매방법이기도 합니다.

③ 진행갭(계속갭, 급진갭)

추세가 강화되며 예상되는 방향으로 급격하게 움직일 때 발생하는 갭으로 계속갭이 출현하면 추세가 강화되고 있다는 신호로서 갭을 메우지 않고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대응방법으로는 대부분 돌파갭이 형성되기 직전의 상승폭만큼의 상승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주가의 상승폭을 보고 단기적인 대응 할것 신규 매수 시는 전일 캔들의 2/3를 손절로 잡고 매수를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보유자는 갭이 메워지는 음봉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홀딩 하시면 되고 돌파갭이 발생하기 전의 상승 폭만큼을 목표가로 설정하고 그 이상의 상승 시에는 조금씩 분할 매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손절은 칼같이 하시고 익절은 흐름을 보며 분할 매도를 하시면 됩니다)

 

④ 소멸갭

진행갭(계속갭, 급진갭)의 연속 과정에서의 마지막 갭이라고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소멸갭은 형성되는 과정에서는 판단이 어려우며 형성된 이후 갭이 메워지면 그걸 소멸갭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즉, 소멸갭은 마지막 계속갭을 메우는 음봉이 형성되는 경우이며, 이런 현상이 발생하면 상승이 끝났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응방법으로는 고점에서 발생되는 갭은 가급적 매수를 안하는 것이 좋겠죠. 관망이나 내지 단타 스킬을 장착하신 분이라면 분봉 스캘핑 정도로 접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⑤ 섬꼴(아일랜드 갭)

소멸갭이 완성되는 하나의 형태로서 갭을 봉의 형태로 메우는 것이 아니라 갭으로 메워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캔들차트를 보면 바다 위의 섬과 같은 모습을 하게 되어 섬꼴 갭이라고도 불는데 이 경우 상승이든 하락이든 기존의 추세가 마감되고 새로운 추세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강력한 신호로 볼 수 있으니 주의 하시면 되겠네요.

 

주가 추세에서 가장 의미가 있는 갭은 상승갭과 하락갭 이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상승갭과 하락갭이 진행되면 추세 전환의 신호로 파악하시면 되겠죠. 갭을 형성한 이후 시가가 지지되거나 저항이 되면서 갭을 메우지 않으면 그만큼 후속 매수세나 매도세가 지속 유입된다는 의미로서이 때 형성된 갭은 중요한 지지선이나 저항선의 역할을 하게 된다는 점과 갭은 언젠가 매꿔지므로 너무 맹신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성투 하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