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기초

주식기초 강의7- 주식 호가창, 호가창에 따른 급등락 비교

주공 2018. 8. 24.

금요일이기도 하고 순환매 장이라 따로 포스팅할 섹터도 없는 것 같네요. 그래서 간만에 주식기초 글을 적을까 합니다.

주제는 호가창에 대해 알아 볼까 하는데요. 급등주, 급락주에서 찾아볼 수 있는 특징을 알아 볼까 합니다. 꼭 급등락주가 아니여도 응용해서 써먹을 수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금액이 얼마에 거래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려면 호가창을 봐야 겠죠. 위아래 물량이 얼마인지, 얼마에 매수를 할 것인지 또는 매도를 할 것인지 정하는 것도 호가창인데요. 급등주(상승주)와 급락주(하락주)의 경우 호가창을 보시면 다른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 급등주 호가창부터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급등주(상승주) 호가창 보기

(키움 HTS 화면)

키움 HTS에서 가져온 호가창이며 기본적으로 위아래 10단 호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왼쪽 은 매도물량, 오른쪽은 매수 물량 입니다. 급등 또는 상승 중인 종목은 위 그림과 같이 매도세가 강하게 나옵니다. 매도세가 강하다는 것은 그만큼 사려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시장가 매도를 하거나 아래 호가에 팔이유가 없어지게 됩니다. 또한 매도 수량의 총합과 매수 수량의 총 합이 2배이상 차이가 난다면 그만큼 수급이 돌고 있다는 것으로 추가적으로 상승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의할 점은 특정 구간에 매물대(매도수량이 엄청 많은 부분)를 뚫지 못하고 계속 미끄러진 다면 두 가지를 생각하셔야 하는데요.

1. 개미털기를 통한 세력의 물량 매집

2. 세력의 물량 넘기기(매도)

두세번 찔러서 넘어간다면 물량 매집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몇번을 찔러도 못넘어 가거나 언저리에서 흘러 내린다면 조심해야 하는데요. 이때 일봉 차트와 분봉차트를 통해 현재 가격이 저항점인지, 이평선에 걸려 있는지를 확인 하시면 1 또는 2 중에 하나인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차트를 많이 보시면 감이 잡히는데 이 부분은 글로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겠네요...)

일단 급등주(상승주)에 대한 특징이고, 왼쪽 하단에 나와 있는 금액들이 현재 거래가 되고 있는 호가(금액)이 되겠습니다.

이번엔 급락주(하락주) 호가창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급락주(하락주) 호가창 보기

아까와는 다르게 매수세가 강한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하락하는 종목에 매수세가 강하게 나타 난타면 차익 매물이 나오거나 악재에 따른 손절 물량등이 나오게 되죠. 이때 는 급등주와 다르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급등주는 매도세에 걸어놓고 느긋하게 기다려도 되지만 급락주는 손절 물량등이 마구잡이로 쏟아지기 때문에 한순간에 훅 꺼지는 모습을 종종 보셨을 겁니다. 위 그림과 같이 매도물량보다 매수 물량이 3배 이상 많은데요. 추가적인 하락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일단 4,900원에 매물대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저기가 무너진다면 훅 꺼질테니 손절을 할꺼면 4,900위에서 손절을 하는 것이 좋겠죠. 이때도 일봉과 분봉을 통해 정확한 지지점을 찾아야하며 악재가 있다면 일보 후퇴 하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 상승/하락 공통

상승/하락 공통 사항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특정 구간에 엄청난 물량이 걸려 있는 구간이 존재합니다. 차트에서 보면 매물벽(매물대)이라도고도 하고 지지점(지지)나 저항점(저항)이 되는 곳이죠. 이 부분은 세력이 만든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곳을 뚫느냐, 무너지느냐에 따라 주가의 방향이 나오게 됩니다.(괜히 세력물량 건들이면 올라갈 것도 못올라가고 안내려 갈 것도 내려가니 주의 하시길...)

 

간혹 엄청난 매물을 걸었다가 빼는 경우가 있으며 상승주는 위로 튈 수도 있고 하락주는 더 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매물이 많이 쌓여 있는 호가를 여러번 왔다 갔다하면 결국 뚫리거나 무너지니까 이점도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반대로 매물대의 물량을 순간 확 빼는 경우가 있으니 조심 하셔야 하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호가창만 잘 이용해도 손실을 막을 수 있으며 제 경험상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100% 맹신은 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또한 패턴은 항상 바뀌기 때문에 그에 맞게 대응하셔야 한다는 점도 기억 하셨으면 합니다.

 

그럼 성투 하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