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기초

주식기초 강의6- 추세선이란? 추세선을 이용한 매매방법

주공 2018. 7. 19.

이번 포스팅은 추세선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도 어렵고 무리하게 투자하느니 이시간에 기초 공부나 다시 해야 겠습니다. 몇번 크게 벌었다고 초심을 잃으면 돈을 잃는 곳이 주식시장이니 자만에 빠지지 말아야 겠습니다.ㅎㅎ

 

추세(추세선)이란 무엇일까요?

주가흐름의 특성 가운데는 일반적으로 어느 기간 동안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데이것을 추세라고 합니다. 차트에 일정한 직선 또는 곡선으로 나타내는 선을 추세선이 이라 하는데요. 곡선은 거의 쓸일이 없다고 보시면 되고 직선을 많이 사용합니다.

주가가 상승할때는 상승추세이고 선을 그으면 상승 추세선이 되는 것이고 반대로 주가가 하락 할때는 하락추세, 그에 맞는 선을 그으면 하락추세선이 됩니다. 매수나 매도 할때도 편하고 혹은 손절을 해야할 위치도 대략적으로 알 수 있기에 추세는 상대히 중요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적이 있는 것 같은데요. 상폐조건을 갖춘 종목이 아니라면 끝없이 하락하는 주식은 없고 대형 호재가 있다 한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끝없이 상승하는 주식도 없다는 점도 꼭 명심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추세선의 종류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추세선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 세가지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상승추세(상승추세선)


상승 추세란 주가의 고점과 저점이 높아질때 의미있는 두개 이상의 저점을 연결하여 만드는 것인데요. 위 그림과 같이 상승을 하면서 저점을 높이게 되고 이를 기준으로 하락을 하는구간과 재 반등이 나오는 구간이 발생하겠죠. 이부분을 이어 주면 상승 추세선이 된다는 것이죠.

상승추세선의 특정 부분을 지지하면서 반등을 하게 되니 그 부근을 공략 한다면 수익을 낼 수 있는 매매방법 중 하나 입니다. 물론 상승추세라고 해서 무조건 수익이 난다는 법은 없습니다. 이때 같이 참고 하셔야 할 것이 지지와 저항, 엘리엇 파동, 피보나치 등을 같이 넣어서 보는 것이 필자 기준 수익낼 확률이 조금이나마 더 높다고 말씀 드릴 수 있겠네요.

상승추세선상승추세선


▶ 하락추세(하락추세선)

 

하락 추세란 상승 추세와 반대가 되겠습니다. 주가가 상승을 멈추고 고점이 점점 낮아지는 현상인데요. 이때 주가의 최고점과 낮아지는 고점을 이어주면 하락 추세선이 되겠습니다. 하락 추세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단타로 접근 하시는 방법이 좋겠죠. 자신이 차트를 볼 줄알고 어느정도 경험치와 손절을 칼 같이 하시는 분들(자신만의 매매방법이 있는 분들)이라면 굳이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그런 분들은 굳이 이런 글을 볼 필요가 없는 고수겠죠.

 

하락추세에 있는 종목을 잘못 매수할 경우 진짜 골로 가는 수가 있습니다. 최근 급등 후 급락을 하는 차트를 예로 들 수 있겠네요. 해당 차트들을 보면 하락추세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없는 분들은 하락 추세가 끝나 때 까지 관망만 하시고 혹시라도 매수를 해보고 싶으시다면 손절 -3%정도 잡으시고 칼같이 끊어 내시면 되겠습니다.(반드시 단타로만 접근 하시길...)

하락추세선하락추세선


▶ 횡보추세(횡보추세선)

횡보 추세란 주가가 일정 구간에서 상승하거나 하락 하지도 않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주로 발생하는 구간은 주가가 하락하다 멈추는 구간에 발생을 하거나 상승 중 일정 구간에서 멈출때 발생 합니다.(엘리엇 파동 2파 조정 구간 또는 4파 조정 구간) 눌림목 혹은 박스 구간이라고도 하며 상당히 지루한 구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지지와 저항점을 잡으면 그것이 횡보추세선이 되는 것이며 횡보추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패턴이 외바닥, 쌍바닥 혹은 쓰리바닥까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지지점이 받혀 준다는 가정하에 말씀 드린 것이고 지지점이 무너진다면 하락추세가 연장 될 수 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지를 해주는지 보셔야 하며 외바닥일 경우 단타로 접근 하시고 안전하게 매매를 하시고 싶다면 쌍바닥이 나온 후 접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횡보추세선횡보추세 이탈 캔들

 

이전 포스팅에서 지지와 저항점을 잡는 방법을 알려 드렸으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짧게 설명 드리자면 특정 구간(금액)을 지지하거나 특정 구간(금액)을 뚫지 못하는 부분이 지지와 저항점이 되겠죠.

주식기초 강의2-이동평균선, 골드크로스와 데드크로스

주식기초 강의4-엘리엇 파동 이론과 절대 법칙

 

추세선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매매 방법을 간략하게 작성했습니다. 어떠한 종목이든 큰 틀에서 현재 추세가 어떤 위치인지를 알고 매매를 하셔야 익절을 할지 홀딩을 할지, 손절을 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리딩방에 계신 분들 일부는 아무것도 모르고 의지를 하시던데 기본적인 것은 알고 계셔야 잘못 됐을 때 따지기라도 할 수 있겠죠? 저도 당해봤고 주변에 당한 분들도 봤기 때문에 기본적인 부분은 꼭 알고 계셨으면 합니다.

 

MTS나 HTS의 차트 도구를 잘 살펴보면 자동으로 추세선을 그어주는 도구도 있는데요. 너무 복잡하게 그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잘 조정해서 그으시면 나름 쓸만한 것 같습니다. 그럼 성투 하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