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기초

주식기초 강의9- 매매 포지션별 용어(데이트레이딩, 오버나잇, 스윙, 스캘핑 등)

주공 2019. 1. 15.

이번 포스팅은 주식기초 중 하나인 매매 포지션별 용어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하다보면 '오버나잇 한다.', '스윙으로 들고 가는 중이다.', '스캘핑 중이니 바쁘다.' 등의 얘기를 들어 보셨을 텐데요. 어떤게 이런 용어 들을 쓰는지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식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스캘핑]

초단타 매매 방법으로 당일 급등주나 거래량 상위 종목에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종목당 최소 2~5% 사이의 수익율을 빠르게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그만큼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신 분들(전업이신 분들)이 하시는 것이 좋겠죠. 주식 종목에서는 틱단위로 볼 일이 거의 없지만 선물 거래일 경우 틱단위 까지 봐야되기 때문에 민감하며 그만큼 다른 것들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전업인 분들에게 용돈벌이하기 딱 좋은 방법 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리스크도 있다는 것이죠. 이 스캘핑은 당일 거래량이 많은 종목인 급등주 종목에서 진행 되는데 급등하는 만큼 급락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확실히 자기만의 매매 방식과 기계적인 매매를 할줄 모른다면 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거래 종목은 당일 급등주 1~30종목 사이 선택하는 편이 좋겠죠. 그만큼 거래량이 중요 합니다.

 

스캘핑으로 운이 좋으면 당일 상한가 종목을 매수 할 수도 있겠으나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을 하신 뒤 소액으로 진행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익절 만큼 손절 라인도 중요하니 최소 3% 이내에 손절 하는 것이 좋겠죠. 주로 이용하는 차트는 1, 3, 5분봉으로 스캘핑을 진행하고는 합니다.

(지지와 저항, 종목마다 타고 가는 이평선 등을 모두 파악 하셔야 가능하니 충분한 연습 후 진행하시길...)

 

스캘핑 방법은 추후 포스팅을 하도로 하겠습니다.

[데이트레이딩]

데이트레이딩은 스캘핑에 비해 조금 더 여유롭다고 보시면 되겠는데요. 당일 움직임이 빠른 주식, 즉 급등락이 심한 종목을 매수하여 수익을 내는 방법으로 스캘핑처럼 장중 여러번 매매를 하지 않는 편이지만 호재가 있다면 등락률이 심해질 것이고 이때는 매도/매수를 진행하면서 수익을 늘릴 수 있기도 합니다. 수익은 대략 5%이상 정도를 목표로 하시면 되지만 종목마다 다르고, 이슈, 일봉 차트상 캔들의 현재 위치 등 고려해야할 것들도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내가 생각한 것 만큼 움직이지 않는다면 과감히 정리하고 다른 종목으로 갈아타는 것도 방법 입니다. 손절은 당연히 크게 잡으면 안되겠죠??

(30분봉을 주로 보고 3, 5 분봉은 참고)

 

[오버나잇]

말그대로 오버나잇(Overbight)!! 단기 공략법 으로 스캘핑, 데이트레이딩과 달리 당일매수/익일 매도를 하는 방법 입니다. 오버나잇을 하는 대부분의 경우는 전일 종가와 별반 차이가 없는 경우, 전일 종가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한 경우, 전일 종가에 비해 큰 폭으로 하락한 경우 등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큰폭으로 하락 했을 경우 굳이 들고 갈필요는 없겠죠... 손절 라인을 지키지 못했기 때문에 강제 오버나잇을 하는 것인데 그다지 좋은 예는 아닙니다.

 

단점으로는 손실을 수익으로 변경 시킬 수 있겠지만 반대로 손실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한 종목이 아니라면 오버나잇을 안하는 것이 좋겠죠.

(일봉을 주로 보고 10, 30분봉, 주봉은 참고)

[스윙]

매수 후 3~5일 또는 몇주까지 보유 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눌림목 구간에서 스윙을 하며, 옆으로 횡보를하거나 단기 급등 후 조정 구간에 매수를 해서 수익을 내는 방법 입니다. 하지만 이 구간이 엄청 지루하고 움직임도 덜한데요. 스캘핑 처럼 현란한 움직임(급등락)을 보고 싶으신분들과는 조금 안맞겠네요.

 

하지만 스캘핑이나 데이트레이딩에 비해 손실율이 적고 모아가는 구간이 많은 만큼 상승을 시작한다면 그만큼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입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매수만 하는 것은 아니죠. 이 횡보 구간에서도 충분히 점에서 매수, 고점 매도가 가능하고 수익을 낼 수 있고 지지점 이탈시 칼손절은 필히 하셔야 합니다.

 

(일봉의 현위치를 파악하고 주봉과 30분봉 흐름을 체크)

 

[장기투자(장투)]

기업의 재무가 안정적이고 중장기적으로 보유하여 수익(배당금 포함)을 얻는 방법입니다. 재무가 안정적인 종목 중 하락이 끝나고 바닥을 다지는 중이라면 장기 투자에 적합한 종목이라고 할 수 있겠죠. 장기투자는 묻어두는 주식이라고 생각하셔야 겠습니다. 틈틈히 눌러 줄때 마다 매수하면서 수량을 늘리고 고점에서 전량 익절하는...(중간 중간 수량을 줄여 가면서 수익 챙겨야 겠죠.)

 

하지만 그만큼 인내심이 필요하고 흔들릴 수도 있다는 점이 단점이 되겠습니다. 스캘핑과는 정 반대 성격이기 때문에 장투 종목에서 급등을 바란다는 것은 대형 호재가 터져야 겠죠. 대부분 장기투자 종목은 대형주 혹은 중형주 정도가 될텐데 이런 종목이 급등나오기는 쉽지 않겠죠. :-D

(주봉과 월봉을 주로 보고 일봉의 흐름을 체크)

 

이정도로 매매 포지션별 구분을 지을 수 있을 듯 싶고 이 포지션 마다 참고해야할 차트가 다르고 종목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참고하셔야 할 부분도 다를 듯 싶은데요. 우선 내가 어떤 매매 스타일이 맞는지 파악하시고 종목 선정을 하시는 것이 어떨까요?

 

그럼 성투 하시고 급등주만 너무 따라 다니지 마시길...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