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기초

주식기초 강의 - 캔들의 의미, 지지와 저항 알아 보기

주공 2018. 4. 18.

이번 포스팅은 캔들의 의미, 지지와 저항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캔들은 주식을 시작하면서 재일 많이 볼수 밖에 없는 것이고 꼭 알고 계셔야 하는 부분 입니다.

 

주식 캔들의 유래는 17세기 초 일본의 홈마라는 상인에 의해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쌀 거래 시 이용 했고 미래의 쌀가격을 예측는 세계최초의 기술적 분석이라고도 하네요. 이 부분을 일본에서 발전시켜 오늘날까지 오게 된 것이며 사카다 전법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그럼 캔들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장시작부터 끝날때 까지 하루의 거래를 캔들로 표시를 하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빨간색은 양봉 캔들, 파란색은 음봉 캔들로 불립니다.

캔들의 구성

위 그림에서 시가, 종가 그리고 고가와 저가가 나와있죠. 시가란 당일 오전 동시호가에서 정해지며 첫 매매된 가격이 되며

종가란 당이 마감호가 시 마지막으로 거래된 가격이 종가가 되는 것이죠. 고가란 당일 최고가 거래금액이고 반대로 당일 최저가 거래금액이 저가가 됩니다.

 

여기서 윗꼬리(윗 그림자)와 아랫꼬리(아랫그림자)는 무엇일가요?

이 부부분은 시가와 종가에 의해 만들어지는데요. 왼쪽 양봉캔들 기준으로 장중 시가보다 낮은 금액으로 거래되었을 경우 저가로 내려가며 시간이 흘러 시가 위로 거래가 된다면 아랫꼬리(아랫 그림자)가 만들어 집니다. 윗꼬리(윗 그림자)당일 고가보다 낮은 금액으로 종료 된다면 윗꼬리(윗 그림자)가 만들어 지는 것이죠.

음봉 캔들은 양봉 캔들의 반대로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양봉과 음봉의 구성

위 그림을 보시면 왼쪽 두개의 캔들은 꼬리가 없습니다. 양봉은 당일 시가 위로만 거래가 됐기 때문에 꼬리가 없는 것이고, 음봉은 반대로 시가 아래에서 거래 후 마감 했기 때문에 꼬리가 없는 거죠. 꼬리는 앞서 설명한 내용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지 캔들

그렇다면 위 그림은 무엇일까요?

 

대체적으로 거래가 적거나 바닥권, 횡보 시 자주 보이는 캔들이고 고가권에서도 나오기는 합니다.(고가에서 발생 시 튀는게 좋겠죠.)

십자모양(도지) 캔들은 당일 시가와 종가가 같을 경우 발생 됩니다.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꼬리는 당일 최저가와 최고가를 찍엇을 경우 발생 되는 것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윗꼬리와 아랫꼬리만 있는 경우는 장 시작 후 시가 기준으로 저가 혹은 고가로 거래만 진행 되다 마감시 시가와 동일한 금액에서 끝날 경우 나타나는 모양 입니다.

 

'ㅡ' 일봉 캔들은 보기 상당히 드문 캔들로 시가와 종가, 고가와 저가가 모두 동일한 것으로 거래가 거의 없거나 시가로만 거래 하거나 거래 정지등의 종목에서 찾을 수 있겠네요.

 

대략적인 캔들의 모양은 위 모양이고 저기에 응용을 해서 긴 몸통 캔들과 짧은 몸통캔들, 잠자리형 캔들, 비석형 캔들등 다양한 캔들의 모습을 볼수 있고 캔들의 조합에 따라 상승이나 하락, 익절 또는 손절등의 기준을 잡을 캔들을 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지지와 저항은 무엇 일까요?

지지와 저항을 알아야 엘리엇 파동과 피보나치를 사용하거나 응용하기 편한데요. 지지와 저항, 엘리엇 파동, 피보나치는 같이 사용 했을 때 수익을 좀더 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파동과 피보나치는 추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지와 저항의 원리

주가가 한없이 오르거나 한없이 빠지지는 종목은 없습니다. 특히나 한없이 오르는 종목은 더더욱 그렇죠. 한없이 흐르는 종목은 상폐조건이 충족한다는 것이겠죠. 이런 종목은 주의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떤 종목이든 특정 구간에 도달하면 흘러 내리것을 중단하고 횡보 및 반등을 통해 재상승을 하는데요. 이부분이 지지와 저항 구간 입니다.

 

자신이 보유중인 종목에 한번 줄을 그어보시는 것이 훨씬 더 이해 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특정 구간밑으로 빠지지 않는다면 지지 구간이고 특정 구간을 돌파하지 못하고 터치 후 흐른다면 저하 구간이 되는 것이죠.

예시_비즈니스온

비즈니스온 차트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 보유 종목이기도 한데요. 위 세줄 보이시죠? 12,400원, 13,600원, 14800원에 줄이 그어져 있습니다. 위 부분 14,800원이 저항선, 바로 아래 13,600은 지지선 입니다. 만약 13,600원 지지가 무너진다면 12,400원까지 흘러 내릴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손절은 13,600이 무너졌을 경우 손절을 하시는 것이 좋겠죠.

 

간혹 세력이 물량을 더 확보하기 위해 고의 적으로 누른 뒤 올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분봉을 참고 하셔서 대응 하셔야 합니다. 분봉도 동일하게 지지와 저항점이 존재 하니까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 14,800원 선을 뚫고 지지 한다면 이전 고점까지 바라몰 만한 모습이 되겠네요.

 

그럼 기본 적인 내용은 여기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