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9.10.16 상한가 - 테라셈, 이에스에이, 베셀, 신스타임즈, 반도체주 강세, 브렉시트 합의 등

주공 2019. 10. 16.

금일 장은 미국증시의 호재와 반도체주 강세 및 브렉시트 합의 임박설이 나오면서 상승세를 유지하는 모습이 나왔는데요. 코스피도 갭출발 후 2,080선을 지지하는 모습이 나왔고 코스닥 역시 650선을 돌파해 주는 모습으로 마감 하였습니다.

 

금일 국내 증시는 반도체관련주가 강세를 보였는데 삼성전자가 5만원을 지지해 주면서 5만 1천원 부근까지 갔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코스피 지수와 연동 되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수소차에 이어 플라잉카에 대한 이슈가 올라 오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정부와 현대차가 플라잉카 상용화 계획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정부는 플라잉카 등 개인항공수단(PAV) 서비스를 2025년 실증·시범사업을 통해 실용화할 계획이며, 2022년까지 PAV 전용도로와 자동경로설정 등 무인교통관리시스템(UTM)도 개발한다고 합니다. 그중 베셀이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에이치엘비는 엘리바와 합병 소식이 전해지면서 강세를 보였었고 반대로 헬릭스미스는 골드만삭스 목표가를 하향하면서 약세를 보였습니다. 제약/바이오주 중에서 이미 많이 오른 종목들은 조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접근 하셔야 겠습니다.

전일 미 증시는 상승으로 마갑을 했는데요. 3/4분기 실적발표가 있었는데 은행주들이 어닝서프라이즈를 발표했습니다. 대형 은행주인 JP모간과 씨티그룹이 깜짝실적을 공개하며 강세를 보였고 웰스파고도 순이익 부진에도 불구하고 영업수익 급증에 따른 상승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실적 전망은 밝은편은 아니라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미중 무역협상과 관련하여 양국이 도출한 스몰딜 부분의 대한 세부사안에 대해서 다음 주 전화 통화로 조율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양국 모두 1단계 합의한 부분에 대해 서명 전 추가적인 협상을 희망하는 상태라고 합니다. 추가 협상 부분에서 큰 문제가 없다면 서명까지 갈 수 있겠지만 혹여 틀어지게 된다면 주가에 바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니 주의깊게 보셔야 겠습니다.

 

영국과 유럽연합(EU)이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초안 합의에 가까워졌다며 이튿날 오전 합의가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아직 합의가 마무리되지 않았고 막판에 정치적 또는 기술적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너무 맹신하면 안되겠네요. 덕분에 유럽 증시는 강세로 마감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4.66p 상승한 2,082.83(0.71%) 마감 하였습니다. 20일선 돌파 후 전고점을 향해 움직이고 있는데요. 대외적인 이슈도 아직까지는 크게 악재로 나온 것이 없는 상태이다보니 상승쪽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몰딜 서명까지만 나온다고 하면 전고점 돌파는 금방일 듯 싶은데요. 내적인 부분만 잘 처리 된다면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수급은 개인만 매도를 하면서 상승폭을 살짝 눌러주긴 했지만 외인과 기관이 매수를 하면서 지수를 끌어올린 모습입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5.16p 상승한 651.96(0.80%) 마감 하였습니다. 코스닥도 650선을 돌파하면서 상승 추세를 이어가는 모습이 나오고 있죠. 20일선만 우상향으로 전환 된다면 상승폭을 더 키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긴 하는데요. 코스피가 치고 나간다면 코스닥은 천천히 움직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양지수 움직임과 수급을 잘 보셔야 겠습니다. 또한 캔들 머리위에 120일선이 내려오는 상태라 터치 후 살짝 조정을 받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급은 외인이 매수 주체가 됐으나 개인과 기관의 매도세에 큰폭의 상승이 나오지 않은 상태 입니다. 그래도 나름 자리를 만들어가는 중이기 때문에 살짝 상승쪽의 흐름이 더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라셈](투자주의, 관리종목)

이미지센서 패키징 및 테스트 사업

테라셈은 크래프트투자자문으로부터 5억원 규모의 전환사채 원리금 청구 소송을 당했다고 17일 공시 했는데요. 투자주의에 관리종목이라 깊게 알아보지는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에스에이]

영화 P&A 사업, 방송 콘텐츠 사업, 연예매니지먼트 사업, 맥스무비 연계사업, 미디어플랫폼 구축, 광고사업

지분 매각설 등이 있었으나 아직까지는 결정사항이 없는 상태인데... 갑자기 상한가가 나왔다는 것은 뭔가가 있다는 것인데요. 찾는데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테마주 & 수혜주] -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베셀]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

정부의 플라잉카 서비스 실시 계획의 영향을 받아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현재 베셀은 4월1일부터 2023년 12월31일까지 수익이착륙 관련 국책과제를 수행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항공 사업부문을 단순·물적 분할해 비상장법인 베셀항공을 설립하기로 결정하기로 16일 공시한 상태입니다.

 

[신스타임즈]

게임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고음질 플레이어,PMP, 차량용 블랙박스 등 디지털 디바이스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코원시스템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특별한 이슈는 확인되지 않는 상태 입니다.(게임주가 오락가락 올라 가는데... 중국 판호와 영향이 있는지 찾아봐야겠습니다.)

[테마주 & 수혜주] - 모바일 게임 관련주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치엘비생명과학]

ESCO(Energy Service Company)사업, 플랜트 공정개선, 지역에너지공급시공 및 설계

에이치엘비, 엘리바 합병 소식

 

[자이글]

웰빙가전제품, 헬스케어, 외식사업, 식품유통사업

헬스 뷰티케어사업 확장

 

[한국전자인증]

공인인증서서비스 사업, 글로벌 인증 서비스 사업, 보안서버 인증서비스 사업등을 영위

제3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 컨소시엄 참여

 

[팍스넷]

인터넷 서비스업, 금융정보제공업 및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

블록체인 기반 메신저 오픈베타 서비스 시작

[테마주 & 수혜주] - 블록체인 관련주

 

[바이오솔루션]

세포치료제 개발업체

코스닥 150 신규 편입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내일도 상승 기운이 이어지길 바래보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