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9.10.23 상한가 - 진흥기업, 네이처셀, 신라젠, 나이벡, 엔에스엔, 두산계열 종목 연속 상한가 기록

주공 2019. 10. 23.

금일 코스피 지수는 대외적인 이슈의 영향을 받아 조정을 받는 모습이 나왔지만 코스닥은 제약/바이오 섹터가 강세를 보이면서 상승세를 유지한 모습이 나왔는데요.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둘러싼 불확실성과 기업들의 어닝쇼크 우려에 매도세가 우세를 보이긴 했으나 미중무역협상이 진전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매수세가 들어오기는 했습니다.

 

먼저 국내 증시의 흐름은 제약/바이오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경우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복제약이 유럽에서 좋은 실적을 내고 있다는 소식에 장중 한때 10%이상 급등하는 모습이 나왔었죠. 한미약품도 3분기 실적 기대감에 6%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코스닥에 있는 에이치엘비 형제들도 연일 급등세를 보이면서 52주 신고가를 경신하는 모습도 나왔습니다.

 

상승 종목 대부분이 제약/바이오 종목이 많은 상태로 보입니다. 그중 특징주를 꼽자면 알츠하이머(치매) 관련주들을 꼽을 수 있겠는데요. 메디프론은 알츠하이머 치료제 임상 3상 성공 소식이 전해지면서 장중 한때 상한가를 기록 하기도 했습니다.

 

남북경협주는 살짝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김정은이 금강산에 있는 남측 시설이 보기 싫다고 했는데요. 이에 현대엘리베이, 아난티 등 금강산 관련주들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면서 전저점을 향해 가는 모습이 나오고 있습니다. 혹 전저점 근처까지 가거나 이탈을 하지 않는다면 단타 구간이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요. 흐름을 잘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일 미 증시는 하락으로 마감을 했는데요. 영국 의회에서 브렉시트를 둘러싼 혼란이 나왔고 미국의 주요 대형주들이 기대치에 못 미치는 실적을 발표 한 부분과 집값이 크게 오르며 기존주택 거래건수가 줄어들면서 주가에도 영향을 줬습니다.

 

브렉시트의 경우 또 한번 연기 되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련 법안의 의회 신속처리가 무산 됐다고 합니다. 영국 하원은 정부가 마련한 브렉시트 관련 '탈퇴 합의 법안'(WAB·Withdrawal Agreement Bill)에 대한 2차 독회에서 이 법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329표, 반대 299표로 가결 됐지만 하원은 WAB를 3일내 신속처리한다는 내용의 의사일정 계획안은 찬성 308표, 반대 322표로 부결 된 상태 입니다.

 

당초 하원은 새로운 브렉시트 합의안 통과에 앞서 이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내용의 수정안을 가결시킨 바 있지만 신속처리가 무산됨에 따라 브렉시트 합의안 처리와 브렉시트 이행도 미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역시나 한번쯤 테클이 걸릴 줄 알았는데 너무 빨리 들어 온 듯 싶지만, 그래도 너무 늦은 것보다는 다행인 듯 싶네요. 미중무역협상 이슈 및 중국 지수가 국내 증시에 영향을 더 많이 주기 때문에 해당 내용들을 잘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8.24p 하락한 2,080.62(-0.39%) 마감 하였습니다. 나름 적절한 조정을 받으면서 마감을 한 것으로 생각 되는데요. 5일선을 지지하는 모습이 나왔고 수급도 그리 나쁜 편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추세도 아직은 여유가 있는 상태로 보이며 전고점 돌파는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수급은 개인과 외인이 매수 우위를 보였으나 기관이 대량 매도하면서 지수 하락을 이끈 모습이 나왔습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3.07p 상승한 658.98(0.47%) 마감 하였습니다. 코스닥 역시 상승 추세를 이어가는 모습이고 5일선 및 650선을 지지하면서 우상향 중인데요. 20일선이 우상향으로 전환을 해야할 텐데 반응이 느리네요. 120일선이 내려오는 상태인데 수급이 받쳐준다면 돌파가 가능하겠지만 윗꼬리를 남기고 조정을 받을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겠습니다.

 

수급은 외인만 매수를 하면서 지수를 끌어 올렸고 개인과 기관은 차익 매물을 내놓은 모습이 나왔습니다.

 

제약/바이오 섹터 일부가 고점까지 올라간 종목이 있는데요. 해당 종목들은 조심 하시기 바라며 아직 덜 움직인 섹터를 노려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진흥기업], [진흥기업우B], [진흥기업2우B]

중견 종합건설업체

채권단의 지분 매각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두산솔루스], [두산솔루스1우], [두산솔루스2우B]

두산의 사업 중 OLED, 전지박, 동박, 화장품, 제약소재 사업부문을 영위

분할 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종목이죠. 언제까지 올라갈지... 슬슬 조심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조정 후 재상승 타이밍을 노려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네요.)

 

[두산퓨얼셀2우B]

두산이 영위하던 사업 중 연료전지 사업부문을 영위

두산솔루스와 동일한 이슈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네이처셀]

음료사업, 줄기세포사업(기초 의약물질 및 생물학적제제 제조업) 영위

특별한 이슈는 확인되지 않는데요. 추 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줄기세포 테마주)

[테마주 & 수혜주] - 줄기세포 관련주 알아보기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에이치엘비파워]

HLB와 Elevar(LSK Biopharma)는 다양한 신약개발 및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의약품 전문회사

합병 이슈로 상한가가 지속 되고 있는데요. 슬슬 조심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라젠]

항암 바이러스 기반 면역항암치료제 연구 개발 기업

특별한 이슈는 확인되지 않으며 추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이벡]

조직재생용 바이오소재, 구강보건제품, 펩타이드 융합바이오 소재, 펩타이드 치료제의 개발 및 제품화하여 제조 및 판매

글로벌 대형 제약사(빅파마)와 신약 공동 개발에 나선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엔에스엔]

통신판매업, 인터넷사업, 자전거 제조, 판매, 뇌질환 치료기기의 개발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바이오메디컬 사업 영위

치매 테마주인 엔에스엔이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테마주 & 수혜주] - 치매 관련주- 치매국가책임제, 패치형 치매 치료제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진]

신약 연구 개발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벤처기업

제약/바이오 순환매

 

[이노테라피]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세계 최초로 생체모방기술이 적용된 의료용 지혈제를 생산

지혈제·약물전달 원천기술 부각

 

[안트로젠]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바이오 의약품의 일종인 세포치료제 중 다양한 조직의 세포로 분화하는 능력을 가진 줄기세포를 기반으로 치료제를 개발 및 생산

제약/바이오 순환매

 

[메디프론]

컨텐츠를 제공하는 컨텐츠 사업의 IT사업과 알츠하이머병 및 중추신경계 질병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신약사업 영위

미국에서의 알츠하이머 치료제 임상 3상 성공 소식의 영향

 

[파미셀]

줄기세포 치료제 등 의 제조 및 판매, 연구개발 등을 위한 바이오사업과 친환경 난연제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줄기세포 테마주(제약/바이오 순환매)

 

[피엔티]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289억원 규모의 전극 생산설비 공급계약 체결 소식

[테마주 & 수혜주] - 2차전지 소재사업 관련주(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2차전지 배터리 관련주)

[테마주 & 수혜주] - 2차전지 관련주-2차전지 산업 중국 규제 개선 협의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