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9.10.07 상한가 - 이연제약, 싸이토젠, 신라젠, 헬릭스미스 등 제약/바이오주 강세

주공 2019. 10. 7.

금일 장은 제약/바이오주가 눈에 띨 정도로 강세를 보이기는 했으나 지수 자체에는 큰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보이죠? 생각보다 많이 오르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주 금요일일 미 증시가 끝날 때 까지만 해도 미중 무역협상이 잘 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미 증시는 상승을 했는데... 오늘 오전 기사내용에서는 중국이 '스몰딜'을 원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승을 방해하는 악재가 나왔었네요. 우선 국내 증시부터 살펴본 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코스닥 모두 제약/바이오 섹터가 강세를 보인 하루가 아니였나 싶습니다. 이연제약과 헬릭스미스가 연관 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헬릭스미스는 엔젠시스 임상 성공 자체 결과 발표 상한가를 기록 했고 이연제약은 헬릭스미스가 엔젠시스의 상업화에 성공할 경우 충주공장에서 엔젠시스를 생산하게 돼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한 것으로 보입니다.

 

신라젠의 경우 외국계 기업의 지분상승 소식인데요. 이게 상한가를 보낼만큼 호재거리가 되는 것인지... 필자 생각으로는 약간의 의아함이 들긴합니다. 메지온의 경우 추가 특허 출원 소식이 있었는데요. 오는 8일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데나필’의 임상3상 결과에 대한 미팅을 앞두고 있어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특허가 인정 될 경우 2035년까지였던 기간이 2039년까지 연장 된다고 합니다.

 

코스피 섹터에서는 주도주인 삼성전자가 실적발표를 앞두고 오름세를 보였고 본격적으로 QLED 투자를 진행 한다고 하네요. 넷마블도 3분기 호식적 소식에 강세를 보인 모습이였습니다.

 

전주 금요일 미국 증시는 상승 마감을 했었는데요. 경기침체 우려감 및 금리인하 기대를 꺽을 만큼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한마디로 어정쩡 하다는 것인데요. 그나마 상승 요인 중 하나인 미중무역 협상 타결 가능성이 높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승 랠리를 유지 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아침에 전혀 다른 내용의 소식이 전해졌죠... 중국은 '스몰딜'을 원한다는 소식이 악재로 다가왔습니다.... 돌아가면서 찬물을... 나쁘네요...

블룸버그통신은 복수의 중국 측 당국자를 인용해 소식을 전했는데요. 중국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구하는 폭 넓은 범위의 통상 합의에 대해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으며 '중국제조2025' 등을 다룬 산업정책과 보조금 문제를 협상서 제외하자는 입장을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 국면에 놓이면서 이를 기회 삼아 협상을 중국에게 유리한 쪽으로 끌고 가려는 것이 아닌가 싶은데요.

 

양국 모두 서로의 이득을 위해 약점을 파고드는 모습이 나쁘지는 않다고 보이지만... 주변국들은 이 때문에 엄청난 고통(?)에 시달리는 중이라는 것이 팩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탄핵과 관련해서 실질적으로 진행 되기는 어렵다고 보여지는데요. 중국이 잘못 건들인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드네요.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04p 상승한 2,021.73(0.05%) 강보합 마감 하였습니다. 갭출발 할 경우 갭자리를 지켜줘야 상승폭이 커지는데 역시나 갭자리를 지지하지 못하면서 흘러 내린 모습이 나왔습니다. 다행히도 60일선은 지지하면서 내려가지 않을려는 모습이 나오기는 했으나 확실히 올라가 갈려는 움직임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현재 상황입니다.

 

30분봉 흐름을 보면 현재 구간에 박스권을 만들고 횡보하는 모습이 나왔는데요. 수급만 잘 들어온다면 반등할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 보이긴 합니다.금일 수급을 살펴보면 기관이 매수를 하면서 지수를 끌어 올리려고 했으나 개인과 외인이 매도하면서 보합권에서 마감한 상태 입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5.38p 상승한 6.27.22(0.87%) 마감 하였습니다. 제약/바이오 섹터에 힘이 들어가면서 상승을 주도한 모습이였는데요. 코스닥 역시 갭출발 후 갭자리를 사수하면서 지수를 끌어 올린 모습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5, 10, 20일선이 캔들 머리위에 있기 때문에 단타로 접근 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습니다.

 

수급은 외인이 매수를 하면서 지수를 끌어올린 상태이며 개인과 기관은 매도 우위를 보였습니다. 코스피나 코스닥 모두 거래량이 상당히 줄은 모습인데요. 퐁당 연휴 이후 거래량이 줄어 들은 상태 입니다. 내일까지는 이런 상태가 지속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연제약]

전문의약품과 원료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

헬릭스미스가 엔젠시스의 상업화에 성공할 경우 충주공장에서 엔젠시스를 생산하게 돼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헬릭스미스]

플라스미드 DNA 플랫폼을 이용한 유전자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신약 사업과 천연소재의 약효를 검증하는 천연물신약 사업을 영위

신약 후보물질이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했다는 공시가 나오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싸이토젠]

순환종양세포(CTC) 기반 액체생검 전문 업체

세포 채집장치 관련 미국 특허 취득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신라젠]

항암 바이러스 기반 면역항암치료제 연구 개발 기업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신라젠 지분을 늘렸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테마주 & 수혜주] - 면역항암제 관련주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치엘비],[에이치엘비생명과학](공매도과열, 투자주의)

HLB와 Elevar(LSK Biopharma)는 다양한 신약개발 및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의약품 전문회사

자회사 엘리바가 개발 중인 표적항암제 리보세라닙의 판매허가를 요청하는 청원글

중국 임상 3상 및 시판허가를 통해 아시아인에 대한 효과는 입증(미국과 유럽 환자 - 유의미환 결과)

 

[에이비엘바이오]

이중항체 기술을 기반으로 항체치료제를 연구 및 개발, 상업화를 기본 사업 모델로 하는 바이오 의약품 개발 전문기업

제약/바이오주 강세

 

[랩지노믹스]

체외진단서비스 및 체외진단제품의 개발 및 공급 사업

[테마주 & 수혜주] - 체외진단 의료기기 관련주

 

[네이처셀]

기초 의약물질 및 생물학적제제 제조, 줄기세포사업, 음료사업 영위

[테마주 & 수혜주] - 줄기세포 관련주

 

[셀리버리]

약학 및 의학 연구개발업과 생물학적 제제 제조업

파킨슨병 테마주(치매 테마주)

 

[펩트론]

펩타이드 공학 및 약효지속화 기술을 바탕으로 약효지속성 의약품의 설계와 제조기술 개발, 펩타이드의 합성기술 개발과 신물질 발굴 등을 수행

파킨슨병 테마주(치매 테마주)

[테마주 & 수혜주] - 치매 관련주- 치매국가책임제, 패치형 치매 치료제

 

대부분이 제약/바이오섹터이다보니 이정도만 작성 했습니다. 내일도 이어질지는 모르겠으나 차트를 보면 추가 상승이 가능한 종목이 많이 보이긴 하네요. 바닥을 다지고 상승한다라는 전재를 단다면 충분히 매력있는 섹터가 제약/바이오가 아닐까 싶습니다. 대외적인 이슈를 많이 받기 때문에 그만큼 빠지기도 많이 빠지는데요. 종목 선정을 잘 하셔서 수익 내시기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