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9.10.02 상한가 - 하나니켈2호, 바이오주 급락, 철도 관련주 급등 등

주공 2019. 10. 2.

금일 장은 미국 및 유럽의 제조업 경기가 크게 악화 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국내 증시에도 영향을 준 모습이 나왔습니다. 국내 또한 경기가 좋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글로벌 이슈를 따라 갈 수 밖에 없는데요. 특히나 미국이 그렇다면 더욱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겠죠... 이 때문에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단기 지지선을 모두 무너뜨리고 하락한 모습이 나왔습니다.

 

우선 국내 증시 특징 섹터는 남북 경협주 섹터가 많이 올랐습니다. 북한에서 미사일을 쐈다고 했는데 방산주가 아닌 경협주가 움직였죠(북미 비핵화 실무협상 이슈) 어제 핫하게 움직였던 제약/바이오주는 딱 거기까지 였습니다. 역시나 호재 기사가 나온 후 따라사면 물린다는 것을 보여주네요. 항상 늦게 나오고 물량 넘기는 타이밍처럼 나온다는 점이죠...

 

전일 미 증시는 제조업 경기가 10년만에 크게 악화 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투자 심리가 얼어 붙었으며 유럽이나 국내 증시도 피해갈 수 없는 악재가 나왔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미국 제조업 경기둔화가 본격화 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두달 연속 위축 되는 모습이 나왔으며 2009년 6월 이후 10년 여만에 가장 낮은 수치로 시장 전망치인 50.2를 크게 밑도는 47.8을 기록 했습니다.

이때다 싶은 트럼프는 제조업의 부진 책임을 연준에 덮어 씌웠는데요. 금리를 높게 유지하며 다른 모든 통화에 대해 달러화가 상대적으로 강해지게 만들었다는 것을 꼽았습니다. 기준금리를 다시 낮추도록 압박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트라이베카 트레이드그룹의 총수는 제조업 경기의 냉각은 미중 무역전쟁을 꼽았고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충격은 더할 것이라 말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때문에 모든 일이 발단 된 것은 맞긴하죠. 그렇다고 자국의 이익을 포기할 트럼프도 아니고... 중국도 대선때까지 물고 늘어질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떻게 흘러갈지 알수가 없는데요. 조금이라도 유리한 협상을 이끌어 내기 위해 트럼프가 이런저런 카드를 만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이 중국을 상대로 금융투자를 차단하는 방안을 검토했다는 추가 보도가 나오기까지 했는데요. 어제 밝힌봐야 같이 부정확한 내용이라고 합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40.51p 하락한 2,031.91(-1.95%) 마감 하였습니다. 2거래일 동안 상승한 것을 하루만에 모두 토해낸 모습인데요. 어제 2,075선을 뚫었다 해도 오늘과 같은 악재가 발생 했다면 비슷한 위치에서 마감 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락추세선도 뚫고 내려갔고 20일선도 완벽히 이탈한 상태이기 때문에 하단 60일선 반등을 봐야할 위치 입니다. 대략 2,030선 이하로만 빠지면 안되겠죠.

 

수급도 문제가 되는데요. 개인만 매수를 했지만 이 매수 물량이 기관과 외인의 매도물량이란 점 입니다. 호재 기사가 나올 때 항상 이면의 악재도 생각을 해야할 시점입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7.59p 하락한 624.51(-1.20%)마감 하였습니다. 코스닥의 경우 어제 제약/바이오 섹터가 살아나는 모습을 보였는데 오늘은 반대의 흐름이 나왔습니다.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딱 거기까지 였습니다. 최근 기사에 팔아라는 말이 맞는 듯 싶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역시 20일선을 올라탄 이후 매수점을 노려봐도 나쁘지 않을 것 같고 615선 이탈 여부를 잘 체크 하셔야 겠습니다.

 

수급은 코스피와 동일하게 개인만 매수를 하고 기관과 외인이 매도 우위를 보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장이 좋은 흐름은 아니니 무리하게 투자하기 보다는 20일선 돌파 후 매수를 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니켈2호]

북미 비핵화 실무 협상 이슈가 나왔죠. 이때문에 자원 개발 테마주인 하나니켈2호가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니커에프앤지](투자경고)

계육, 돈육, 우육 등 육류를 가공하여 다양한 육가공 제품을 생산하는 식품 제조 기업

아프리카 돼지열병 대체 수혜

[테마주 & 수혜주] - 육계 관련주(육계 테마주) - 아프리카 돼지열병 수혜주, 구제역 수혜주, 광우병 수혜주

 

[플리토]

집단지성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언어 데이터를 검수 및 정제 후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틱톡 운영사와 협약 소식

 

[에스모]

자동차용 와이어링 하네스 부품 생산업체

최대주주 변경 이슈, CB 발행 이슈등(필자 기준에는 안맞는 종목이라 처다도 안봅니다.)

[좋은사람들]

동사는 내의류 제조 및 판매업체

남북 경협주, 개성공단 관련주,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 소식

[테마주 & 수혜주] - 개성공단 관련주, 금상산 관련주

 

[씨티씨바이오]

동물약품, 인체약품, 사료첨가제 및 단미보조사료, 건강기능성식품 등에 대한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아프리카 돼지열병 백신 개발 중

[테마주 & 수혜주] -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 - 아프리카 돼지열병 비상, 해외축산물 반입금지 및 검역 강화

 

남북 경협주 중 철도 관련주와 도로 관련주 등도 움직이는 모습이 나오긴 했으나 전반적으로 장이 안좋다보니 크게 움직이지 못한 것으로 보이네요. 관련주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테마주 & 수혜주] - 남북 철도 관련주, 남북 도로 관련주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