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장은 미국의 금리인하 소식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 테마주도 급등세를 보였고 코로나19 일부 종목은 하락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줄어들고는 있으나 아직까지는 안정세로 접어 들었다고 보기는 살짝 어려울 것 같은데요. 그래도 3월 2일과 3일에 비해서는 백자리 숫자가 줄어 들었다는 것은 긍정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여 내일이 오늘보다 많은 환자가 나온다면 하락할 수 있으니 참고 하셔야겠습니다.
전일 미 증시는 파격적인 금리 인하를 단행 했는데요. 연준이 정례 FOMC 회의를 거치지 않고 금리를 긴급 인하한 것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1년여만에 처음 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이 조치가 오히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가 가져올 경제적 충격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더욱 키운 것으로 보입니다. 이 여파로 다우지수, 나스닥, S&P 500 등 3% 가까이 하락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연준은 기준금리 인하 이외에 다른 정책수단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히면서 양적완화(QE) 재개에 대한 가능성을 일축 했으며 코로나19의 전개 상황과 경제 전망에 미칠 영향을 면밀하게 주시하고, 경기를 떠받치기 위한 정책수단을 사용하며 적절하게 행동할 것이라고 했는데요. 이미 28일에 금리인하를 예고한 바 있기 때문에 주식시장에는 큰영향을 주지 못하지 않았나 싶습니다.(추가적으로 금리를 더 내릴 수있다는 말도 있으니 참고 하시길...)
트럼프는 연준이 금리를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더 내려야 한다며 추가적인 통화완화 정책을 촉구 했는데 바로는 어렵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코로나 여파가 장기화 된다면 한번 더 내릴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럽도 미국의 금리인하 영향에 상승세로 마감을 했지만 아시아 증시는 크게 영향을 받지 못한 모습이 나왔습니다.(국내 증시만 상승 했는데 많이 빠졌으니 저점 단타치러 들어 왔을려나요...)
국내 증시를 살펴 보면 엔씨소프트가 52주 신고가를 경신하는 모습이 나왔는데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집콕주(집에만 머물어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로 꼽히는 대표 종목 중 하나 입니다.
한진은 경영경 분쟁 격화 속에 9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롯데케미칼은 약세를 보였는데 4일 새벽 충남 서산 공장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KT&G도 약세를 보였는데요. 분식회계 혐의로 금융당국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을 것이라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45.18p 상승한 2,059.33(2.24%) 마감 하였습니다. 어제의 갭자리를 돌파함과 동시에 2,050선도 깔끔하게 돌파를 한 상태인데요. 어제 30분봉 기준으로 60선 돌파가 중요하다고 했는데 두번 돌파 시도만에 지지를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30분봉 이평 배열을 보면 120선을 제외한 나머지는 정배열이며 120선 돌파 후 정배열을 만드는 모습이 나와야 할 것 같습니다.
수급을 살펴보면 간만에 외인의 수급이 들어온 상태인데요. 개인도 매도물량이 나왔으나 장후반 부 매수를 한 것으로 보이지만 기관은 매도세를 유지한 모습으로 마감 하였습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4.91p 상승한 641.73(2.38%) 마감 하였습니다. 코스닥은 윗꼬리도 없이 깔끔한 마무리를 했는데요. 코스피와는 다르게 30분봉 120선을 올라탄 상태로 마감한 상태 입니다. 하지만 60선이 아직 우하향하는 모습이기 때문에 반등이 나와야 될 것으로 보이고 이평선의 이격이 좁혀져야 안정적으로 상승세를 유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수급은 기관과 외인의 매수세가 쭉 이어진 반면 개인은 매도 우위를 보인 하루 였습니다.
코스닥은 제약/바이오쪽이 살짝 살아나는 모습이 나온 것으로 보이긴 하는데 장기적으로 이어질지는 모르겠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줄어든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섣불리 매수하기는 애매한데요. 조금 더 지켜 본 후 매수점을 찾으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니켈1호, 2호]
계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종목이죠. 분배금 이슈로 급등 중이긴 하지만 조심해서 접근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보입니다.
[국동]
니트의류의 수출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
국내사모 전환 사채 발행 이슈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15,000,000,000원)
[에이비프로바이오]
IT부품산업과 자동차부품산업, 기타 부품산업용 머시닝센터 제조와 머시닝센터의 부분품인 Unit제조를 주력사업으로 하며 바이오사업, CNC 고속가공기, IT장비 사업
면역항암제 관련 이슈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미국 에이비프로(ABPRO))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등 운전 보조장치와 스마트/자율주행차 관련 솔루션 전문기업
자율주행 테마주인 모바일어플라이언스가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케이프]
대형 선박용 엔진 부품업체(엔진의 실린더라이너 생산 및 교체용 실린더라이너를 생산)
경영권 분쟁 이슈가 있습니다.
[이노인스트루먼트]
광융착 접속기를 제조, 판매, 수출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특별한 이슈는 없는 것으로 보이며 확인 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밖에 급등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세스바이오]
체외진단 기술을 토대로 말라리아 진단 시약과 HIV 진단용스트립(반제품),G6PD RDT 등의 진단 제품을 개발, 제조, 판매
자회사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한국화학연구원 CEVI(신종 바이러스) 융합연구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대항할 수 있는 항체를 찾아냈다는 소식
[앱클론]
난치성 암 또는 면역성 이상 질환 극복을 위한 바이오시너지 항체의약품 신약 개발 사업
웰스바이오와 앱클론은 진단분야 연구를 함께 수행(엑세스바이오와 동일 이슈)
[모트렉스]
IVI, HMI를 필두로, 4차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
자율주행 테마주
[테마주 & 수혜주] - ADAS 관련주(자율주행 관련주) 알아보기 |
[한진]
육상운송 및 항만하역, 해운, 택배, 해외, 렌터카, 유류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경영권 분쟁 이슈
[영화테크]
전기자동차 부품, 자동차 전장부품 등의 연구, 설계, 개발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으로 배터리 재활용 시장이 2025년 14조원을 돌파할 것이란 소식(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진행 중)
[메디톡스]
A형ㆍB형 보톨리늄 독소 단백질 치료제 생산업, 단일클론항체 생산업, 재조합 단백질 생산업, 연구개발 및 연구개발용역업
대웅제약과 메디톡스 간 보톨리눔 균주 이슈
[제낙스]
스테인레스 와이어 등을 생산 판매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으로 배터리 재활용 시장이 2025년 14조원을 돌파할 것이란 소식
[라닉스]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등의 기술을 개발, 사업화하는 토털 솔루션 업체
자율주행 테마주
[진원생명과학]
의류용 심지 전문 제조와 판매, 핵산 기반 바이오 신약과 항염증 치료 신약 등의 신약 개발 사업
관계사인 미국 바이오기업 이노비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DNA백신 임상시험을 진행한다는 소식
오늘의 급등이 내일도 이어지길 바래 보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