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20.03.03 상한가 - 센트럴바이오, 진원생명과학, 에이아비트, 신풍제약우, 에스티큐브, 하나니켈1호 등

주공 2020. 3. 3.

금일 장은 뭐라고 설명 해야할까요. 미국의 경우 금리인하를 시사하면서 주식시장에 훈풍이 불었고, 유럽도 혼조세를 보였죠. 국내 증시도 상승 출발을 했으나 이와 같은 이슈가 없는 상태이고, 코로나19 확진자가 추가적으로 나오면서 주식시장을 얼어 붙게 만든 상태로 보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시아 시장이 전반적으로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저마다 금리인하 카드를 만지작 거리고 있는데... 국내 증시가 제일 문제인 듯 싶네요.

 

전일 미 증시는 5% 가까이 폭등하며 11년만에 최대 상승률, 역사상 최대 상승폭을 기록 했죠.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사태에 맞서 미국 뿐 아니라 유럽, 일본 등 주요 선진국들이 일제히 금리인하 등 경기부양에 나설 것이란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된 모습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참 답이없죠...

 

지난달 28일 미국 중앙은행 격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사실상 경기부양을 위한 완화적 통화정책을 예고한 가운데 유럽과 일본의 중앙은행도 '비둘기'(통화완화주의) 대열에 동참했는데요. 유럽중앙은행의 부총재는 어떤 경우라도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이 지속적으로 목표치를 향해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적절하게 모든 수단을 조정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고 일본은행(BOJ) 총재도 긴급 담화를 통해 "적절한 금융시장 조정과 자산매입을 통해 원활한 자금 공급과 금융시장의 안정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같은 움직임을 보면 진짜 우리나라는 답이 없는게 아닐까요...

 

유가도 코로나19에 대한 공포로 폭락했었는데 OPEC(석유수출국기구)과 러시아 등 비회원 산유국들의 추가 감산에 대한 기대로 급반등이 나왔으며 달러도 1,195원으로 강세를 보인 하루 였습니다.

 

국내 증시를 살펴보면 테슬라의 영향으로 LG화학, 삼성SDI등이 상승세를 유지 했으나 코로나19 관련 종목들이 살아나면서 상승폭 일부를 반납한 모습으로 마감 하였습니다. 교보7호스팩은 3일 임시주주총회에서 나인테크와의 합병승인을 위한 안건이 승인됐다고 밝혔으며 내달 22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다고 하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한진칼은 경영권 분쟁에 최고가를 갱신 하는 모습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현재 시장이 안좋기 때문에 실적주들이 움직이지 못하는 모습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 가운데 한국 거래소가 실적이 뛰어난 회사를 대상으로 '2019년도 코스닥시장 공시우수법인'을 선정 했습니다.

당장은 아니겠지만 코로나19사태가 진정된 후 덜 움직인 종목들이 있다면 한번쯤 매수해 볼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1.64p 상승한 2,014.15(0.58%) 마감 하였습니다. 어제도 언급 했지만 30분 봉에서 60선 지지여부가 중요해 보인다고 했는데 역시나 지지를 하지 못하면서 상승폭을 반납한 모습이 나왔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경우 경제 부양을 위해 금리인하 등의 이슈로 주식시장이 살아나는 모습이 보였으나 국내는 이러한 움직임이 아직까지는 없다는 것이 주식시장에 반영된 것이 아닐까요...

 

30분봉 흐름을 살펴 보면 갭출발 및 60선위에서 시작을 했죠. 지지하는 모습을 보이기는 했으나 이는 훼이크로 이때 부터 엄청난 매도량이 나왔습니다. 60선 및 2,050을 넘어서야 했는데 수급이 밀리면서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했죠. 수급은 개인만 매수를 하면서 기관과 외인의 물량을 모두 받아간 상태로 마감 하였습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84p 하락한 626.82(-0.13%) 마감 하였습니다. 코스닥 역시 코스피와 동일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10일선 위에서 시작을 했지만 상승폭을 다 반납한 모습이 나왔으며 30분봉 흐름을 보시면 60선 지지 실패 후 엄청난 매물이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급은 코스피와 동일하게 개인만 매수를 했고 외인과 기관이 매도를 하면서 지수를 끌어내린 모습으로 마감 하였습니다.

 

양지수 모두 저항점 돌파를 실패하면서 다시 하락하는 모습이 나왔는데요. 현재 지수의 흐름을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코로나19 확진자가 감소세로 돌아서야 주식시장이 살아난다는 점이죠. 오전 장은 강했어도 오후 코로나19 브리핑 시 확진자 수가 전일 대비 더 많아진다면 문제가 장기화 될 것이지만 감소세로 돌아선다면 주식시장이 살아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또한 현재 코로나19 관련주들이 급등하는 모습이 나오는데 관련 종목들이 파랗게 물든다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원생명과학](투자경고)

핵산 기반 바이오 신약과 항염증 치료 신약 등의 신약 개발 사업, 심지 제조 및 생산

미국 바이오기업 이노비오가 코로나19의 백신(INO-4800) 임상시험에 들어간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신풍제약우]

완제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등의 제조 및 판매

코로나19 치료제로 말라리아 치료제 피로나리딘이 언급 되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하나니켈1호]

분배금 이슈로 어제와 오늘 상한가를 기록 했는데요. 상폐일정 등을 잘 보시고 투자에 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국제 니켈가격 상승, 증시 불안감에 원자재 투자 부각 등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센트럴바이오](관리종목)

통신기기, PVC제품 및 건축자재 제조, 기타 생활용품 유통사업

특별한 이슈는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리종목인 만큼 각별히 주의 하셔서 투자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에이아이비트](관리종목)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검사장치 및 장비를 생산, 공급

특별한 이슈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에스티큐브]

IT 사업 - 소형 LCD모니터 및 프린터 등을 수입 및 유통, 바이오제약 사업 - 미국 현지법인 STCube Pharmaceuticals, Inc.를 통해 항암치료제 개발 및 기술이전 사업 영위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면역항암제 위탁개발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그밖에 급등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크로젠]

유전자 및 유전체(게놈) 분석, Microarray 분석, 유전자 편집 마우스 생산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이뮨메드의 코로나19 치료사용에 대한 승인 이슈

 

[한진칼]

지주사, 자회사 지분에 대한 배당수익,브랜드수수료, 임대수익 등

경영권 분쟁 이슈

 

[하나니켈2호]

하나니켈1호와 동일한 이슈

 

[신풍제약]

완제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등의 제조 및 판매

코로나19 치료제로 말라리아 치료제 피로나리딘이 언급

 

[모트렉스]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

자율주행 테마주

[테마주 & 수혜주] - ADAS 관련주(자율주행 관련주) 알아보기

[테마주 & 수혜주] - 자율주행차 관련주-4차산업혁명의 핵심이 될 자율주행(물류산업 효율 극대화)

[테마주 & 수혜주] - 커넥티드카 관련주 - ICT업계도 커넥티드 카 시장에 참여

[서울제약]

의약품(양약)제조 및 판매업

최대주주 변경 이슈

 

[코닉글로리]

유/무선 보안솔루션(TMS, AIRTMS등) 사업과 화장품 사업

경영권 분쟁 이슈

 

[피씨디렉트]

프로세서, 스토리지, 마더보드, SSD, 서버 제품군 등 PCㆍ모바일ㆍ디지털기기 및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IT 하드웨어와 개인 및 회사의 서버 구축을 위한 IT 하드웨어 등의 유통사업

경영권 분쟁 이슈

 

[아시아나IDT]

항공/운송 관계사(항공 3사, 금호고속)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 이슈

 

[진양제약]

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

코로나 19 테마주

 

그외 플라잉카 테마주 등이 보이기는 했으나 특별한 이슈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이 코로나19 테마주들인데 이 테마주들이 원래 자리로 돌아가는 날 주식시장이 살아나지 않을까요??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