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주 & 수혜주

자율주행 관련주-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뛰어 들다

주공 2018. 6. 11.

이번 포스팅은 자율주행 관련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자율주행 관련주

미래 성장 산업으로 떠오른 자동차전자장비(전장) 사업이 국내 전자업계의 핵심 분야로 자리하며 삼성과 LG의 발 빠른 행보에 업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미국의 전장업체 ‘하만(HARMAN)’의 인수를 마무리한 삼성이 한발 앞서가자 최근 LG가 오스트리아의 차량용 조명업체 ‘ZKW’를 인수합병하며 사업 확대에 나섰으며 가전, 스마트폰에 이어 전장사업에서 양사의 정면승부가 예상 됩니다.

 

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8에 8K QLED TV, 초대형 마이크로 LED TV 등을 전시한 삼성전자의 뉴 히어로는 단연 ‘미래형 자동차’였는데요. 여타 IT 관련 전시회에서 삼성전자가 자동차를 전면에 내세운 건 처음 있는 일로 커넥티드카 시대에 삼성전자의 미래 전략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이 차에는 삼성전자가 하만과 공동으로 연구한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이 탑재됐으며 기존 계기판과는 차원이 다른 첨단 전자기기라고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운전석과 조수석 앞에 있는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시계, 온도에 이르기까지 모든 전자정보가 올레드(OLED)와 QLED 등 디스플레이 3개로 마무리된 디지털 콕핏 안에 담겨 있다고 합니다.

 

디지털 콕핏의 등장으로 이제는 자동차와 가전이 연결되는 시대로 접어들게 됐는데요. "미래의 자동차, 차세대 카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며 “삼성과 하만은 커넥티드카 사업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나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미 글로벌 자동차업체들과 디지털 콕핏을 탑재하기 위해 협의하고 있는 상태이고 자동차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난해 9월 삼성전자는 자율주행 개발을 위해 3억달러 규모의 ‘오토모티브 혁신 펀드’를 조성했는데요. 이 펀드는 자율주행 플랫폼과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의 글로벌 리더인 ‘TTTech’에 7500만유로를 투자했으며 하면 하만은 커넥티드카 부문에 자율주행과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을 전담할 SBU 조직을 신설했다고 합니다. 이 조직은 삼성전자 전략혁신센터(SSIC)와 차세대 차량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 공동 연구에 나서고 있습니다.

LG그룹도 자동차 전장사업이 그룹의 신성장 동력 중 하나인데요. 자동차 전장 관련 사업부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는 LG화학, LG전자,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LG하우시스 등 주력사가 올해 사업 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최근 오픈한 융복합 연구개발단지 ‘마곡 LG사이언스파크’와 연계해 자율주행 분야 차세대 제품 개발 등 글로벌 자동차용 조명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양사의 시너지를 노리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단순 조명 기능을 넘어 자율주행 카메라를 비롯한 센서 및 차량용 통신으로부터 받은 다양한 정보나 경고를 고해상도로 노면에 표시해 주는 인텔리전트 라이팅 솔루션 개발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SKT는 359억원의 연구비가 투입되는 정부주도 자율주행 대중교통 연구에 참여 중이이며(2021년까지 연구 진행) SKT는 이번 전시회에서 최초로 대중에게 자율주행버스의 내부를 공개했는데요.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또한 관련 핵심 인프라인 5G(5세대 이동통신), V2X, HD맵 등을 구축하고 주변 교통 정보와 사고 정보를 자율주행차에 실시간 제공하는 솔루션도 준비 중이라고 하네요.

 

SKT의 자율주행 버스는 버스 전면에 부착된 4개의 레이더가 장애물을 감지하고, 앞차와 일정 거리를 둬 차선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며 SKT 보유하고 있는 T-map의 상향 버전인 HD-map을 이용해 운행의 정확도를 높였다고 합니다. 배일 SKT 네트워크기술원 매니저는 “5G와 HD map의 협력 주행으로 자율주행버스의 상용화가 가시권에 들어왔다”고 전했습니다.

SK텔레콤은 '자율주행 승용차 기반 카쉐어링(차량 공유) 서비스 기술 개발' 과제도 한국도로공사, 서울대학교, 쏘카 등과 함께 수행 중인 것으로 확인 되네요.

 

이렇게 대기업들이 자율주행쪽에도 투자를 하는 것을 보면 미래 먹거리임에는 틀림이 없는데 자율주행 쪽의 크고 작은 사고 때문에 한번 씩 묻히곤 하죠. 하지만 아직은 초기 단계라고 보는 것이 맞고 5G 상용화에 맞춰 안정적인 자율주행차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관련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율주행 관련주

 

[에이테크솔루션]

금형 전문업체, 사출, 정밀, 프레스 금형 등 삼성전자가 2대 주주로 있으며 두뇌역량우수전문기업 으로 선정

(단순 가공ㆍ조립 생산이 아닌 우수한 기획ㆍ설계 능력을 통해 완제품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말함)

 

[인포뱅크]

기업메시징 서비스 및 양방향문자서비스, 스마트카 솔루션 제공 기업

현대차 및 스마트카 관련주로 자동차 전장 부품 개발 스마트 모바일 및 임베디드SW 국내 최초 및 최대의 통합 스마트 메시징 서비스, 모바일 기반의 양방향 미디어 서비스 원천특허 보유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자동차 자율주행, 스마트카 제품 및 솔루션 연구 개발, 제품 생산 전문업체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헤드업디스플레이HUD(Head Up Display) 커넥티드, IoTConnected, IoT (Connected Car, Internet of Things)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엔지스테크널러지]

지리정보시스템(GIS)과 디지털 지도 사업

커넥티드 카 솔루션, 네비게이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차량용 OTA 솔루션, 디지털 클러스터 솔루션 등 혁신적이고 독자적인 기술을 보유

 

[미동앤씨네마]

차선이탈경보시스템(LDWS), 전방추돌경보시스템(FCWS), 후방주차지원시스템(DPAS), 보행자인식경보시스템(PDWS) 등의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운전자 지원시스템) 사업을 본격화

차선인식과 차량인식 기술을 적용한 ADAS가 연동된 블랙박스를 출시, 보행자 인식 기술은 보행자 인식을 통한 경보 시스템으로 Before Market 상용화 목표로 개발중

LDWS 및 FCWS의 Before Market 진출 계획

 

[파인디지털]

네이게이션 및 블랙박스, 멀티미디어, 이동통신 분야의 사업에서 현재 내비게이션, 차량용 블랙박스 등의 자동차 IT 분야로 발전

 

[에스모(구 넥센테크)]

자동차부품 제조 전문업체, 와이어링 하네스 등(센서)

 

[이에스브이]

신규사업 / 베트남 스마트가로등 사업 (AP사업), 스마트카 자율주행 센서, 네비게이션, 블랙박스 등 임베디드 S/W, 스마트카, 스마트홈, 스포츠 드론, 하이파이 오디오 전문기업

 

[대성엘텍]

자동차 멀티 미디어 기기 생산업체, DVD Deck, 헤드드럼, 네비게이션 등

 

[만도]

자율주행기술의 기초 단계에 속하는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공급 업체

향후 고도화된 자율주행기술 분야에서도 성과를 낼 수 있는 자동차 부품사, SUV 및 전장화 부품 증가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

[현대모비스]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 등을 생산, 계열사에 공급(모듈 및 부품제조사업)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모든 현대차 및 기아차에 소요되는 보수용 부품을 공급(A/S용 부품사업)

 

[ISC]

반도체 후공정 테스트에 필요한 소켓등을 제조 업체

본도체 테스트 소켓이란 스마트폰, 자동차 IT, BT, 각종전자제품등에 사용 되는 반도체의 IC Fila 테스트장비

자회사 아이솔루션은 카메라 기반 ADAS 생산장비 테스트 솔루션등을 보유 및 납품 인증, 현대차 EQ900에만 납품되었던 ADAS제품이 소나타, 산테페등의 차량에도 공급 확대

 

[세코닉스]

렌즈와 카메라 모듈 두 가지 형태로 현대모비스, GMDAT, TATA DW 등으로 납품

국내시장의 주요 거점을 차지하고 있고 미주, 유럽 및 일본 등 해외 자동차 시장으로 영업을 확대, 초고화소급에 대응되는 신규시설투자를 시작, 중국 내수업체의 내 수행 모델 개발로 중국 시장 진입을 통한 영업 확장을 계획

 

[엠씨넥스]

CCM기술을 기반으로 설립한 영상전문기업

휴대폰용 카메라모듈과 자동차용 카메라모듈이 주력제품(카메라모듈 (휴대폰용, 차량용), 생체인식모듈, 영상 관련 시스템)

삼성전자, ZTE, Kyocera, ARIMA, FOXCONN 등 국내/외 휴대폰 업체, 현대 모비스, S&T 모티브 등 자동차 관련 업체들을 주요 거래처

초소형 카메라모듈 분야에 대한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휴대폰용, 자동차용, USB용, 로봇용, CCTV용, Home DVR, 3D용 카메라 모듈과 휴대폰용 엑츄에이터등

 

[유니퀘스트]

ADAS시스템과 차량전장, 자율주행 시스템을 사업

ADAS 전문기업인 PLK 테크놀러지 인수를 통한 사업 다각화

PLK 테크놀러지 - 영상을통해 주변환경을 인식하는 센서를 제조, 영상인식 센서는 자율주행차에서 핵심적인 부분은 담당하는 부품

 

[팅크웨어]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

새로 나온 블랙박스 제품에 기능을 추가, 자율주행 사업 진행,렌즈를 통해 교통상황 등을 인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빅데이타를 수집

(수집된 빅데이타는 통신과 결부돼 자율주행 핵심 기술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

 

[이미지스]

터치스크린용 햅틱 드라이버 솔루션을 국내외 최초로 핸드폰 단말기 업체에 제품 공급 (자동차 센서 관련주)

센서분야에서 활용가능한 통합형 터치키 솔루션 개발 중, 자동차내 터치스크린을 구현하여 손쉬운 조작을 도우며 운행 중 편한하고 빠른 제어및 개인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트루윈]

자동차 엑셀, 브레이크 및 엔진에 적용되는 센서 및 액츄에이터를 개발, 제조 및 공급 업체

인쇄전자기술, 전자기응용기술, 카메라 및 이미지 센서 기술을 보유, 美델파이-모빌아이 자율주행기술 공개

 

[큐에스아이]

반도체 레이저, 광반도체 관련 제품 등의 제조, 판매

무인차에 필요한 라이다 센서 기술을 보유, 라이더는 레이저 광선을 이용해 주변 환경을 3D데이터로 인식할 수 있는 자율주행자동차 핵심 부품(로봇이나 드론에도 활용)

 

[브리지텍]

콜센터 구축 및 유지보수 서비스, 센터 솔루션을 구축, 임대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사업 법인고객을 대상으로 전화통화관리 프로그램 임대사업

음성인식 솔루션제공, 미국 뉘앙스사와 협력

 

[한컴MDS(구-MDS테크놀러지)]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하드웨어를 공급(자동차, 모바일 기기, 정보가전 기기, 국방/항공용 기기, 디지털홈 단말, 산업용 및 지능형 로봇 등)

다양한 분야의 제품에 내장(embedded)되어 하드웨어 제어, 통신 등 다양한 기능 제공, V2X 솔루션 전문업체인 코다 와이어리스사의 사업권을 확보하고 V2X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

(V2X는 차량과 차량 사이의 통신과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을 합친 개념, 주변 차량과 도로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안전 운행에 도움을 주는 역할)

 

이밖에 ADAS 쪽 관련된 종목들도 많은데요. 나중에 따로 ADAS 만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종목들은 자율주행 테마가 움직일 때 자주 움직였던 종목들이므로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성투 하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