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9.12.19 상한가 - 중앙에너비스, 셀바스헬스케어, 주연테크, 성안, 트럼프 탄핵 이슈 등

주공 2019. 12. 19.

금일 장은 어제에 이어 차익 매물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상태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치를 지키면서 보합권에서 마감하는 이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차익매물만큼 수급이 들어왔다는 얘기가 되겠죠.

 

우선 미국 증시를 살펴보면 트럼프 탄핵 이슈가 나온 상태 입니다. 민주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역사상 세 번째 탄핵 심판대에 올렸지만 자신들도 상당한 정치적 부담을 안은 상황인데요. 공화당이 장악한 상원이 탄핵소추안을 부결할 경우 도리어 민주당이 거센 역풍을 맞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덕분에 환율은 1,160원 선에서 박스권을 형성하면서 당분간 움직여 줄 것으로 보이고, 미국 증시도 크게 영향을 받는 모습이 아니였다는 점이 팩트가 되겠습니다.

 

아시아 증시에도 살짝 영향을 준 모습인데요. 국내 증시나 일본, 중국 등 보합권에서 마감한 것을 보면 관망세 때문에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차익매물도 나오고 하다보니 보합권에서 움직인 하루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국내 증시를 살펴보면 반도체와 통신장비 관련주가 이틀째 하락을 했는데요. 차익매물이 나왔다는 증거가 되겠죠. 외인의 수급이 빠져 나온 상태이지만 개인과 기관이 매수를 하면서 방어를 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지수 위치상 조정을 받아도 이상할 자리가 아니기 때문에 누군가는 차익매물을 내놓을테고 누군가는 사들이면서 지키려고 할텐데요. 지금이 딱 그런 상황 입니다.

 

두산중공업이 오늘은 강세를 보였는데요. 두산으로부터 두산메카텍을 현물출자 받는 등 재무구조 개선 기대감에 움직인 모습을 보였고, 코리안리는 높은 배당성향을 유지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장중 한때 12%이상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대한해운도 4,385억원 규모의 CBM LNG 선박 2척에 대한 신규 투자를 결정했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제주항공의 경우 악재와 호재가 공존하는 중인데요. 이스타항공 인수 자체는 호재에 속하지만 향후 유지에 대한 부분은 모라고 해야할까요... 조금 리스크가 있다라는 판단이 서는데요. 일단 실적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인수자체가 호재일지 악재일지 구분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80p 상승한 2,196.56(0.08%) 마감 하였습니다. 장중 2,200선 돌파도 했었지만 트럼프 탄핵 이슈와 현재 캔들의 위치가 조정 구간임을 감안하면 나름 괜찮은 모습으로 마감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5일선과 2,190선 지지를 하면서 이탈 없이 마감을 한 상태 입니다. 1차 미중무역 합의 이후 흐름이 상당히 좋은 편이죠. 달러도 약세를 보이기 때문에 외인의 수급이 이어지고 있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연말이다보니 슬슬 거래량이 줄어들 시기가 됐고 배당주는 차익매물이 다음 주중에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 조심 하시기 바랍니다.

 

수급은 외인만 대량으로 매수를 했고 기관과 개인의 차익 매물이 나온 상태 입니다.(반도체, 통신장비 주는 외인 위주로 매도세가 나옴)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10p 하락한 647.85(-0.17%) 마감 하였습니다. 코스닥 역시 조정을 받으면서 움직이는 모습이 나오고 있는데요. 장중 650선을 돌파 하길래 지지할 줄 알았지만 제약/바이오 섹터의 차익 매물들이 나오면서 돌파를 실패한 상태 입니다. 그래도 일봉 60선과 5일선을 지지하는 모습이기 때문에 내일이라도 수급이 받쳐준다면 돌파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수급은 개인과 기관이 매수세를 보였고 외인의 차익 매물이 나온 상태 입니다.

코스피는 외인의 수급이 어디로 들어가는지 잘 파악하셔야 할 것 같고 코스닥은 기관의 매수 유입을 잘 체크 하셔야 겠습니다. 또한 중소형주가 많이 움직이지 않았기 때문에 중소형주 위주로 종목을 골라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PC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이낙연 관련주(이낙연 인맥주)

 

[성안]

섬유제품의 제조가공 및 판매업, 수출입업, 부동산 임대업

이낙연 정책주

[테마주 & 수혜주] - 이낙연 관련주(이낙연 테마주)

[중앙에너비스]

SK에너지 주식회사와 대리점 계약을 맺고 휘발유, 경유, 등유 등의 일반유와 LPG를 매입하여 서울, 경기, 인천지역의 직영 사업장을 판매망으로 하는 도소매업 영위

이낙연 인맥주(이사와 서울대 법대 동창)

 

[셀바스헬스케어](관리종목)

의료진단기기 제조기업

체성분분석기와 전자동혈압계 등 의료진단기기 사업부문 '아큐닉(ACCUNIQ)'과 점자정보단말기, 전자독서확대기 등 시각장애인 보조공학기기 사업부문 '힘스(HIMS)'로 구성

유상증자 소식(80억규모 3자배정 유증)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맥]

휴대폰을 비롯한 각종 IT기기에 적용되는 입력모듈, 터치스크린 패널의 주요 원자재인 ITO 센서 등의 생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비보존BW 이슈

 

[동양물산]

농기계사업과 담배필터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100억 규모 3자배정 유상증자 소식, 이낙연 인맥주(최도일 감사 이낙연 총리와 광주제일고, 서울대 동기)

 

[범양건영]

건축 및 토목부분에서 도급공사 및 자체공사

종속회사인 고려종합물류가 영위하는 사업부문으로는 농,수,축산물 및 가공품 냉장창고 사업 영위

이낙연 인맥주(대표 서울대 동문)

 

[삼일제약]

의약품 제조 및 판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치료제 임상 승인 소식

[유니트론텍]

반도체, 디스플레이 유통과 IoT 제품 제조 및 S/W 개발

자율주행 테마주

[테마주 & 수혜주] - CMOS 관련주(이미지센서 관련주) - 삼성전자 차세대 먹거리로 이미지센서 사업

[테마주 & 수혜주] - 자율주행차 관련주-4차산업혁명의 핵심이 될 자율주행(물류산업 효율 극대화)

[테마주 & 수혜주] - ADAS 관련주(자율주행 관련주) 알아보기

[테마주 & 수혜주] - 자율주행 관련주-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뛰어 들다

 

[다스코]

도로안전시설 전문기업으로 도로와 도로안전시설물 제조 및 설치업

이낙연 인맥주

 

이낙연 인맥주나 정책주 등 이낙연 관련 종목들이 많이 움직인 모습이였습니다. 그밖에 특정 테마종목들은 움직임이 없었던 것으로 보이는데요. 조만간 다른 정치 테마주가 움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