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9.09.25 상한가 - 대한제당3우B, 팜스스토리, 마니커에프앤지, 돼지열병 확산, 트럼프 탄핵 이슈 등

주공 2019. 9. 25.

금일 장은 미국 트럼프 탄핵 우려감과 중국 무역관행에 대한 비난 발언의 영향을 받았는데요. 이런 악재는 또 다 받아 들이는게 국내 증시죠... 국내증시 뿐만 아니라 글로벌 증시가 모두 하락 했는데 이 영향은 무시할 수 없는 하루였던 것 같습니다.

 

국내 증시도 대부분이 하락 했기 때문에 상승 종목 보다는 하락 종목이 더 많이 나왔죠. 헬릭스미스는 당뇨병성신경병증 치료제 후보물질인 '엔젠시스(VM202)' 임상 3상 발표 연기 소식이 전해지면서 2거래일 연속 하한가를 맞았는데요. 어제는 다른 제약/바이오주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오늘의 하락은 영향을 준 모습 입니다. 때문에 코스닥 지수도 무너지고.... 참 힘든장이 아닐 수가 없네요.

 

꼭 헬릭스미스 때문이라고 단정 짓기는 그렇긴 하지만 장도 안좋은 상태에 이런 악제가 터지다보니 코스닥 지수가 더 힘든 모습이 나왔습니다. 하락폭을 봐도 코스피 보다 더 많이 흘러 내렸고 20일선 근처까지 내려온 모습 입니다. 셀트리온은 램시마SC 판매허가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상승세를 타는 듯 했지만 악재를 이길 수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국내 사모폰드 열풍이 불어 온다고 하는데 이유는 아실 듯 싶습니다. 강남 부자 뿐 아니라 중산층도 몰리는 상태라고 합니다.(국내 중산층이 존재 했던가요?ㅎ) 종전에는 한달에 사모펀드 하나를 구성할 수 있을까 말까 했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한달에 10개 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최소 금액이 정해져 있긴 한데 어떤 것이냐에 따라 10억도 넘는다고도 합니다. 이 또한 잘 알아보고 해야지 무턱대고 따라가면... 아시죠??

전일 미 증시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 수순에 돌입했다는 소식이 전해 지면서 하락 마감 하였습니다.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에 본격 착수하면서 정치적 불확실성이 증시를 덮쳤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재선을 위해 유력 대권 경쟁자인 민주당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 아들을 조사하도록 우크라이나 정부를 압박했다는 권한남용 의혹을 받고 있는 상태 입니다.

 

그밖에도 여러가지 의혹이 있는데 조사하면 다 나오겠죠. 탄핵이 말로는 쉽지만 복잡한 부분이라 쉽게 될지 안될지도 모르는 것이고 잠깐 스쳐가듯 이슈로만 나오고 말지도 모르는 부분이죠. 그래도 참고는 하시면서 대응 하시기 바랍니다.

 

미중 무역협상과 관련해서도 트럼프가 강경 발언을 했는데요. 양국에 도움이 되는 합의점을 찾길 바라지만 나쁜 합의는 받아 들이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그간 중국이 시장 진입을 막는 대규모 장벽과 막대한 국가 보조금, 환율 조작 등에 의존하는 경제 모델을 채택해왔고, 강제 기술이전, 지식재산권 도용 등에도 의존해 왔다고 했습니다. 또한 세계 2위 경제대국이 스스로 개발도상국으로 불려선 안되며 개발도상국 지위 박탈까지 요구 했다고 합니다.

 

이런 저런 악재가 한번에 나오다보니 증시에 큰 영향을 줬고 이슈가 당분간 지속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7.65p 하락한 2,073.39(-1.32%) 마감 하였습니다. 2,100선까지 잘 올라 갔으나 딱 거기까지... 저항선을 뚫고 지지를 했어야 했지만 외적인 악재가 터지면서 뚫고 올라가지 못했습니다. 일봉 120일선 위에서 버텨 줬어야 했지만 이탈을 했죠. 5, 10선까지 모두 이탈을 했는데 20일선과 캔들간의 이격이 큰 상태라 상당히 조심스러운 구간 입니다.

 

수급은 개인과 기관이 매수를 했지만 외인의 매도세를 막지 못하면서 하락한 모습이 나왔습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5.09p 하락한 626.76(-2.35%) 마감 하였습니다. 코스닥 역시 추세 하단을 이탈 하였고 20일선까지 내려온 모습인데 내일 20일선을 올라타지 못 한다면 상승 전환까지 시간이 걸릴지도 모르겠습니다. 코스닥의 악재는 앞서 말씀드린 핼릭스미스의 임상 결과 발표 지연과 대외적인 악재가 겹친 부분인데요. 현재로썬 20일선 반등이 나와주길 바라는 것 뿐이 없을 듯 싶습니다.

 

수급은 개인만 매수를 했고 외인과 기관이 매도를 하면서 지수를 끌어내린 상태 입니다. 코스닥의 경우 기관의 수급이 중요한데 이 부분이 참... 아쉽네요.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제당3우B](투자경고)

설탕과 사료를 주 제품으로 제조, 판매하는 음식료품 제조업체, 종속회사를 통해 금융업, 골프장업, 서비스업, 외식업 등을 영위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확산 되면서 대체 식품에 대한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팜스토리]

배합사료, 양돈사육, 도계제품의 제조 및 판매

 

[마니커에프앤지]

계육, 돈육, 우육 등 육류를 가공하여 다양한 육가공 제품을 생산하는 식품 제조 기업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에 따른 대체식품에 대한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일사료]

배합사료 생산, 공급

돈육 대체 기대감

 

[팜스코]

배합사료업, 그외 신선식품 판매 및 도축업, 육가공, 양돈업, 태양광, 퇴비화 사업을 수행하는 (주)하림의 계열사

돈육 대체 기대감

[테마주 & 수혜주] 육계 관련주(육계 테마주) - 아프리카 돼지열병 수혜주, 구제역 수혜주, 광우병 수혜주

 

[라닉스]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등의 기술을 개발, 사업화하는 토털 솔루션 업체

자율주행 핵심 차량사물통신 국내 유일업체 부각

[테마주 & 수혜주] ADAS 관련주(자율주행 관련주)알아보기

[테마주 & 수혜주] 자율주행차 관련주 - 4차산업혁명의 핵심이 될 자율주행(물류산업 효율 극대화)

[테마주 & 수혜주]자율주행 관련주 - 삼성전자, LG전자, 텔레콤 뛰어 들다

 

[체리부로]

육계계열화업체로서 계육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돈육 대체 기대감

 

[우리손에프앤지]

팜스토리, 서울사료, 이지팜스를 활용해 우리손F&G 전용 사료를 OEM 계약 방식으로 생산

돈육 대체 기대감

 

이정도가 금일 이슈가 있는 종목들 이였습니다. 개별종목을 따지면 더 많겠지만... 장이 안좋은 상태라 크게 오르지 못하는 모습이 나왔네요. 내일은 반등이 나와주길 바래 봐야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