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9.09.24 상한가 - 대한제당3우B, 대우부품, 코리아에프티, 진바이오텍, 대성엘텍, 자율주행 테마 강세

주공 2019. 9. 24.

금일 장은 미국 증시의 영향을 많이 받은 모습이였습니다. 좀 지루한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코스피 지수는 급등 보다는 눌림과 상승을 반복하면서 움직였고 코스닥은 조정을 받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국내 증시 중 자율주행 테마주와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들이 상승을 많이 한 모습이 나왔는데요.

 

현대자동차그룹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2조4000억원가량(20억달러)을 투자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자율주행 관련주들이 급등을 했습니다. 지난 23일 미국 자율주행 전문업체 앱티브와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하고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공시를 했는데요.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3개 계열사가 20억달러를 출자 이중 현금 출자액만 16억달러에 달한다고 합니다.

 

돼지열병이 점점 퍼지고 있어 우려가 커지는 상태인데요. 경기도 파주, 연천에 이어 김포까지 확정판정이 나왔습니다. 또한 파주에 추가의심 신고가 접수되어 확인한 결과 확진으로 판정 되면서 총 4건의 확진이 판정 됐는데요. 야생 맷돼지의 접촉이나 북한에서 넘어왔을 가능성도 있으나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불안한 상황이 커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렇게 불안감이 커지다 보니 육계 관련종목과 수산물 관련주 등이 급등을 하는 모습이 나왔고 방역 테마주는 살짝 쉬어가는 모습이 나온 상태 입니다. 더이상 확산 되기전에 막아야 할텐데요... 이러다 돼지고기 값이 너무 올라서 못 사먹는 것이 아닌지...

 

전일 미 증시는 미국 제조업 경기 회복과 독일 제조업 침체 소식이 맞물리면서 혼조세로 마감 했습니다. 미국과 유럽 제조업 경기가 엇갈린 행보를 보이면서 이같은 현상이 나타 났는데요. 이달 미국 제조업 PMI(구매관리자지수) 예비치는 51.0(계절조정치)으로, 전월 확정치 50.3에 비해 상승을 했다고 합니다.(5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

 

하지만 '유럽 경제의 엔진' 독일에선 제조업 침체가 확인이 됐는데요. 독일의 9월 제조업 PMI는 41.4로 전월(43.5)에 비해 크게 하락을 했다고 합니다.(2009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 이에 유럽증시도 독일 제조업 침체 소식에 영향을 받아 급락하는 모습이 나왔는데요. 중국도 그렇고 전체적으로 증시가 상승보다는 하락이 더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증시는 뭐 그간 오를 때 빠지고, 빠질 때 더빠진 상태라 여기서 더 나빠질 것이 있나 싶지만... 그래도 빠질 수 있으니 조심은 해야겠죠. :-)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9.34p 상승한 2,101.04(0.45%) 마감 하였습니다. 드디어 2,100선을 돌파 했습니다. 일봉 5일선을 지지하면서 우상향하는 모습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 끝이 어디일지 슬슬 무서워 지네요. 지금 흐름이라면 전고점인 2,140선까지는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5일선 이탈여부 체크를 하시면서 대응하시면 될 듯 싶네요.

 

수급을 살펴보면 어제는 기관이 매도를 했지만 반대로 매수세로 전환을 했고 개인과 외인의 차익 매물을 모두 받아가면서 지수를 끌어 올린 모습입니다. 자율주행 이슈도 나오고 반도체 호황 이슈도 있다보니 수급이 쏠리는 모습인데요. 매매동향도 잘 체크 하셔야 겠습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3.16p 하락한 641.85(-0.49%) 마감 하였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5일선 이탈 및 추세 하단을 이탈한 상태이지만 아직 10일선을 지지하는 모습입니다. 30분봉 흐름을 살펴보면 102선에서 반등이 나와야 하는 위치인데요. 반등이 나오지 않는다면 635까지 내려갈 수도 있겠습니다.

 

제약/바이오 섹터가 조용하다보니 수급도 좋은편은 아닌데요. 외인이 매수를 했지만 개인과 기관이 매도를 하면서 지수를 끌어 내린 모습입니다.

 

북미대화와 관련하여 기사가 스물스물 나오고는 있으나 확실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혹여 움직인다면 단타나 단기로 대응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제당3우B]

설탕과 사료를 주 제품으로 제조, 판매하는 음식료품 제조업체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관련해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 되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대우부품]

자동차전장부품의 제조 및 판매, 콘덴서의 판매사업을 영위

현대차에서 자율주행 이슈와 수소차 이슈가 나오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진바이오텍]

유익미생물을 이용한 기능성 사료첨가제의 제조, 판매 및 동물약품 생산

아프리카 돼지열병 방역 테마주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파주 추가 확진판정)

 

[대성엘텍]

카오디오, 앰프 등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

현대차 자율주행 이슈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코리아에프티]

자동차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현대차 자율주행 이슈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등 운전 보조장치와 스마트/자율주행차 관련 솔루션 전문기업

현대자동차그룹 자율주행 기술 개발 투자 이슈

 

[유니트론텍]

반도체, 디스플레이 유통과 IoT 제품 제조 및 S/W 개발

현대자동차그룹 자율주행 기술 개발투자 이슈

 

[THE MIDONG]

차량용 영상저장장치(이하 '블랙박스')를 제조 및 판매

현대자동차그룹 자율주행 기술 개발투자 이슈

 

[모트렉스]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

현대자동차그룹 자율주행 기술 개발투자 이슈

2018/11/01 - [테마주 & 수혜주] - ADAS 관련주(자율주행 관련주) 알아보기

2018/08/22 - [테마주 & 수혜주] - 자율주행차 관련주-4차산업혁명의 핵심이 될 자율주행(물류산업 효율 극대화)

2018/06/11 - [테마주 & 수혜주] - 자율주행 관련주-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뛰어 들다

[마니커]

닭고기 제품의 생산 및 판매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관련 수혜 기대감

[테마주 & 수혜주] - 육계 관련주(육계 테마주) - 아프리카 돼지열병 수혜주, 구제역 수혜주, 광우병 수혜주

 

[신라에스지]

어육소시지 등의 가공식품 제조업, 수산물의 가공 및 수산물 유통, 축육도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관련 수혜 기대감

[테마주 & 수혜주] - 수산업 관련주(수산 관련주)

 

[성문전자]

콘덴서용 증착필름 사업과 DM사업 영위

황교안 테마주

[테마주 & 수혜주] - 황교안 테마주(황교안 관련주) - 한국당 복귀?

 

[이엘피]

디스플레이 검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OLED 및 LCD 검사장비)

삼성전자 QD-OLED 투자 이슈

[테마주 & 수혜주] - OLED 관련주

 

[제이엠아이]

LED 조명기구 및 생활용품 제조, 유통사업, 미국, 루마니아 해외법인 설립하여 미디어 관련 사업 영위

이낙연 테마주 - 광주 제일고 동문

2018/11/02 - [테마주 & 수혜주] - 이낙연 관련주(이낙연 테마주) - 차기 대선후보 거론 되는 이낙연 국무총리

 

정치 테마주도 간간히 섞여 있긴한데 대부분이 자율주행 관련주와 돼지열병 관련주가 많은 상태 입니다. 또한 OLED 관련 종목들도 눈여겨 보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