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오늘의 상한가-이틀 연속 우선주의 날, 바이오주 및 대북 관련주 등

주공 2018. 5. 9.

금일 코스피와 코스닥은 엄청난 롤러코스터 행보를 보였습니다. 코스피는 일부 하락을 만회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양봉전환을 실패 했으며 매도 포지션은 약간 바뀌었는데 외인과 개인이 매도를 했고 기관은 방어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스닥은 개인만 털렸네요. 외인 기관은 매수 포지션인 반면 개인은 매도로 어제와는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어제 포스팅에도 적었지만 코스닥 지수가 살아나려면 시총 상위주인 제약/바이오가 살아나야 한다고 했는데요.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제약/바이오가 지수를 끌어 올렸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고 상승반전 하는 건 아닌 것 같고 제약/바이오 섹터가 고점대비 반토막이 났던 상태였죠. 이정도면 과대낙폭으로 한번쯤 슈팅이 나올만한 자리였다고 생각이 들지만 신도 모른다는 주식시장에 함부로 판단하는 것도 무리겠네요...

 

그럼 오늘의 상한가 및 이슈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에서는 9종목이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우선주의 보통주와의 괴리율 차이에 키높이를 맞추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우선주가 대부분 상한가 및 급등이 나온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우선주는 경영권을 행사할 수 없기에 보통주보다 저렴한 가격에 거래 되기는 하는데요.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일을 기준으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우선주 115종목 가운데 37종목을 제외한 78종목의 보통주와 우선주 간 주가괴리율을 분석한 결과, 주가 괴리율이 가장 높은 종목은 남양유업우(68.4%의 괴리율)로 집계됐다고 합니다. 남양유업이야 워낙 안좋은 소식이 많아서 괴리율차가 클수 밖에 없긴한데 어느정도 해소가 된다면 올라 올 듯 싶습니다. 상한가를 기록한 우선주들 대부분이 남북 경협주 우선주라는 점은 참고 하셔야 되겠네요.

(우선주라고 무조건 급등이 나오는 것은 아니니 조심 하세요.)

[파미셀]

줄기세포 치료제 등 의 제조 및 판매, 연구개발 등을 위한 바이오사업과 친환경 난연제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세계 최초의 줄기세포치료제(하티셀그램-에이엠아이)를 개발한 바이오 제약 전문기업)

 

수지상세포를 이용한 암 치료 임상을 진행할 예정인데요. 파미셀 이외 바이넥스, 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박셀바이오등이 연구 중이기도 합니다.

파미셀의 특징은 골수의 조혈줄기세포에서 증식하고 분화된 수지상세포를 이용한다는 것인데요. 이 부분에 대한 특허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6월 진행 예정인 암학회와 연관이 있는지는 좀더 찾아보고 별도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파미셀

일봉 차트상 갭 자리는 강력한 지지라인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기준으로 매수점을 잡았는데 그 위에서 반등이 나왔습니다.(언저리에서 지지하는 모습을 보였다면 매수 했을 텐데 아깝네요.) 하락추세를 끊어주는 장대양봉이 나오긴 했는데 20일선이 아직 머리 위에 있는 상태네요. 19,500~17,500원 사이에 박스권을 만들고 횡보를 할지 연상 또는 급등으로 매물 소화를 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생각이 드네요.(상한가 대비 거래량이 적은 부분이 걸리네요.)

코스닥에서는 2종목이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상보]

LCD광학필름 사업, 차량용/건축용 윈도우필름 사업, 미디어 산업재필름 사업, 첨단나노소재 사업(양자점필름, 투명전극 필름, 그래핀배리어 필름)

차세대 디스플레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까지 활용가능한 은나노와이어 필름을 시제품 생산 단계로 개발을 완료소식에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조만간 안정적인 플렉시블 폰이 나오겠네요. 이미 나온 제품들도 있긴한데 아예 접을 수 있는 폴더블 폰에 적용이 가능할 듯 싶네요.

 

[캔서롭]

진단시약 개발 및 판매, 유전자검사 기술개발 및 서비스 제공, 유전자를 이용한 질병진단 사업(마크로젠 계열사)

바이오주 전체에 해당하는 내용이긴 한데 캔서롭이 핫하게 반응을 한 듯 싶네요. 분식회계 유보 발언에 대부분 상승을 했습니다. 무상증자 이슈도 있었네요. 무증 전환가액은 19,035원이라고 하는데 대략 19,000원대로 생각하면 되겠네요.

이밖에 이슈로는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촉발된 바이오주 급락 사태가 김동연 경제부총리의 유보적인 발언에 힘입어 진정 국면을 맞으면서 상승 반전이 나왔습니다. 단발성 이슈로 끝날 수도 있고 상승의 초입이 될 수도 있으니 흐름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품페이오가 2차 방북을 했죠. 이에 대북 관련주 중 일부 급등이 나온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래도 바이오 종목보다는 적다는 것이 함정이네요.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는 모르겠으나 잘 진행 된다면 추가적인 상승도 기대해 볼만 할 것 같습니다.

그밖에 미디어 방송 관련주와 2차전지 등도 상승 종목에서 보이는데 포지션을 어디로 잡을지 조만간 나올 듯 싶네요.

 

제낙스는 오늘 하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제무상태도 그렇고 차트도 그렇고 모든게 망가져 보입니다. 오늘 장대음봉에 거래량도 엄청 실려 있고... 반등이 나오려면 시간좀 걸리겠네요.

 

그럼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