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오늘의 상한가-우선주 및 철강업, 하락 섹터-바이오주, 대북관련주

주공 2018. 5. 8.

오늘 장이 참 거시기 하네요.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11시 기준으로 하락세로 돌아 선 모습을 보였습니다. 기관과 외인은 모두 매도 포지션을 잡고 있네요. 개인만 주구장창 받는 모습인데 개미만 죽어 나게 생겼습니다. 바이오가 살아나야 코스닥이 살아 날텐데 살아날 기미가 안보이네요. 이번주 목요일이 옵션 만기일이니 그 전 후로 외인과 기관의 포지션이 나올 듯 싶습니다. 거기에 대북 관련주도 차익 매물이 계속 나오고 있는 상태라 힘들긴 할 듯 싶습니다.

 

그럼 오늘의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에서는 10종목이 상한가를 기록 했으며 이중 7종목이 우선주 입니다.(우선주의 날!!)

코스피상한가20180508

[현대건설우]

대북 건설주 중 최대 수혜로 꼽히는 현대건설이죠. 저점대비 6배는 오른 듯 싶지요. 엄청 올랐습니다. 이말은 진짜 조심해야 될 구간이라는 거죠. 쪼 밑에서 잡으신 분들은 대박 수익이네요. 중간에 올라 타신 분들도 중박이고 막차 타신분들은 조심 하시고 짧게 보심이 좋겠네요.

 

[부산산업]

부산산업은 철도 테마주죠. 자회사들이 철도 관련업이고 부산산업 자체는 레미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대북 수혜주로 곱히는 종목인데 많이 올라 갔네요.

[쌍용양회우, 삼성중공우, 금강공업우, 동부제철우, 현대비앤지스틸우, 남선알미우]

현대건설을 제외한 코스피 상승종목 우선주 입니다. 우선주의 경우 유통 주식수가 적죠. 배당목적이 아니라면 매수를 잘 안하는 섹터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우선주가 본주 대신 날라 갔네요. 삼성중공업은 유가 상승에 따른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종목인데 생각보다 조금밖에 안움직였네요. 반대로 삼성중공우가 상한가를 갔습니다. 철강쪽은 남북 철도와 연계되어 급등이 나왔는데요. 이것도 우선주 쪽에 힘이 더 실린것이 아닌가 싶네요.

(필자 생각이니 무시하셔도 됩니다.)

 

[조선선재]

CS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을 통해서 설립되었으며 용접재료 생산 및 판매

(건설, 자동차, 조선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

필자 생각으로 어떻게 보면 대북 관련 숨은 수혜주가 아닐까 싶네요. 건물이든 철도든 용접은 필요하죠. 주식 유통수도 적고 대북 관련주 편입이라면 눌러 줄때 한번쯤 노려볼만할 듯 싶습니다.

 

[남선알미늄, 남선알미우]

알루미늄 AL 부분과 자동차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한국GM의 정상화 기대감으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남선알미늄은 지난달 GM선정 우수협력사로 선정된 바 있다고 합니다. GM이 정상화 된다고 하니 다행이네요. 군산지역도 하루 빨리 정상화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코스닥에서는 2종목이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코스닥20180508

[동일철강]

원재료인 빌렛을 열간 압연하여 봉강 및 형강을 생산하여 공급하고, 조선용 형강 및 일반 형강을 생산 및 판매

북한 철로 상태가 심각하다고 하죠. 이에 경제제재가 풀린다면 보수가 진행 될텐데 이와 관련된 업종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호피앤씨우]

냉간압조용선(CHQ Wire)을 주제품으로하며 동사를 제외한 5개의 계열회사와 선재부문, 마봉강부문, 스테인레스 선재부문을 영위

(자동차, 조선, 건설, 가전, 기계 등 다양한 산업에 사용되는 철강부품의 원재료를 생산, 공급)

이 종목도 철로 관련해서 움직인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락 종목군에는 대북 관련주와 바이오주가 눈에 띄게 많이 보이네요. 누리플랜, 특수건설, 이화공영, 자연과환경 등이 대북관련주이고 일봉상 5파동이 끝난 모습으로 보입니다. 아마 나머지 차익 실현을 위해 쌍봉을 만들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상투 하신 분들이라면 본전 근처에서 정리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의견을 드립니다.(판단은 본인이 하셔야 겠죠.)

 

여기에 바이오주들도 많이 보입니다. 코스닥 시총 상위 종목들이 바이오주인데 얘들이 힘을 못쓰면 지수가 제대로 갈수가 없겠죠. 6월달 암학회가 있는데 한번쯤 튀어 올라올 때가 됐는데 안타깝네요.

 

대북 관련주 중 대장격에 해당하는 종목들이 이미 조정에 들어 갔거나 차익 매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시 해당 섹터내에서 순환매가 다시 돌 수도 있겠지만 안그럴수도 있으니 수익이 나신 분들이라면 일부 차익 실현을 하시는 것도 방법이겠네요. 그럼 상투 조심하시고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