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9.11.19 상한가 - 파버나인,SDN, 루미마이크로, 국일제지, 성안, 미중무역협상 이슈

주공 2019. 11. 19.

금일 장은 미중 무역협상에 이상증후가 보이면서 증시가 많이 눌리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18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미국과의 무역합의에 비관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애초 미·중 양국은 1단계 무역합의의 일환으로, 분쟁 과정에서 발생한 추가 관세를 단계적으로 철폐하는 것에 합의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달 초 관세철폐 철회에 합의하지 않았다고 발언 했기 때문인데요.

 

이부분이 중국의 비관적 태도를 높인 이유 중 하나이고, 중국 측은 미·중 무역합의에 적극 임하기보다는 트럼프 대통령 탄핵 조사 관련 증언이나 내년 미국 대선 등 정치상황을 주시하면서 천천히 서명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때문에 국내 증시에 악영향을 준 상태로 마감을 했습니다. 하지만 기국 증시는 사상 최고치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는 아이러니한 상황이죠.

 

중국이 탄핵 이슈와 재선 실패 가능성을 두고 저울질 중인데요. 혹여 미국에서 관세를 철회 하겠다고 하면 서명할 가능성 쪽으로 무게를 두고 접근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도 이렇게 나오는 이유는 있죠. 미국산 농산물을 구매하기로 했으나 이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못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양국간 이득을 먼저 취하려는 모습이 나오는 상태가 아닐까 싶습니다.

 

미국 증시가 상한 이유 중 하나는 연준 의장을 백악관으로 초청했었죠. 금리, 마이너스 금리, 낮은 물가상승률, (양적)완화, 중국·유럽연합(EU)과의 무역 등 모든 것이 논의했는데 사실상 파월 의장에게 마이너스 금리를 포함한 금리인하를 요구 한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들어 세차례 금리 인하를 진행 했는데 트럼프는 경제 부양을 위해 마이너스 금리를 주장하는 상태라 어떻게 될지.... 금리를 너무 내려도 않좋은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살짝 위험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내 증시를 살펴보면 몇몇 이슈가 있었는데요. 특히나 상승세를 유지하던 네이버가 꺽이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공정위 제재 착수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공정위는 지난 18일 네이버에 검색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남용했다는 내용을 담은 심사보고서를 발송했으며 검색 시장에서 쇼핑·부동산 등 특정한 전문 분야의 키워드로 검색 시 자사 서비스(네이버 쇼핑·네이버 부동산 등)를 상단에 띄워 경쟁자를 차별하고, 배너 등 광고를 ‘광고’라고 표시하지 않은 혐의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일봉 차트를 살펴보면 갭하락 출발에 이어 5일선까지 이탈한 상태라 10일선 반등이 없다면 차익 실현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단타일 경우) 주봉도 5주선까지 열려 있는 상태라 대응을 잘 하셔야 될 것 같네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도 하락을 했는데요. 조 대표에 대해 배임수재, 업무상 횡령, 범죄수익은닉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에 영향을 준 상태 입니다.

 

매지온도 임성성공 입장 발표에 반등을 하는 듯 했지만 6%대 하락을 하면서 마감을 했는데요. 임상 3상 성공 소식은 이미 나왔던 재료이고, 현재 흐름상 주가에 영향을 줄만한 소식이 아니라는 점이 팩트가 되겠네요. 주가가 상승하려면 시판이라는 부분이 남았고 시판 소식 및 매출에 따른 수익이 주가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7.45p 하락한 2,153.24(-0.34%) 마감 하였습니다. 갭하락 출발 후 추세 하단까지 찍고 올라온 모습인데요. 다행히도 2,150선 및 5일선을 지지하는 모습으로 마감을 했습니다. 매매 동향을 살펴 봤을 때 외인의 물량이 계속 나오다가 매수세로 전환을 한 상태로 매도량을 줄인 모습인데요. 이 물량들이 단타로 들어온 물량이라면 내일도 힘들지 모르겠습니다.

 

매매 동향으 보면 개인 주도로 매수세를 이끌 었지만 기관의 대량 매도세를 받아올 수 없었던 모습이였죠. 여기에 외인도 매도를 해대니 지수가 흘러 내릴 수 밖에 없었는데요. 기관과 외인의 매매동향을 잘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6.81p 하락한 662.53(-1.02%) 마감 하였습니다. 추세하단 이탈, 5, 10일선 이탈을 한 상태로 마감을 했습니다. 코스피에 비해 상당히 안좋은 그림인데요. 수급이 꼬여 버린 상태네요. 어제까지만 해도 반등이 나올 법한 위치였는데 미중무역협상의 악재가 나오면서 외인들의 물량이 많이 빠져나간 모습이 나왔습니다.

 

외인뿐만 아니라 기관도 강한 매도세를 유지하면서 지수 하락에 힘을 보탰고 개인이 매수하면서 지수를 끌어 올려볼려고 했지만 무리였죠. 이렇게 지수 움직임이 안좋을 때 움직여 주는 종목들이 정치 테마주 인데요. 현재 이낙연 테마주를 필두로 돌아가면서 움직여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코스닥은 일봉상 60일선일 120일선을 돌파할 때 잡아도 늦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와 같은 흐름이 지속 된다면 관망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안]

섬유제품 제조와 판매 및 수출입업

박원순 테마주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테마주 & 수혜주] - 박원순 테마주 

 

[파버나인]

프리미엄 TV 외관제품 등의 제조

이낙연 테마주인 파버나인이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당으로 복귀할 것이라는 말이 나오던데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테마주 & 수혜주] - 이낙연 관련주(이낙연 테마주)

 

[SDN]

선외기 제조업체

이낙연 테마주인 SDN도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광주제일고 동문들이 임원으로 재직 중이라고 하죠.

 

[루미마이크로]

LED 광원을 이용한 다양한 Top View LED Type PKG, LED 조명용 Module 등을 제조

의약품 개발 및 투자를 위한 운영자금으로 총 300억원 규모의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를 발행하기로 결정 하기로 했으며 최대주주 변경 소식도 있습니다.(비보존 관련주)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프로젠 KIC]

가열로, 제철설비, 환경에너지 설비 등 플랜트 설비의 제작과 하드페이싱 등의 유지보수

합병 이슈, 비보존 관련주, 루미마이크로의 대주주(200억 규모 CB 보유)

 

[린드먼아시아]

주로 국내와 중국 중소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

비보존 관련주(에이프로젠 200억 CB보유)

 

[오리콤]

광고대행업 및 홍보, 판촉, 시장조사의 대행업

두산인프라코어 박용만 회장 차기 총리 후보자 거론, 두산인프라 코어가 오리콤의 최대 주주, 박용만 회장의 아들 박서원 CCO로 재직 중

 

[KT서브마린]

해저통신/전력케이블 건설과 유지보수사업, 해저파이프라인 설치/매설, 특수케이블 설치/유지보수, 탐사 등 Offshore사업, 해상구조물 제작 사업 등의 사업을 영위

이낙연 정책 테마주

[테마주 & 수혜주] - 해저터널 관련주(제주도↔목포, 한일 해저터널, 한중 해저터널)

[인탑스]

휴대폰 ASS`Y 제조, 자동차 부품 제조, 프린트 ASS`Y 제조, 가전제품 ASS`Y 제조

실적 호조 및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에이프로젠 H&G]

무선원격제어기, 자동점별기 제조 및 판매

합병 이슈, 비보존 관련주, 루미마이크로 대주주(200억 규모 CB보유)

 

[장원테크]

IT기기, 자동차, 의료기 등 부분품의 제조

이낙연 테마주

 

[금호에이치]

자동차용 조명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

비보존 관련주

 

오늘은 퍼렇게 멍이 많이 들었는데요. 곧 좋은 날이 오겠죠!!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