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201203 상한가 - 모베이스전자, 에쓰씨엔지니어링, 엘엠에스, 엔투텍, 키네마스터, 넵튠,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 상승세

주공 2020. 12. 3.

금일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상승세를 보였죠. 그런대 개별 종목들을 보면 큰폭의 상승세는 나오지 않았다는 점이 눈에 띄죠. 지수와 연동되는 종목들 위주로 움직이다보니 이런 움직임이 나왔는 코스피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코스닥은 바이오/제약, 헬스케어 관련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오늘같은 흐름은 개인투자자에게는 그다지 좋은 모습이 아니라는 부분이 걸리네요. 그래도 급등주를 살펴보면 이슈를 타고 가는 종목들도 있으니 그나마 다행인 듯 싶습니다.

 

전일 미국 증시를 살펴보면 S&P500은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또한 미국 초당파 의원들의 추가 경기부양안을 민주당 지도부가 수용하면서 내년 1월20일 차기 대통령 취임식 전 부양책 처리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상태죠. 하지만 미국내 일자리 회복세가 주춤하면서 상승폭을 제한시킨 모습으로 마감 하였습니다.

 

백신소식도 영향을 줬는데요. 영국에서 코로나19(COVID-19) 백신에 대한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화이자는 3.5%상승을 했고, 항공관련주들도 상승세를 보인 모습이 나왔습니다. 국내 증시도 일부 영향을 받는 모습이 나왔었죠.

 

미국 민주당 상·하원 지도부는 초당파 의원들이 마련한 9000억달러(약 1000조원) 규모의 추가 경기부양안을 수용하고 공화당에 조속한 협상을 촉구한 상태인데요. 상원에서 통과를 해야 할텐데 여기부터가 아직 삐걱대는 상태라 꾸준히 지켜보셔야 겠습니다.

 

국내 증시를 살펴보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25년까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글로벌 시장 점유율 25%, 미래차 133만대 보급, 바이오헬스 수출액 300억달러라는 목표 달성에 천착하겠다고 밝히면서 관련 종목들의 움직임이 나왔었죠. 때문에 지수만 움직이는 모습이 나온 하루가 아니였나 싶습니다.

 

삼성전자도 파운드리 부분의 성장세를 이어 갈 것이라는 기대감에 장중한 때 7만원을 돌파하기도 했었죠. SK하이닉스 역시 장중 한때 11만5천원 가까이 접근하기도 했었는데요. 하이닉스의 경우 슬슬 조정을 받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겠습니다.

 

현대차도 6년만에 최고가를 기록 했는데요. 전기차 전용 플랫폼 발표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넵튠은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넵튠의 자회사 님블뉴런의 신작 PC 온라인게임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 흥행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준 상태죠.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0.32p 상승한 2,696.22(0.76%) 마감 하였습니다. 2,680선을 지지하면서 상승세를 이어간 상태인데 오늘의 상승폭은 지수 연동종목의 상승세가 영향을 준 모습 입니다.

 

30분봉 흐름을 살펴보면 어제의 흐름을 그대로 이어가는 모습으로 20선을 지지하면서 우상향중인 상태 입니다. 수급은 기관의 매도세가 나오기는 했으나 개인과 외인의 수급이 적절하게 들어오면서 상승세를 유지한 상태 입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8.27p 상승한 907.61(0.92%) 마감 하였습니다. 코스닥 역시 제약/바이오(헬스케어) 종목들의 상승세가 주가에 영향을 준 모습인데요. 셀트리온제약의 상승세가 지수에 반영된 모습 입니다.

 

30분봉 흐름을 살펴보면 10선을 지지하면서 우상향중인 모습 입니다. 10선에서 언제든지 미끄러 질 수 있으니 20선 지지여부를 체크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급은 개인의 대량 매수세에 의해 상승한 상태인데요. 기관의 수급이 제대로 들어오지 않는 부분이 흠이 아닐가 싶습니다.

12월 기관과 외인의 포지션을 파악 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으며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쓰씨엔지니어링](023960)

산업설비건설업을 기반으로 정밀화학, Bio Chemical, 제약, 식품 및 기타 산업플랜트에 대한 설계 및 시공, 산업기계의 설비 제작과 대형플랜트설비의 Turn-Key Base Project 등의 사업을 영위

특별한 이슈는 없는 것으로 보임(윤석열 테마주 설)

 

[모베이스전자]

자동차용 전자부품 및 전장부품을 제조 및 판매

윤석열 관련주, 美 전기차 기업 `카누`와 270억원 규모 수주계약(11/30)

 

[엘엠에스](073110)

LCD BLU의 핵심부품인 프리즘 시트의 제조, 판매

자율주행 핵심부품인 라이다(LiDAR)국산화 개발 진행 소식

[테마주 & 수혜주] - 자율주행차 관련주-4차산업혁명의 핵심이 될 자율주행(물류산업 효율 극대화)

 

[엔투텍](227950)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 장비의 진공 Camber와 특수 진공밸브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모더나 관련주

[테마주 & 수혜주] - 모더나 관련주 - 모더나 중간결과 발표, 예방 효과 94.5% 화이자보다 우수?!

 

[키네마스터](139670)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지분매각 이슈

 

[넵튠](217270)

모바일 게임의 제작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이 흥행 이슈, '크래프톤 IPO' 기대감

그밖에 급등주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베이스](101330)

휴대폰용 케이스 제조 및 판매, 재봉기 제조 및 판매,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

윤석열 테마주

 

[SGA](049470)

공공기관, 금융사, 기업 등의 서버, 스토리지를 설계하고 구축, 유지보수

공인 인증서 폐지에 따른 서버보안 부각

[테마주 & 수혜주] - 보안 관련주 - 4차산업혁명의 필수, 정보 보안(보안 솔루션)

 

[에이스토리](241840)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방송국과 해외시장 등에 공급하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지적재산권 판매 및 관련 부가사업(OST, 게임 등)을 영위하는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업

바람피면 죽는다, 지리산 제작사, 킹덤 게임 개발 이슈

[테마주 & 수혜주] - 모바일 게임 관련주 - 모바일 게임시장 전망은?

 

[맥스로텍](141070)

갠트리로봇을 주력으로 한 제조용(산업용) 로봇 등의 공장자동화 설비와 자동차 엔진의 핵심부품인 엔진실린더블록 및 헤드 임가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바이오사업 진출 기대감

 

[소마젠Reg.S](950200)

미국 전역의 대학 및 유관 기관에 전 방위적인 유전체 분석 서비스(Sequencing) 솔루션을 제공

모더나 관련주

[솔본](035610)

지주사업과 부동산임대업 영위

키네마스터 지분 매각 추진 중

 

[셀트리온제약](068760)

KGMP, cGMP, EU-GMP 적격업체, 전문의약품을 생산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 기대감

 

[루트로닉](085370)

레이저의료기기사업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 선정(12/02)

 

[티비씨](033830)

민영방송사

윤석열 인맥주

 

[펄어비스](263750)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

붉은사막 출시 기대감

 

이슈 체크가 안되는 종목들도 은근 있네요. 지수와 연동되는 종목들의 상승세가 눈에 띄는 하루가 아니였나 싶습니다. 내일은 개별장세에 급등하는 하루가 되길 바래 보겠습니다!!(그런데 금요일이네요... :-D)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