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20.12.01 상한가 - 문배철강, 경보제약, 자비스, 모아텍, KG동부제철, 대한항공 이슈, 모더나 관련주 등

주공 2020. 12. 1.

금일은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상승세로 마감을 했습니다. 코스피는 2,630선을 회복했고 코스닥 역시 890선을 돌파하면서 상승세를 유지하는 모습 보였습니다. 모더나 관련 이슈가 나오면서 장초반에 반짝 급등하는 모습이 나오고 말았죠. 최근 연속성이 없는 움직임이 많이 나오는 듯 싶습니다.

 

전일 미국 증시는 아시아 증시와 비슷하게 쉬어가는 모습나왔습니다. 여기에 임기를 약 두달 남겨둔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최대 반도체기업 SMIC와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 등 중국 기업 4곳을 블랙리스트에 추가한다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준 상태 입니다.

11월 한달을 놓고 본다면 엄청난 상승세를 보였기 때문에 쉬어가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다우 11.9%, S&P500 10.8%, 나스닥 11.8%)

 

미 국방부는 중국군이 실질적으로 소유한 것으로 판단되는 SMIC, CNOOC와 중국건축공정총공사, 국제공정자문유한공사를 블랙리스트에 편입시킬 예정이라고 하며 미 행정부의 블랙리스트에 오르는 중국 기업은 35곳으로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블랙리스트에 오른 중국 기업들은 미국 개인이나 기업의 투자를 받지 못하고 이들과의 거래도 금지가 되는데요. 트럼프 행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차기 바이든 행정부의 운신의 폭을 좁혀 대중국 강경 정책을 뒤집기 어렵게 하려는 것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백신 소식도 있죠. 크리스마스 전에 국민들에게 2가지 백신을 처음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는 소식이 나왓습니다. 화이자와 모더나를 언급한 것인데요.  화이자는 미 식품의약국(FDA)에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했고, 모더나도 이날 신청 계획을 밝힌 상태 입니다.

 

아시아 및 국내 증시를 살펴보면 백신 기대감과 철강, 경기민감주등이 골고루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국내증시의 상승 종목을 살펴봐도 철강종목들도 많이 보이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그밖에 친환경 관련종목들도 눈에 띄는데요. 2차전지 관련주, 전기차 관련주, 수소차 관련주 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바이든 정책과 맞물리는 섹터들이죠.)

 

국내 특징주를 상펴보면 유니크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현대차 수소탱크 밸브 공급업체 선정소식에 급등하는 모습이 나왔고, 전기차 섹터 쪽에서는 한온시스템이 '전기차와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부품에 투자해 친환경차가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늘리겠다는 소식과 함께 급등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42.91p 상승한 2,634.25(1.66%) 마감 하였습니다. 2,630선 돌파 및 5일선을 올라타면서 마감을 했습니다. 상승 추세를 꾸준이 이어가는 상태로 현재까지 흐름은 크게 나빠보이지는 않습니다.

 

30분봉 흐름을 살펴보면 어제 120선을 터치하면서 살짝 불안한 모습을 보이게 만들었지만 기관과 외인의 매수세가 강하게 나오면서 반등이 나왔습니다. 5선까지 올라타면서 추가 상승을 기대하는 모습을 만들어 두긴 했는데요. 큰 악재가 없다면 슬금슬금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5.18p 상승한 891.29(0.58%) 마감 하였습니다. 코스닥 역시 5일선 반등 후 890선을 돌파하면서 마감을 했는데요. 900선 돌파 여부를 잘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30분봉 흐름을 살펴보면 볼벤하단 터치 후 반등이 나왔고 5~20선까지의 이격을 좁힌 모습이 나온 상태 입니다. 이쯤에서 한방 치고 올라가 줘야 이쁜 그림이 나올 듯 싶은데 기관의 매도세가 걸리네요. 그래도 오늘까지 흐름은 나쁘지 않은 상태 입니다.

전반적으로 흐름은 나쁘지 않으며 기관과 외인의 포지션을 잘 체크 하셔야 겠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보제약](214390)

원료의약품과 완제의약품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램데시비르보다 600배 높은 코로나 치료효과 보인 니파모스타트 개발중

 

[문배철강](008420)

스켈프, 강판, 형강, 후판, 코일, 박판 등 1차 형태의 철강재 및 표면처리강재를 생산

철강주 강세

 

[KG동부제철](016380)

냉연강판과 석도강판, 칼라강판 등 각종 표면처리강판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

철강주 강세

 

 

산업용부품검사장비와 식품이물검사장비 제조업

특별한 이슈는 확인되지 않음, 세계 최초 반도체 핵심공정 검사장비 개발 이력 부각(11/19)

 

[모아텍](033200)

전자기기, 가전, 자동차 등에 들어가는 소형정밀모터인 STEPPING MOTOR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특별한 이슈 없음

그밖에 급등주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씨케이에이치](900120)

중국 내에서의 건강식품 생산 및 판매를 영위

1분기 호실적(순이익 11억원 전년비 102%)

[이슈 & 장중 특징주] - 국내상장 중국기업 관련주 알아보기

 

[멜파스](096640)

정전용량방식 터치센싱기술을 바탕으로 터치스크린 모듈 및 터치키 모듈을 공급하는 터치솔루션 기업

생체인식 테마주

[테마주 & 수혜주] - 생체인식(지문,홍채) 관련주 - 생체인식으로 주식거래가 가능

 

[박셀바이오](323990)

항암면역치료제를 연구ㆍ개발하는 바이오텍 회사

면역세포치료제 확장성 기대감

[테마주 & 수혜주] - 면역항암제 관련주

 

[아시아나IDT](267850)

IT서비스 회사로서 항공/운송 관계사(항공 3사, 금호고속)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사업을 영위

대한항공-아시아나 인수 가처분신청 기각 소식

 

[이즈미디어](081340)

휴대폰에 탑재되는 CCM(초소형 카메라 모듈)에 대한 검사 및 조립 장비의 개발, 제조 및 판매

윤석열 테마주

[대웅](003090)

지주회사, 대웅제약 및 대웅바이오, 한올바이오파마는 '의약품 제조 및 판매(수출포함)

대웅제약 코로나19 치료제 정부 임상지원 대상 선정 소식

 

[메디아나](041920)

의료기기의 제조, 판매사업

코로나19 확산 수혜, 산소호흡기, 환자감시장치 관련주

 

[엔투텍](227950)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 장비의 진공 Camber와 특수 진공밸브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모더나 관련주

[테마주 & 수혜주] - 모더나 관련주 - 모더나 중간결과 발표, 예방 효과 94.5% 화이자보다 우수?!

 

[아시아나항공](020560)

항공운송사업

대한항공-아시아나 인수 가처분신청 기각 소식

 

[대한항공우](003495)

항공운송사업

대한항공-아시아나 인수 가처분신청 기각 소식

 

상승주 중 일부 재무상태가 불량한 종목이 은근히 많이 보이네요. 상폐 시즌이 다가오기 때문에 슬슬 조심해서 접근 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