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9.07.31 상한가 - KTH, 드림시큐리티, 남영비비안, 크라운해태홀딩스우, 크라운제과우, 로라티알, 대모, 미스터블루 등

주공 2019. 7. 31.

금일 상한가는 많이 나오긴 했으나 코스피 지수는 삼성전자의 영향으로 하락한 모습이 나왔습니다. 코스피나 코스닥 모두 일봉상 아랫꼬리가 길게 나왔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보이긴 하지만 일본과의 이슈를 무시할 수는 없을 듯 싶습니다. 미국도 슬슬 개입을 하려는 것 같은데 분위기가 어떻게 흘러갈지 걱정도 되네요.

 

코스피의 경우 삼성전자의 주주환원 정책이 실망감을 주면서 2.5%대 하락을 보였는데요.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2020년까지 현금흐름을 합리적으로 예측하기 어렵다”며 “올해 실적이 확정되고 내년 경영 가시성이 확보되면 내년 초에 주주환원 정보를 공유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으며 2분기 실적 발표 시점에서 주주환원 정책을 밝히기로 했으나 이를 내년 초로 연기한 부분이 하락의 원인이 됐습니다.

(그래도 일봉을 보니 많이 이전에 비해 많이 올라간 모습이긴 하네요.)

 

코스닥의 경우 28개월만에 최저점을 찍었는데 미국이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해 중재 역할에 나설 것이란 기대감과 첨생법과 관련하여 제약/바이오 섹터에 힘이 들어가면서 상승을 한 모습인데요. 미국의 개입 이슈가 코스피 보다는 코스닥 시장에 많이 반영 됐는데 글쎄요... 차트상 제가 보는 기준으로는 나빠 보이지는 않으나 단발성 이슈로 끝날 확률도 높아 보이기는 합니다.(코스피 쪽이 반도체 섹터라... 좀더 지켜 봐야 할 듯 싶네요.)

전일 미 증시는 트럼프가 트위터를 통해 중국을 협박하는 모습이 나오면서 미중 무역협상에 찬물을 끼얹었는데요. 현재 중국과 협상을 하고 있으나 중국이 늘 마지막에 자신들의 이익으로 거래를 바꾼다며 불만을 나태냈습니다. 또한 미국의 차기 대통령이 민주당에서 나올지를 두고 보는 모습으로 보인다며 자신이 재선할 경우 현재보다 더 가혹하게, 합의 또한 전혀 없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렇다 보니 증시에는 미중무역협상이 더 어려워 질것으로 보이면서 투자심리가 얼어 붙었고 그대로 반영한 상태 입니다. 현재 양국은 이틀동안 중국 상하이에서 류허 국무원 부총리가 이끄는 중국 대표단과 무역협상을 벌일 예정인데요. 하지만 미국이 요청하는 지적재산권 보호, 기술이전 강요 금지, 산업보조금 지급 중단 등의 법제화를 요구하고 중국은 이를 거부하는 등 이견이 여전해 단기간 내 타결은 쉽지 않다는 관측이 지배적 입니다.

 

미국도 마찬가지만 우리나라도 일본과의 문제를 풀어야 하는 상황이죠.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 된다면 타격을 입을 것이지만 현재 일본 내수도 문제가 되는 상태라 어떻게 결과가 나올지 지켜 봐야 겠습니다. 아베의 큰 그림은 대략적으로 알고는 있지만 미국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실현가능성도 열어두고 대응해야할 것 같습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4.13p 하락한 2,024(-0.69%) 마감 하였습니다. 2,010선까지 깨지는 줄 알았던 오늘 하루 였는데요. 단기 적으로 봤을 때 최저점을 갱신한 모습이지만 아랫 꼬리를 달면서 전일 종가 부근까지 끌어 올리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삼성전자의 주주환원 정책이 주가를 끌어 내리는데 영향을 줬는데요. 일봉상 하락 추세 하단을 벗어나지 않았던 부분이 다행이 아닐까 싶습니다.

 

매매 동향으로는 개인과 외인의 실망 매물이 많이 나온편이고 이를 기관이 받으면서 끌어 올리긴 했으나 살짝 모자란 부분이 있었습니다. 일본 영향도 있고 반도체 섹터가 쉬어가는 타이밍이니 어느정도 정리가 되고나면 다시 반등이 시작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4.54p 상승한 630.18(0.73%) 마감 하였습니다. 일본발 영향을 받으면서 하락쪽에 무게가 실렸지만 다행히도 미국의 개입 이슈와 제약/바이오 섹터의 수급이 들어가면서 지수를 끌어 올린 모습이긴 한데요. 두가지 이슈 모두 단발성으로 끝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좋아할 부분은 아닌 듯 싶습니다.(둘 모두 기대감에 움직인 것이기 때문에 확실한 결과가 나온다면 제자리를 찾아갈 모습을 보이겠죠.)

 

일봉 상 볼벤 하단을 올라 탔고 아랫 꼬리도 길기 때문에 내일 5일선을 올라 타는지가 중요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매매 동향으로는 개인과 기관이 매도를 했고 외인이 매수를 하면서 지수를 끌어 올렸습니다.

나온 이슈들이 좀더 지속 되길 바래 봐야겠네요.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영비비안](투자경고)

여성용 내의 제조와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VIVIEN'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

경영권 매각 이슈가 지속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크라운해태홀딩스우]

지주사

음식료품 제조 및 판매업(크라운제과, 해태제과식품) 임업 및 부동산임대업(해성농림)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제과업계까지 퍼지는 듯 싶습니다.

 

[크라운제과우]

식품제조 및 판매

크라운해태홀딩스와 동일한 이슈로 보입니다.

[대모]

어태치먼트(부착물)인 유압브레이커, 퀵커플러 등을 제조 및 판매

상장 후 제자리를 찾아가는 모습이 나오고 있는데요. 11,300원 돌파 여부에 따라 추가 상승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른 이슈는 확인 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KTH]

온라인 정보제공, 전자상거래, 영화 등 컨텐츠서비스를 제공

2분기 호실적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드림시큐리티]

암호, 인증, 인식, 감시 등 보안기술이 적용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공개키 기반(PKI) 보안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공공부문, 금융부문 등에 정보보안 및 인증 솔루션을 제공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자인 아마존(AWS)과 서비스 제공에 대한 협의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미스터블루]

만화 제작, 유통업 및 만화출판업 영위

자회사의 모바일게임 `에오스 레드' 출시 기대에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테마주 & 수혜주] - 모바일 게임 관련주 - 모바일 게임시장 전망은?

 

[보라티알]

파스타, 올리브오일, 토마토소스 등 가공식품을 수입 및 유통, 호텔, 레스토랑 및 대형 마트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

일본 수출규제 수혜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해외 식자재 및 식료품을 수입해 국내 1400여개 업체에 납품 중에 있죠.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리스탈신소재]

합성운모 플레이크, 합성운모파우더, 운모테이프(천연, 합성, 혼합 등) 사업

중국 그래핀 제조업체를 자회사로 편입한다는 소식

[테마주 & 수혜주] - 그래핀 관련주 - 꿈의 신소재 그래핀

[이슈 & 장중 특징주] - 국내상장 중국기업 관련주 알아보기

 

[에이치엘비]

구명정 제조업체, GRP/GRE, Pipe 등의 합성수지 영업도 병행

바이오 사업을 위해 LSK BioPartners, 라이브리버㈜ 등을 자회사로 보유

내주 초 임상 3상 결과에 따른 신약의 방향성을 밝히겠다는 소식

 

[에이치엘비생명과학]

ESCO(Energy Service Company)사업

내주 초 임상 3상 결과에 따른 신약의 방향성을 밝히겠다는 소식

 

[유양디앤유]

디스플레이용 전원공급장치(SMPS) 개발, 제조업체

전기차 배터리 충방전검사장비 및 충전기 사업

플리커리스 LED 드라이버 장치에 대한 미국 내 특허권을 취득(30일)

 

[파미셀]

줄기세포 치료제 등 의 제조 및 판매, 연구개발 등을 위한 바이오사업과 친환경 난연제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첨생법 이슈

[테마주 & 수혜주] - 제대혈 관련주 - 가족제대혈과 기증제대혈(제대혈은행)

[테마주 & 수혜주] - 줄기세포 관련주 알아보기

 

[상지카일룸]

건설업, 전기 및 건축공사업, 홈네트워크 개발 및 제조

종속회사인 정도주택개발 주식회사가 350억원 규모의 토지 및 건물을 취득하기로 결정했다고 31일 공시

 

7월도 이렇게 마무리가 되네요. 힘든 장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