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9.07.30 상한가 - 하이트진로홀딩스우, 켐트로스, TBH글로벌, 바른손, 쌍방울, 한일화학, 양지사 등

주공 2019. 7. 30.

금일 장도 일본발 영향으로 움직이는 모습이 나왔는데요. 일본이 사흘 뒤 우리나라를 백색국가 제외(화이트리스트 제외)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우려감이 커지고 있음과 동시에 애국테마주들이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이 나오고 있습니다. 영향을 받는 부분이 반도체 뿐만 아니라 전기차, 화학, 정밀기계 등이 추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타격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되면 일본은 자의적으로 한국에 타격을 줄 수 있는 품목을 중심으로 대(對)한국 수출 절차를 대폭 강화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국 정부는 1일 일본이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고시한 이후 세계무역기구(WTO)와 미국에 잇달아 고위급 인사를 파견하며 이를 저지하기 위한 총력전을 벌였지만, 일본의 입장에는 별다른 변화가 감지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정부도 각의 날짜를 정확히 알 수는 없더라도 화이트리스트 배제는 예정된 수순이라고 보고 단기 및 중장기 대책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태 입니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다면 무기로 전용될 우려가 있는 1천100여개 대한국 수출 물품은 포괄허가에서 개별허가 대상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들 품목을 한국으로 수출하려면 일본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수출길이 완전히 막히는 것은 아니지만 시간이 더 오래 걸리게 된다는 것이겠죠. 또한 일본 정부 역시 이번 조치가 수출규제가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민간용으로 사용되는 정상 수출의 경우 허가를 내주겠다는 입장 내놓은 상태이기 도 합니다.

 

하지만 반도체처럼 한국 산업 내 비중이 큰 업종을 중심으로 수출을 막거나 추가 서류를 요구하며 허가를 지연하는 '꼼수'를 부릴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입바른 소리로 봐야 겠죠. 참 일본이 하는 짓은 예나 지금이나 변하질 않네요.

전일 미 증시는 혼조세로 마감을 했는데 이번주 미국 기준금리 결정과 미중 무역협상 등의 대형 이벤트가 있기 때문인데요. 금리의 경우 0.25%포인트를 인하할 것이라는 것이 현재 시장의 지배적 관측인데요. 마지막 변수였던 미국의 2/4분기 성장률도 상황을 뒤엎지 않을 수준으로 나온 상태입니다. 그러나 FOMC에서 투표권을 가진 위원들 가운데 최소한 2명이 금리인하 자체에 반대하고 있다는 점에서 50bp 인하는 쉽지 않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소폭의 기준금리 인하로는 충반하지 않다며 연준에 사실상 50bp 이상의 '대폭 금리인하'(big cut·빅컷)를 요구 했는데요. 트위터를 통해 "EU(유럽연합)과 중국은 기준금리를 더 내려 (금융) 시스템에 돈을 퍼부을 것"이라며 "이는 그들의 제조업체들의 상품 판매가 보다 쉽게 이뤄지도록 만들 것"이며, "반면 연준은 매우 낮은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에도 불구하고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다"며 "그들과 견줘 봤을 때 거의 하지 않을 것이다. 매우 나쁘다"라고 주장한 상태이기도 합니다.

 

연준기 기준금리를 너무 빨리, 너무 많이 올렸으며 양적 긴축은 또하나의 실수라고 지적하기도 했는데요. 현재 소폭의 금리인하로는 충분하지 않다고도 말 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시장에서 0.25%로 기정 사실이 되어 있는 부분이다 보니 더이상의 인하는 당장 어려울 것으로 보이지만 추가 2~3회정도 더 진행 할 것이라고 합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9.20p 상승한 2,038.68(0.45%) 마감 하였습니다. 과대 낙폭에 따른 반발 매수인지는 좀더 지켜 봐야 할 것 같지만 볼벤 하단을 완벽하게 올라타지 못한 상태라 내일도 오늘과 비슷한 움직임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5일선과 캔들간 이격이 있기 때문에 현 부근에서 눈치를 보면서 횡보를 하다가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 되지 않는다고 하면 급등하는 모습이 나올 수 있을 텐데... 현실성이 많이 떨어지긴 하네요.

 

매매 동향으로는 외인과 기관이 매수를 하면서 지수를 끌어 올리려고 했으나 개인의 매도세 강하게 나오면서 지수 상승을 막은 모습이였습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6.86p 상승한 625.64(1.11%) 마감 하였습니다. 코스닥도 과대 낙폭에 따른 반발 매수로 볼 수 있을 것 같으며 볼벤 하단을 올라타지 못 했기 때문에 아직은 위험한 구간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내일도 반발매수에 양봉이 나올 수는 있겠으나 윗꼬리를 달 수 있으니 조심 해야 겠습니다.

 

금일 630선을 회복 했다면 그래도 어느정도 반등치를 좀 더 기대해 볼만 했는데 약간 아쉬운 모습인데요. 그래도 외인과 기관이 매수를 하면서 지수를 끌어 올릴려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대량 매도를 하면서 지수 상승에 압박을 가한 모습으로 코스피와 비슷하게 움직였습니다.

 

양 지수 모두 양봉이 나오기는 했으나 캔들의 위치가 위험한 곳에 있기 때문에 매수를 하겠다면 욕심을 버리고 짧게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트진로홀딩스우]

지주회사

종속회사들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기타사업을 영위

일본 제품 불매 운동 수혜주인 하이트진로홀딩스우가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TBH글로벌]

캐주얼 의류 브랜드 베이직하우스를 통해 속옷을 생산 판매(의류사업, 임대사업)

일본제품(유니클로) 불매 수혜주로 부각 되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쌍방울]

섬유류(내의류 및 의류)의 제조 및 유통업을 영위

일본제품(유니클로) 불매 수혜주로 부각 되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켐트로스]

화학제품 제조업으로 IT소재, 의약소재 및 폴리머 소재를 생산

2차전지, 디스플레이, 반도체, 원료의약품에 사용되는 화학소재를 개발하는 회사로 일본의 수출 규제 품목을 확대할 것이라는 우려감에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한일화학]

아연화(Zinc Oxide) 사업

고무공업, 도료, 세라믹, 요업, 사료, 화장품 등 다양한 산업의 기초원료로 사용되는 자재

일본 화장품 수입원료인 산화아연을 국산화에 성공 했다는 소식이 있었죠. 이에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양지사]

수첩 및 다이어리, 노트류 등 생산

품절주로 유명한 양지사죠. 여기에 일본 불매운동 수혜가 겹쳐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바른손]

영화제작 및 투자, 외식사업(도시락, 프랜차이즈 브랜드 개발 등), VR 관련사업 등을 영위

특별한 이슈를 확인하지 못 했는데요. 확인 되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래시스]

피부미용 의료기기와 화장품 사업을 영위

2분기 매출액 증가율 1위

 

[깨끗한나라우]

백판지와 미용티슈, 두루마리 화장지, 생리대, 기저귀 등 생활용품을 제조, 판매

일본제품 불매운동 수혜주(기저귀)

 

[이더블류케이]

지열발전과 관련된 열수기화기, 응축기, 배관 등의 지열발전설비와 화공/LNG플랜트와 관련된 열교환기, 타워 등의 화공/LNG설비를 제조

최대주주 변경과 유상증자, 전환사채(CB) 발행 결정 소식

 

[에이디테크놀로지]

반도체 소자의 설계 및 제조(ASIC)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낸드 업황 개선의 최대 수혜주 전망

 

이정도가 금일 특징주가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도 어제와 비슷하게 일본 불매운동 테마주가 급등을 보였고 슬슬 실적발표가 나오는 종목들 위주로 급등이 나온 모습입니다. 힘든장 수고 많으 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