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8.12.05 상한가-진양산업, 이월드, 애코캡, 유지인트, 일야 등

주공 2018. 12. 5.

오늘도 정치 테마주쪽에만 급등 및 상한가 종목이 많이 나왔는데요. 그만큼 장이 않좋다는 증거가 되겠습니다. 어제 인버스 잡았다면 장초반 짭짤한 수익이 있었을텐데 어늘하루 잘 대응하셨나 모르겠습니다.

 

전일 미장은 채권시장발 경기침체 공포감과 미중무역협상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3%대 급락이 나왔는데요. 계속 말하지만 기사의 단면만 보면 속임수 악재인지, 속인수 호재인지 구분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90일이란 유예기간동안 미중 무역협상을 진행하겠다는 것이지 해소된 것이 아니라는 점, 미 10년 만기 국채와 2년 만기 국채간 금리차(스프레드)는 11bp(1bp=0.01%포인트)로 11년내 최저수준으로 좁혀진 상태 입니다. 전날에는 3년 만기 미 국채수익률이 5년 만기 국채수익률보다 높아졌는데 지난 2007~2009년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국채수익률 곡선 역전은 경기침체의 전조로 받아들여진다고 합니다.

 

만약 주식시장이 힘들어 진다면 트럼프 정치 생명에도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는데요. 이 부분은 트럼프가 향후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따라 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에 따라 무역전쟁도 좀더 유리한 쪽으로 끌고 가지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무역협상에 앉은 마국쪽 인물들이 엄청난 인물들이라 강경하게 나갈 것으로 보이는데 중국이 머리를 숙일지가 관건이네요.

 

아무튼 오늘 증시는 미국발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네요. 금리가 올라도 떨어지고 달러가 올라도 떨어지고, 참 어려운 장 입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3.04p 하락한 2,101.31(-0.62%) 마감 하였습니다. 30분봉 흐름상 장 마지막에 하락 추세를 간신히 벗어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내일부터 2,100선을 지지한다면 단기 하락은 끝난 것으로 보면 될 듯 싶긴한데  일봉 흐름상 박스권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태입니다.(일봉상 박스권은 2,000~2,140 사이)

 

금일 외인은 매도를 했는데요. 미장이 하락을 한 만큼 외인들도 차익 매물을 내놓은 것으로 보이며 기관이 방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매수물량과 얼마 차이 나지 않는다는 것이 함정이죠.

 

금일 코스닥은 전 거래일 대비 7.51p 하락한 701.12(-1.06%) 마감 하였습니다. 30분봉 흐름상 아직까지는 상승 추세를 이탈하지 않은 모습이며 700선을 간신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추세 하단 반등을 기대해 볼만한 위치이긴 하지만 현재 전체적인 흐름상 큰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요. 일봉상 박스권 상단은 710선 이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코스닥은 외인과 기관이 매도를 했고 개인만 매수를 했는데... 좋은 모습이 아니죠. 물량 떠넘기기일 수도 있으니 내일 시초가 및 시초가 지지여부를 보시고 투자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양산업]

플라스틱발포성형 제품의 제조 및 판매업

오세훈 테마주인 진양산업이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2018/10/19 - [테마주 & 수혜주] - 오세훈 관련주(오세훈 테마주)

 

[이월드]

우방의 유희시설사업부문이 인적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

테마파크, 키즈카페, 대형쇼핑몰, 지자체행사 등의 사업 영위

이낙연 테마주인 이월드도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다른 이슈로는 이랜드패션 홍콩법인 보유 주식 전량 이랜드월드로 매각이슈가 있습니다.

2018/11/02 - [테마주 & 수혜주] - 이낙연 관련주(이낙연 테마주) - 차기 대선후보 거론 되는 이낙연 국무총리

 

[에코캡]

자동차용 전기ㆍ전자장치 부품인 자동차용 전선,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 벌브 소켓 등 제품 생산, 판매

신규 상장주

 

[유지인트]

공작기계 등의 생산과 판매

정치 테마주에 엮여 있는 유지인트도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일야]

휴대폰부품 및 휴대폰부품 금형의 제조 및 판매사업과 터치패널 제조 및 판매사업

반기문 테마주 이기도 한 일야도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그밖에 최대주주 변경 이슈도 있네요.

2018/11/19 - [테마주 & 수혜주] - 반기문 테마주(반기문 관련주)알아 보기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양화학]

합성수지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PVC바닥장식재, 합성피혁 등의 사업을 영위

 

[진양폴리]

폴리우레탄폼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

오세훈 테마주

 

[일진파워]

발전경상정비, 원자력 연구개발, 경상정비사업, ENG사업, 기타사업, 화공사업

77억 고속국도 전기공사 수주 이슈

 

[티에이치엔]

자동차용 WIRE HARNESS를 주제품으로 자동차부품을 제조 납품(현대, 기아자동차에 납품)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테마주

 

대부분이 정치 테마주만 움직였고 큰 이슈가 있어도 이런 장에 발표해도 묻힐 수 밖에 없겠죠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박스권이니 무리하게 투자하기 보다는 짧게 보거나 박스를 뚫을 때까지 관망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하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