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8.09.07 상한가-경찬산업, 성창오토텍, 티플랙스

주공 2018. 9. 7.

역시나 오늘도 힘든 장이였네요. 미국발 악재가 국내 증시에 영향을 줬는데 이럴 땐 영향 받네요... 우선 인터넷 기업 및 기술주에 속하는 FANG(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과 페이스북, 트위터 등 주요 소셜미디어 기업에 대한 규제 강화 이슈가 나오면서 美 증시가 흔들렸는데요. 美정부가 정치적 편향, 선거 개입, 독점 이윤 등의 이유를 들어 해당 기업들에 규제 강화를 한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여기에 모건스탠리가 D램 등 주요 반도체 수요의 악화를 골자로한 보고서를 내놓으면서 필라델피아 반도체 성장지수 펀드는 2%가까이 하락을 했고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관련주들의 하락하면서 코스피 지수를 끌어 내렸습니다.

 

아시아증시는 여전히 박스권에 갇혀 있는 상태인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2,000억달러의 관세부가를 빠르면 7일에 발표할 것이라고 하며 중국 이외 일본과도 할 모양입니다. 오는 11월 중간선거에서 성과를 어필하기 위해 일본에 무역적자 감축을 요구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진짜 여기저기 안쑤시는데가 없는 듯 싶네요. 트럼프가 일본을 많이 좋아라해서 아마 중국처럼 저렇게까지는 안할 듯 싶네요.

 

오늘은 대북주가 거의 급등주 상위에서 왔다갔다 했는데 장 마감 후 보니 초반에 움직이던 개성공단 관련주는 다들 어디로 사라져 버렸네요. 이래서 성과가 아닌 기대감에 움직이는 종목들은 상투를 조심 하셔야 합니다. 가스관 테마와 희토류 테마주는 보이네요.

 

금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6.03p 하락한 2,281.58(-0.26%)로 마감 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반도체발 악재가 터지면서 외인들의 투매물량이 나왔고 기관이 어느정도 물량을 받으면서 지수 방어를 했습니다. 일봉상 20선 턱걸이라 간당간당하긴 하지만 피봇상 반등 구간은 지켜주고 있는 상태이고 파동으로 봐도 2파 조정구간이라 지금 자리만 잘 지켜준다면 3파동이 시작 될 것으로 보이네요.

 

코스닥은 전 거래일 대비 3.68p 상승한 818.86(0.45%)로 마감 했습니다. 기관은 코스닥을 싫어하나 보네요. 계속 매도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고 매도한 차액을 코스피로 넣는것 같습니다. 반면 외인은 물량을 좀더 사들이면서 보유 수량을 늘린 모습 입니다. 30분봉 차트상 810을 찍고 다시 반등을 했네요. 설마 내려갈까 했는데 갔다 와벼렸다는... 일봉상 10선 반등이 나왔고 5일선이 바로 머리 위에 있는데 820을 뚫어주면 굿이겠네요.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일 코스닥에서만 3종목이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경창산업]

AUTO 트랜스미션부품, CABLE류, 페달류, AUTO LEVER류, 리저브탱크류 등의 자동차부품제조사업 및 태양광 발전사업

약120억원의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 유상증자와 보통주 한주당 약 0.32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 했으며 무상증자에 따른 권리락 발동 효과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티플랙스]

스테인리스 소재 가공 및 제조업

희토류(광물자원0개발 주로 분류되는 티플랙스가 남북정상회담이 이달 개최된다는 소식과 광물자원 개발 기대감이 커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2018/04/27 - [테마주 & 수혜주] - 희토류 관련주(광물자원 관련주) - 4차산업 핵심 희토류 관심 급증

 

[성창오토텍]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부품 제조회사

현대차가 부산시와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와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성창 오토텍이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유리, 한국유리우]

각종 건축용 및 자동차용 원판유리를 생산하는 유리 전문업체

지난 5일 한국유리가 공개매수를 통한 자기주식취득 결과를 보고하며 동반 상한가를 기록한 데 이어 오늘도 급등을 했는데요. 한국유리우는 한 때 상한가를 기록 하기도 했습니다.

 

[한국특수형강](관리종목)

철강제품의 제조 및 판매

원재료 가격인상에 따라 국제 철강가가 인상되고 환율하락 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기대감에 급등),/SPAN>

 

[대성파인텍]

자동차부품, 금형, 공작기계의 제작, 기타 부대 사업 영위

남북 신재생에너지 협력 사업 수혜주로 부각 되면서 급등

2018/05/14 - [테마주 & 수혜주] - 태양광 관련주 - 신재생 에너지 정책(탈원전, 탈석탄), 대북 애너지 지원 관련

 

[바이오솔루션]

줄기세포 응용기술을 바탕으로 한 첨단 재생의학 제품 및 세포기반 의약품과 조직공학을 이용한 독성 및 효능 검증용 인체조직모델의 연구, 개발 및 제조, 판매사업

줄기세포 사업 활성화 법안 검토 소식 이슈로 급등

 

[웹스]

고분자 소재의 개발, 생산 및 판매(플라스틱 소재 개발업, 건축 내장재 소재 개발 및 생산업)

10일 무상증자를 사유로 권리락을 실시한다고 7일 공시

 

[조광ILI]

종합밸브회사

원자력발전설비, 반도체기기 제어장치, 석유화학용 자동정밀 제어장치용 생산

남북정상회담 기대감에 급등

 

[네패스신소재]

반도체와 LED의 제조에 사용되는 소재를 제조하는 기업(EMC와 CMC 제조 및 판매)

신규사업추진과 대규모 자금조달 기대감에 급등

 

하락종목으로는 반도체 관련주등이 있으며 크로바하이텍은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기간 연장을 결정했다고 공시(7일자)하면서 -12.28%하락 했습니다.

 

한주동안 고생하셨으며 다음주는 불기둥만 보는 한주가 됐으면 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