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8.08.31 코스닥 상한가-코맥스, 제약/바이오주 강세

주공 2018. 8. 31.

어제는 개인적인 일 때문에 마감 포스팅을 못 했었는데 나쁘지 않은 흐름을 보이더니 오늘 이쁘게 마감을 시켜 줬네요. 전일 美장은 조정장으로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조정을 주려면 악재하나 정도는 터트려 줘야 하는데 중국 관세(2,000억 달러 규모)로 조정장을 만든 듯 싶습니다. 일단 상승 추세가 죽지 않았기 때문에 조정 후 반등이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요. 美장은 국내 장과는 별개로 움직이는 상태이고 중국장을 잘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미국이 NAFTA 협상을 하면서 맥시코와 캐나다 등 자기편으로 만들고 있는 상태에서 중국과 터키, 러시아 등이 반대 세력으로 보시면 되는데요. 미국이 NAFTA 협상을 좋은 방향으로 끌고 나가는 이유 중 하나가 중국이 더이상 까불지 못하게 눌러 버릴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덕분에 신흥국들은 아주 죽을 맛일 듯 싶습니다.

 

금일 코스피는 전일 대비 15.53p 상승한 2,322.88(0.67%)로 상승 마감 하였습니다. 장 초반에는 관세 폭탄 이슈가 터지면서 매도 물량들이 나왔지만 매물 소화 후 다시 반등이 나온 것으로 나쁘지 않은 흐름 입니다. 아마 장초반 개인투자자(이하 개미)들의 물량일 듯 보이는데 악재가 터지면서 불안감에 매도를 친 것으로 보이고 기관은 차익 매물이 나온 것 같습니다. 30분봉 상 전고점을 뚫어 주긴 했는데 볼밴 상단에 위치한 상태라 월요일 시가가 중요할 듯 싶네요.(2,315 부근)

 

코스닥도 전일 대비 12.50p 상승한 816.97(1.55%)로 상승 마감 하였습니다. 코스피와 동일하게 60선돌파를 했고 볼밴상당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코스닥 역시 다음주 월요일 시가가 중요하겠습니다. 시가를 지지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조정은 피할 수 없을 것 같네요. 코스닥 역시 개미들만 털렸는데요. 외인과 기관이 매수하면서 지수를 끌어 올렸습니다.

 

이래서 주식은 맨탈이 중요한 것 같네요. 악재 터지면 팔고 호재터지면 사고... 이러니 손절치고 물리고 그런게 아닐까요. 확실한 자기 기준으로 접근해야 손실이 줄어 들 듯 싶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일 상한가는 코스닥에서 1종목이 나왔습니다.

[코맥스]

전자제품 제조 및 판매업, 유선설비 기계공사업,수출입업

일반 가정용 비디오폰으로부터 산업현장의 필수요소인 CCTV, P.A System, 병원설비인 Nurse Call System에 이르기까지 전자통신기기 전문회사

 

오전 포스팅에 작성 했는데요. 전일 국회 본회의에서 버스 내부 CCTV 설치 의무화 등이 담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이 통과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코맥스가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코맥스 이외 코콤도 급등을 했었는데 많이 빠졌네요.

관련주는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 하시면 되겠습니다.

[테마주 & 수혜주] - CCTV 관련주 - 내년 버스에 CCTV 설치 의무화, 중국산 CCTV 백도어 논란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익큐브]

각종 화학제품 및 건자재의 제조와 유통 및 수출입업과 고급 디지털 인쇄기 유통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삼성디스플레이가 중국 스마트폰 업체에 폴더블 패널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폴더블 스마트폰 시대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급등이 나온 모습입니다.

폴더블 등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는 소재로는 메탈 메쉬, 은나노와이어(AgNW) 등이 거론되는데 원익큐브는 신규 사업으로 은나노와이어와 다운 스트림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은나노와이어는 플렉시블 OLED 핵심 소재 가운데 하나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로 각광받고 있음)

 

이와함께 [KH바텍]도 폴더블 관련주로 급등 후 빠진 모습이 나왔습니다.

[테마주 & 수혜주] - 폴더블폰 관련주 - 삼성 폴더블폰 내년 출시, LG디스플레이 폴더블 패널 생산

 

[신한]

건축, 토목, 플랜트 건설을 시행하는 건설업체로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부동산개발 및 분양대행업, 골프장 등

다음 달 5일 공식 방한하는 파예즈 무스타파 알 사라지 리비아 통합정부 최고위원회 위원장 겸 총리와 정상회담을 진행한다는 소식에 급등이 나왔는데요.

리비아 트리폴리시 주택 5,000세대 건설공사 5,048억원, 자위야시 5,000세대 주택 및 조시기반시설공사 8,989억원, 질리튼 및 콤스 도시기반시설공사 6,932억원 등 총 2조 970억원대의 해외공사 수주를 받아 진행했던 만큼 이번 정상회담 진행이 좋게 끝난다면 또다른 수주를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에 상승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쎄니트]

스테인리스 박판제조업, 시네마 운영사업, 계열회사인 영산콘크리트 공업을 통해 레미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

25억 규모 파마엔텍 전환사채 취득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와이오엠](관리종목)

폴리에틸렌(PE) 필름 제조업

주권 인도 청구소송 피소 관련 이슈가 나왔는데요. 관리종목이라 패스 하겠습니다.

 

[올릭스]

비대칭형 RNAi 기반 신약 개발 회사

성균관대 산학협력단 보유하고 있는 'RNA 간섭을 유도하는 핵산 분자 및 그 용도’에 대한 특허권 및 특허출원의 권리 및 의무 일체에 대한 양도 및 이전을 결정했다고 31일 공시했으며 자산양수·도 가액은 40억원이라고 합니다.

 

[신라젠]

유전자재조합 항암 바이러스에 기반한 면역항암치료제의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비 회계처리 감리 우려 완화 소식에 급등이 나왔습니다.

 

신라젠 이외에도 제약/바이오쪽에 수급이 쫌 들어간 모습 인데요. 제약/바이오 업계 회계처리와 관련하여 국내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선진국 글로벌 제약사의 회계처리 관행을 국내 업계에 동일하게 요구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며 현행 회계기준의 합리적 해석범위 안에서 제약 바이오 기업의 연구개발비 회계처리에 관한 감독기준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겠다라고 금융 위원회 부 위원장이 밝혔는데요. 이에 수급이 쏠린 모습이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하락섹터는 국내상장 중국기업들이 되겠네요. 8월 마지막 거래일까지 고생 하셨고 9월 부터는 상승장이 되길 바래야 겠습니다. 성투하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