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20.11.17 상한가 - 박셀바이오, 삼화페인트, 녹십자 경영권 분쟁, 모더나 급등, 아시아 증시 약세(차익매물)

주공 2020. 11. 17.

금일 장은 기관의 차익매물이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면서 주가를 끌어 내린 모습이네요. 미국처럼 모더나 영향으로 상승에 힘이 붙지 않을까 했는데 반대의 흐름이 나왔습니다. 그래도 코스피에는 외인의 수급이 지속되고 있는점이 다행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일 미국 증시는 모더나의 영향을 크게 봤는데요. 화이자에 이어 모더나도 예방효과가 뛰어나가는 소식이 주가에 큰 영향을 준 상태이며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가 역사상 처음 3만선에 바짝 다가선 모습입니다.

 

미국 증시는 코로나 백신의 영향으로 전주 금요일과 비슷한 흐름이 나왔는데요. 여행 관련주와 항공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견인했고 반대로 팬대믹 수혜주로 꼽혔던 넷플릭스와 줌은 1%이상 하락한 상태로 마감 하였습니다.

 

제일 핫 한 소식은 모더나가 되겠습니다. 오전 포스팅에도 작성 했지만 화이자보다 4.5% 더 높은 94.5%의 예방 효과가 있다는 중간결과 발표가 있었죠. 또한 유통도 화이자에 비해 비교적 쉽게 운반할 수 있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이제 아스트라제나카의 백신이 나올 차례이긴 한데요. 앞서 발표한 화이자와 모더나보다 효과가 더 좋다면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이겠지만 큰 차이가 없다면 움직임이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백신이 슬슬 나올 것으로 보이다 보니 내년에는 종식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 일단 나온 백신들의 부작용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직까지 정확한 정보가 없는 상태라 이 부분도 체크를 해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아 증시는 오전장 부터 흐름이 좋지 못했는데요. 과열 경계감이 커지면서 차익 매물이 많이 나온 상태 입니다. 국내 증시도 영향을 받아 오후 장에는 하락하는 모습이 나온 상태죠.

 

국내 증시를 살펴보면 장초반에는 모더나 관련주들이 대거 급등을 하면서 주식시장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이는 듯 싶었지만 잠깐 반짝하고 말았었죠. 테마주들은 이런 부분을 상당히 조심 하셔야 겠습니다. 하지만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제약사 일라이릴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를 생산한다고 알려지면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반대로 진단키트 관련주들은 상당히 조심 하셔야 겠습니다. 백신이 어느정도 성과가 나온 상태이고, 출시 시점도 얼추 나온 상태이기 때문에 진단키트 보다는 백신 관련 종목들이 더 힘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태 입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이슈도 있었죠. 금호산업도 영향을 받아 어제까지는 급등하는 모습이 나왔지만 재료가 대부분 나온 상황이라 추가 상승은 어렵지 않았나 싶습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3.87p 하락한 2,539.16(-0.15%) 마감 하였습니다. 아직까지는 볼밴과 2,530선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이고는 있으나 오늘과 같은 흐름이 이어진다면 5일선 이하로 떨어질 수 있으니 조심 하셔야 겠습니다.(RSI로는 과매수 구간으로 보이네요.)

 

30분봉 흐름을 살펴보면 5~20선까지 모두 모여 있는 상태 입니다. 지난주 금요일처럼 60선 반등이 나오는지 잘 체크 하셔야 겠습니다. 그럴려면 수급이 중요하겠죠. 외인의 매수세는 이어지고 있는 상태이지만 기관의 매도세가 강하게 나오는 상태이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겠습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7.86p 하락한 839.47(0.93%) 마감 하였습니다. 현재 흐름을 보면 횡보하는 모습이 나오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60일선 돌파가 상당히 버거워 보이는 모습이며 올라오는 20일선 반등이 나오길 기대해 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30분봉 흐름을 살펴보면 중심선인 20선을 지지하지 못하면서 하락출발을 했으나 다행히 일부 회복하는 모습이 나오긴 했습니다. 하지만 20선이 우하향한 상태라 돌파 후 거래량이 붙어줘야할 것 같아 보입니다. 수급이 제일 문제죠. 기관의 매도세가 이어지는 상태라 수급 개선 후 접근하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양 지수 모두 수급이 꼬여 있는 상태로 현금을 보유한 뒤 기회를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화페인트](000390)

글로벌 도료업체로서 국내를 포함한 중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 등에 총 11개의 계열회사를 설립하여 페인트 생산을 주요사업

국내 최초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응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Anti-viral) 페인트를 개발했다는 소식

 

 

항암면역치료제를 연구ㆍ개발하는 바이오텍 회사

면역세포치료제 확장성 기대감(신약후보물질 ‘Vax-NK'가 가진 적응증(치료 질환) 확장 가능성)

그밖에 급등주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십자홀딩스](005250), [녹십자홀딩스2우](005257)

지주회사, 전체 경영전략 수립과 조정, 신규 전략사업의 진출, 출자자산의 포트폴리오 관리 등을 수행하며, 의약품의 제조 판매

경영권 분쟁 이슈(녹십자 오너일가 지분 매입)

 

[대정화금](120240)

시약 사업부문 및 원료의약품 사업부문을 영위

덱사메타손 관련주, 덱사메타손의 필수 원료의약품 생산

[테마주 & 수혜주] - 덱사메타손 관련주(코로나 치료제 부각)

 

[덕성](004830), [덕성우](004835)

국내외 다수의 기업에 합성피혁 및 합성수지를 판매

윤석열 테마주

 

[대한과학](131220)

과학기술분야 R&D의 필수과정인 연구, 실험에 사용되는 연구용 실험기기를 유통 및 제조하는, 국내 최대의 실험기기 종합 서비스기업

코로나19 백신 저장 가능한 혈액용 초저온냉동고의 식약처 인증 신청 소식

 

[SBS](034120)

방송사업 및 문화서비스업, 광고사업 등을 영위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0% 상승한 2219억원,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876% 늘어난 353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

 

[삼일기업공사](002290)

학교, 병원, 공장, 빌딩, 기숙사, 군부대공사 등 관 및 민간발주공사를 시공하고 있는 건축공사와 토목공사, F.E.D공사, 임대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종합건설업체

유승민 테마주 - 대권 도전

[테마주 & 수혜주] - 유승민 테마주(유승민 관련주)

[피플바이오](304840)

변형단백질질환(대표적으로 퇴행성 뇌질환)의 혈액진단제품을 개발 및 제조

알츠하이머 치료제 아두카누맙의 신약허가 기대감 - 알츠하이머 진단키트 생산(혈액진단키트의 품목허가) 

 

[삼보산업](009620)

알루미늄합금괴 및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

[테마주 & 수혜주] -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김해공항 혼잡, 가덕도 신공항 건설 재점화

 

[이엑스티](226360)

토목, 건축 파일공사 및 관련 기술 자문과 서비스업, 토공사업, 보링그라우팅공사업 등을 영위

50억 규모 전환사체 발행

 

[한국단자](025540)

자동차, 전자 및 전기, 전장모듈 및 무선모듈 등의 제조에 이용되는 커넥터와 자동차 부품, 전장모듈부품 및 무선모듈부품, LED 부품 등을 제조, 판매

자동차 전장화로 인해 커넥터 수요 확대, 수익성 좋은 친환경차 부품 판매 확대로 이익률이 개선 전망

 

[소마젠(Reg.S)](950200)

미국 전역의 대학 및 유관 기관에 전 방위적인 유전체 분석 서비스(Sequencing) 솔루션을 제공

모더나 관련주

[테마주 & 수혜주] - 모더나 관련주 - 모더나 중간결과 발표, 예방 효과 94.5% 화이자보다 우수?!

 

정치 테마주도 슬금 슬금 올라오는 것을 보니 장이 안좋아질려는 것인지 불안하네요.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는 단발성으로 움직이다보니 물리기 딱 좋은 테마주 입니다. 손절선은 칼같이 지키면서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