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20.02.07 상한가 - 태양금속, 태양금속우, 신풍제약우, 노루페인트우, 네이처셀, 메탈라이프 등 금요일 조정장

주공 2020. 2. 7.

금일 장시는 조정을 받으면서 마감을 했는데요. 그간 오른거에 비해 살짝 조정을 받는 모습이긴 한데 한템포 쉬어 가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코스피나 코스닥 모두 5일선과 이격이 벌어져 있는 상태이긴 하지만 양지수 모두 20일선 위에서 마감한 모습을 보니 잠깐 쉬면서 힘을 비축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전일 미국 및 유럽 증시를 살펴 보면 중국 정부가 대미 추가관세를 일부 내리면서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전쟁에 대한 경계감이 다소 누그러든 모습이 나왔죠. 덕분에 미국과 유럽증시 모두 상승세를 보였고 신종 코로나 여파는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국내 증시도 조정 장을 떠나 코로나에 대한 영향은 크게 받지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중국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는 지난해 9월1일 부과한 750억달러(약 90조원) 규모 미국산 상품에 대한 관세율을 오는 14일부터 절반으로 낮추기로 했으며 관세율이 10%였던 상품은 5%로, 5%였던 상품은 2.5%로 낮아진다고 합니다. 이번 조치가 미중관계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위한 것이라고 했는데요. 중국 내부에서 시진핑에 대한 불만이 나오면서 대외적으로 시선을 돌리려고 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트럼프 탄핵 건도 있었는데 ‘권력 남용’ 혐의에 대한 상원 표결에선 '무죄' 52표, '유죄' 48표가 나왔고, '의회 방해' 혐의에 대한 표결에선 '무죄'가 53표, '유죄'가 47표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주도로 지난해 9월24일 시작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는 마무리 됐으며 대선까지는 트럼프의 힘이 더 쌔질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내 증시를 살펴보면 코로나 여파로 인해 현대차, 기아차, 현대 모비스가 영향을 받았죠. 우한 폐렴 여파로 인해 생산을 중단 한다는 결정 때문인데요. 실질적으로 중국에서 부품을 공수하거나 공장이 있는 종목들은 어쩔 수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2차전지쪽도 여전히 강세를 보이는 종목이 있죠. 에코프로비엠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삼성SDI 투자 유치 소식이 지속 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는 상태고 그밖에 2차전진 종목들이 강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알테오젠의 경우 외인의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2018년 원천기술인 하이브로자임(Hybrozyme) 기술을 이용해 정맥주사용 바이오의약품을 피하주사제로 대체할 수 있는 신규 인간 히알루로니다제(ALT-B4)의재조합 단백질을 전세계 두번째로 개발 하기도 했으며, 1월 알테오젠은 기존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 특허의 단백질 서열을 확장해 더욱 진보한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의 집단 관련 권리 특허를 출원 했다고 합니다.

 

조정장이다 보니 상승종목도 그렇고 특정 섹터가 움직인 모습도 아니긴 하지만 정치 테마주는 꾸준히 움직이는 상태이기 때문에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5.99p 하락한 2,211/95(-0.72%) 마감 하였습니다. 금일 조정을 받긴 했으나 20일선 위에서 마감을 했으며 5일선이 올라오길 기다리는 모습인데요. 20일선 위에서 조정을 받은 상태라 추가 상승쪽에 무게를 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30분봉 흐름을 봐도 크게 나빠 보이지는 않는데 월요일 수급을 잘 체크해야 되겠습니다.

 

금일 수급을 살펴보면 개인과 외인이 매수를 한 상태이고 기관만 매도를 한 모습입니다. 외인의 경우 장 막판에 다시 매수세로 돌아 섰는데 이 부분을 잘 체크해 두시기 바랍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06p 하락한 672.63(-0.01%) 보합권에서 마감 하였습니다. 코스닥 역시 20일선 위에서 마감한 모습이고 5일선과의 이격을 좁히려는 움직임이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요. 670선 위에서 마감한 부분과 5일선과 10일선의 골든크로스 부분을 보면 상승쪽에 살짝 더 무게를 두고 지켜봐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수급이 애매한데요. 기관과 외인은 매도를 했지만 개인만 매수를 하면서 지수를 끌어올리려고 노력한 모습 입니다.

전반적으로 외인과 기관은 매도 우위를 보이면서 쉬어가는 모습을 보였고 기관의 물량은 선물 쪽으로 들어간 상태인데요. 야간 선물의 움직임이 상승쪽으로 간다면 월요일도 상승장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금속], [태양금속우]

자전거 부품 제조, 자동차,기계,전기,전자부품용 단조제품 제조업 영위

이낙연 관련주로 알려진 종목이죠. 이원일 감사가 서울대 법대 졸업을 했다고 합니다.

[이슈 & 장중 특징주] - 이낙연 테마주 급등 - 남선알미늄, HSD엔진, 티케이케미칼 등

[테마주 & 수혜주] - 이낙연 관련주(이낙연 테마주) - 차기 대선후보 거론 되는 이낙연 국무총리

 

[신풍제약우]

완제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등의 제조 및 판매

자체 개발한 말라리아 치료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에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노루페인트우]

노루홀딩스의 도료 제조 및 판매 등의 사업을 승계하여 페인트 용도별 시장은 건축용, 공업용, 자동차보수용, 모바일용 등을 생산

황교안 테마주인 노루페인트우가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테마주 & 수혜주] - 황교안 테마주(황교안 관련주)

 

[메탈라이프]

화합물 반도체가 실장되는 반도체 패키지를 개발 및 생산하여 광(Optic)통신, RF 통신, 레이저모듈, 적외선 센서 시장에 공급

소부장 상장 패스트트랙’ 1호 기업(소부장 관련주)인 메탈라이프가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반도체 섹터 업황 회복 이슈가 될 듯 싶네요.

 

[네이처셀]

음료사업, 기초 의약물질 및 생물학적제제 제조업, 줄기세포 사업

주가조작 혐의고 기소된 라정찬 네이처셀 회장이 1심에서 무죄 선고를 받으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그밖에 급등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문전자우]

필름 Capacitor용 증착 필름을 생산

황교안 테마주

 

[국영지앤엠]

판유리가공업체, 원자재인 판유리를 구매하여 용도에 맞게 가공한 후 건축, 철도, 차량, 인테리어, 특수시설 보안 등의 용도로 공급

황교안 관련주(종로 출마 선언)

 

[한스바이오메드]

인체이식용 피부와 뼈 이식재 및 실리콘제품 등의 사업 영위

대주주 장내 매수

 

[노루홀딩스우]

노루페인트, 노루케미카, 아이피케이, 노루오토코딩 등 자회사 및 투자사의 배당금수익이 주 수익원인 지주회사

황교안 테마주

 

[유니맥스글로벌]

주식회사 리퓨어유니맥스는 유도무기 및 항공전자 관련 제어 장치 부품을 자체 개발 및 생산하여 납품

최대주주 변경 소식

[엘앤씨바이오]

재생의료 산업 중 인체조직 이식재, 인체조직기반 의료기기 등의 조직공학 치료재와 피부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코스메슈티컬 등을 제조·판매하는 바이오 기업

4Q19 영업이익 30억원, 분기 최대 매출 및 이익 전망

 

[메드팩토]

전문의약품, 항암제, 면역항암제 등을 개발

올해 백토서팁의 임상 및 기술이전 성공 목표 언급

 

[티앤알바이오팹]

인간 장기 및 생물학적 제제의 제조, 판매, 연구

존슨앤드존슨 의료기기부문 자회사인 존슨앤드존슨 메디칼 에티콘(Ethicon) 사업부와 3D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생체조직 스캐폴드(조직배양재생용 구조체) 제품 개발을 위한 전략적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5일자)

 

[제너셈]

반도체 제조 후공정에 적용되는 pick & place, inspection, test handler 등 다양한 반도체 후공정 검사 및 이송장비를 설계, 제조하는 장비 전문 기업

4년만에 흑자전환

 

정치 테마주가 슬금슬금 올라오는 것들이 보이죠. '누가 어디에 출마한다.' 등의 소식이 나오면 관련 종목들이 급등하는 모습이 나오니 관련 종목들을 잘 정리하셨다 미리 선점 하시는 것이 좋겠죠.

 

한주간 고생 많으셨고 다음주도 급등하는 한주가 되길 바래 보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