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증시는 무역전쟁 이슈가 다시 부각 되면서 아시아 주요 증시가 힘들게 움직인 모습인데요.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협상을 재개하면서 축소됐던 무역전쟁에 대한 우려가 다시금 커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고, 앞서 2일(현지시간)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에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를 부과를 한 상태 입니다. 그동안 한국, 유럽연합(EU) 등과 함께 관세를 면제받아왔었는데 참 어렵게 만드네요.
브라질과 아르헨티나가 자국 통화 가치를 평가 절하고 있고, 이에 따라 미국 농부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는 것을 트럼프 행정부는 이유를 들었는데요. 미중간의 무역합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커지고, 무역전쟁이 일단락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타나는 와중에 이례적 조치가 나왔는데요. 덕분에 주식시장만 시퍼렇게 멍든 상태가 됐습니다.
또한 이날 미국의 무역대표부(USTR)도 프랑스가 미국 IT기업에 디지털세를 부과하면 2.8조원 규모의 관세로 보복하겠다고 밝혔으며, 에어버스 불법 보조금과 관련해 EU 전체에 대한 추가 관세를 압박하는 모습이 나온 상태 입니다. 트럼프가 여기저기 관세를 발표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불안감을 조성하는 모습이 나온상태 입니다.
환율도 상승하고 국내 증시는 외인의 자금이 지속적으로 빠져나가는 상태죠. 상당히 안좋은 흐름이 지속되고 있는데 과연 언제까지 이렇게 흘러갈지 답답한 흐름입니다.(대체적으로 12월 지수 흐름이 좋지는 않았지만 현재 흐름은 더 심한 듯 하네요...)
국내 증시의 흐름을 살펴보면 삼성전자가 5만원 밑으로 떨어졌는데요. 미국의 보호무역 때문에 삼성전자가 피해를 본 상태 입니다. 일봉상 60일선을 이탈 했는데 코스피 지수랑 같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필룩스는 미국 자회사 바이럴진에서 연구개발 중인 면역항암제 임상2상이 본격화될 것이란 소식이 꾸준히 전해졌죠. 차트 흐름상 지금 들어가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압타바이오는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당뇨연맹 총회(IDF Congress 2019)’에서 임상시험 우수 사례로 소개했다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는데요. 주가가 바닥을 박박기어가는 상태인데 빵터지면 엄청난 나르샤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점도 점점 올라가는 모습이고 나빠보이지는 않습니다.
전반적으로 특징 섹터가 움직이는 모습은 아니였으며 개별장세로 움직인 하루 였습니다. 지수 주도주들이 전부 하락하다보니 지수도 빠지는 모습이였는데 힘든 12월의 첫주가 아닌가 싶습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7.85p 하락한 2,084.07(-0.38%) 마감 하였습니다. 60일선 이탈을 안하길 바랬는데 악재를 이기지 못하고 이탈 한 모습이 나왔습니다. 그나마 다행인점은 갭하락 출발 후 일부 회복하면서 마감 했다는 모습인데요. 내일은 갭 출발 후 60일선에 안착을 하는 것이 좋을듯 싶습니다.(2,100선 회복도 해야겠죠.)
수급이 가장 큰 문제 입니다. 외인의 자금이 지속적으로 이탈하는 모습인데 달러 강세도 한몫하는 상태 입니다. 개인과 기관이 매수를 하면서 일부 방어한 상태로 마감 하였습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4.92p 하락한 629.58(-0.78%) 마감 하였습니다. 630선 언저리에서 마감을 했는데 코스닥 역시 좋은 모습은 아니죠. 대외적인 악재속에 버텨주고 있는 상태이긴 하지만 지수 자체가 움직이려면 제약/바이오가 살아나야 되겠습니다. 현재 흐름상 악재가 지나가야 반등이 나올 듯 싶은데요. 630선 언저리에서 횡보 후 반등하는 모습을 기다려 봐야 겠습니다.
수급은 역시나 외인들이 주도적으로 매도를 했고 개인과 기관이 매수하면서 지수를 방어한 모습이 나왔습니다. 전반적으로 12월 첫주가 힘든 모습인데 반등이 빠르게 나오길 바래봐야 겠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산이 영위하던 사업 중 연료전지 사업부문을 영위
11월 19일 400억원대 연료전지 시스템 공급계약 이외에는 특별한 이슈는 없어보이는데요. 좀더 찾아보고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두산솔루스2우B]
두산의 사업 중 OLED, 전지박, 동박, 화장품, 제약소재 사업부문을 영위
두산솔루스 역시 특별한 이슈는 확인 되지 않으며 추후 업데이트 하도록하겠습니다.
[메이슨캐피탈]
자금대출, 팩토링금융 등 부수업무 포함한 시설대여업, 신기술사업금융, 할부금융업, 여신성 금융업, 기타 투자업 등을 영위
소액주주들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경영참여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소프트센우]
IT자원의 개발 및 활용을 통하여 최적의 IT서비스환경을 제공하는 솔루션 기반의 IT서비스기업
매각 이슈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핸디소프트](관리종목)
소프트웨어 사업부문과 유무선네트워크 장비 및 솔루션을 공급하는 네트워크사업부문을 영위
경영권 분쟁 다툼이 종료된 것으로 보입니다. 에이아이비트 지분보유 목적을 변경했는데요. '경영참가 없다.'로 변경한 상태 입니다. 관리종목 탈피가 최우선 목표이니 당분간 경영참가는 않할 듯 싶네요.
[럭슬](관리종목)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정밀 가공을 통한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
특별한 이슈는 확인되지 않습니다.
관리종목이 많이 움직인 하루인데 그닥 좋은 흐름은 아니죠. 상폐위험이 있는 종목은 가급적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 명심하시기 바라며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흥아해운]
아시아지역내에서의 컨테이너화물 및 액체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업, 그 외 컨테이너야드 임대와 부동산 임대업 영위
카리스국보 소송 취하 소식
[에이티세미콘]
반도체 후공정 사업인 반도체 테스트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
운영자금 조달 목적으로 60억규모 유상증자 결정
[인프라웨어]
오피스 소프트웨어 및 모바일 게임 전문기업
폴라리스오피스 신규버전 출시(매각 설도 나오는 상태)
[센트랄모텍]
자동차 부품 생산 업체(이너레이스, 오디 클러치보스, 로터샤프트, 슬리브기어 등)
최대주주 지분율 0%→56.25%
특징주로 꼽기도 애매하네요. 상승종목 중 대부분이 제무상태가 불량하거나 관리종목인데... 장이 않좋다는 증거가 되겠습니다. 이런 종목 자칫 잘못 묶이면 상폐위험도 있으니 신중히 매매하셔야 겠습니다.
힘든장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