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9.11.26 상한가 - 케이엠제약, SK우, 로고스바이오, 센트랄모텍, 미중무역협상 화해모드, 중국 지적재산권 강화 등

주공 2019. 11. 26.

금일 장은 전강후약 모습이 나왔는데요. 미중무역협상이 이르면 연내에 1단계 합의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인데요. 때문에 오전장은 갭출발 후 강한장세를 보이긴 했으나 오후장 들어서는 힘없는 모습을 보이면서 코스피는 하락 마감을 했습니다. 코스닥 역시 오전장에 비해서는 많이 흘러내린 모습이죠.

 

미중무역협상과 관련하여 중국이 먼저 지식재산권 강화 움직임을 보였죠. 이에 전일 미 증시는 사상최고치를 갈아치웠는데... 국내증시는 왜 이럴까요... 중국은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를 했다고 어제 포스팅 했었죠. 특허와 저작권 침해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 도입, 기업 비밀과 소스코드 등에 대한 보호 수준 강화 등의 내용이 포함 되었다고 합니다.

 

그동안 중국은 기존 추가관세 철회를 1단계 무역합의의 조건으로 내세웠고, 미국은 중국의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 강제 기술이전 방지 등을 추가로 요구해왔는데 중국이 먼저 지적재산권 부분을 만져줬으니 미국도 추가관세 철회를 만지작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현재 분위기상 1단계 무역합의가 연내 체결될 가능성이 커진 상태이긴 합니다.

 

여기에 골드만 삭스도 아시아/태평양지역 증시에 대한 투자의견을 '시장 비중'에서 '비중 확대'로 투자의견을 제시했는데요. 이 제시한 국가에 중국(역외주식), 인도, 한국만 포함 됐다고 합니다. 근거로는 반도체 실적 회복을 들었는데요. 메모리 가격 정상화와 D램, 낸드 재고 정상화, 수요와 공급 개선으로 테크, 하드웨어 업종 등이 실적 회복을 이끌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5G 스마트폰도 포함 되겠죠.)

국내증시를 살펴보면 철강쪽이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인데요. 포스코를 위주로 철강주의 움직임을 살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증권업계에선 올해 4분기를 기점으로 철강업종 업황이 '바닥'을 확인하고 상승세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 중인데 참고 하시면서 대응 하시면 되겠습니다.(증권가 소식은 반은 걸러 들어야 되는거 아시죠?)

 

셀트리온 3형제도 강세를 보였었는데요. 자가주사가 가능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가 25일 EMA으로부터 판매 승인을 획득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강세를 보였는데 이 강세가 끝까지 이어지지는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텔콘RF제약도 강세를 보였는데요. 자회사인 비보존은 이날 앞서 비마약성 진통제 ‘오피란제린(VVZ-149)’의 엄지건막류(무지외반증) 절제술 환자 대상의 미국 임상 2b상에서 유효성을 확인한 임상 결과를 얻었다는 소식이 전해졌지만 이 역시 끝까지 강세를 유지하지 못한 모습입니다.

 

LG이노텍도 강세를 보였는데요. 실적 개선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주가가 상승한 모습이고, 시장 예상을 뛰어 넘는 실적은 광학솔루션 사업부(카메라 모듈, 3D 센싱)의 영향이 크다”며 “애플의 신제품 3개 모델 중 2개에 트리플 카메라 모듈이 채택됐는데 신제품 판매 호조와 함께 평균 판매가격 상승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합니다. 일봉이나 주봉 모두 이쁘게 움직이는 모습이네요.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15p 하락한 2,121.35(-0.10%) 마감 하였습니다. 장초반만해도 2,130선을 돌파하면서 기대감을 가지게 했는데요. 외인 수급이 빠져 나가면서 약보합 마감을 한 상태 입니다. 기사는 좋다고 나왔는데 외인들이 빠져나갔다면 뭔가 이유가 있겠죠. 아니면 다른 섹터로 갈아타기 위한 작업 일 수 있으니 수급 동향을 잘 보셔야 겠습니다.

 

30분봉 흐름상 20선을 이탈한 상태이기 때문에 반등이 나오기 전까지는 무리하게 접근하시기 보다는 올라탄 이 후 반등부분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급은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외인이 매도우위를 보였고 개인과 기관이 매수한 상태 입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4,19p 상승한 651.59(0.65%) 마감 하였습니다. 아직 추세선을 올라타지 못한 상태라 조금더 관망하면서 지켜보는 것이 좋을 듯 싶은데요. 10일선 또는 20일선을 올라탄 뒤 접근하셔도 늦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시장 흐름을 보면 제약과 바이오 섹터에서 이슈가 하나씩 터져 나오면서 지수 반등을 이끄는 모습입니다.

 

수급은 개인만 매도를 하면서 지수 상승을 막은 모습이고 외인과 기관이 소량 매수를 한 상태 입니다. 전반적으로 거래량이 많이 줄은 상태라 관망하면서 매수점을 노려 보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SK우]

SK그룹의 지주사

지주사업 및 IT서비스 등을 영위(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플래닛, SK네트웍스, SK매직, SKC, SK건설 등 총 275개사)

SK그룹이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약개발사에 투자했다는 소식이 있죠. 향후 상장까지 내다보는 SK바이오팜과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보입니다.

(SK바이오팜 뇌전증 신약 美 FDA 판매 승인 소식 영향)

 

[센트랄모텍]

구동장치와 현가장치 생산(주요제품 - 이너레이스, 오디 클러치보스, 로터샤프트, 슬리브기어 등)

어제와 동일한 이슈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오랄케어(치약, 칫솔 등), 뷰티케어(샴푸, 바디워시, 화장품 등), 기타 생활용품(방향제, 제습제, 물티슈 등) 등의 제조 및 도소매업

중국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 뽀로로 칫솔·치약, 뽀로로 핸드크림 등 관련 상품을 입점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로고스바이오]

생명과학 연구 및 진단분야의 첨단 장비와 시약을 개발, 생산하는 기술벤처기업

특별한 이슈는 확인되지 않으며 추 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아나IDT]

IT서비스 회사로서 항공/운송 관계사(항공 3사, 금호고속)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사업을 영위

분리매각 이슈

 

[SK네트웍스우]

네트워크와 물류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

(SK 그룹 우선주 순환매, SK바이오팜 이슈)

 

[티움바이오]

희귀/난치성 질환에 대한 치료제 연구개발

2거래일 연속 강세, 신규상장주

 

[에이프로젠KIC]

가열로, 제철설비, 환경에너지 설비 등 플랜트 설비의 제작과 하드페이싱 등의 유지보수업 영위

합병 이슈

[한솔테크닉스]

LCD TV의 핵심부품인 파워모듈, BLU 및 LED Chip을 제조하기 위한 LED 잉곳/웨이퍼, 태양광 발전을 위한 모듈생산, 휴대폰 및 관련부품 제조

전방 전자업체의 외주생산 확대 정책에 따라 매출이 늘어날 것이란 전망

 

[나이벡]

조직재생용 바이오소재, 구강보건제품, 펩타이드 융합바이오 소재, 펩타이드 치료제의 개발 및 제품화하여 제조 및 판매

독일·프랑스서 펩타이드 기술 관련 특허 등록

 

[소프트센우]

IT자원의 개발 및 활용을 통하여 최적의 IT서비스환경을 제공하는 솔루션 기반의 IT서비스기업

매각 이슈

 

금일은 개별장세를 보인 상태로 특정 테마주들이 움직이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제약/바이오쪽 이슈가 나와주긴 했으나 전반적으로 힘을 주진 못했죠. 그래도 현재 흐름을 보면 크게 나빠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다행이네요.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