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9.10.10 상한가 - 에이프로젠제약, 이원컴포텍, 티앤알아비오, 미래SCI, 로고스바이오, 이노테라피 등

주공 2019. 10. 10.

금일 상한가는 무려 6종목이나 나왔습니다. 관리종목도 포함되어 있고, 제약/바이오 종목도 많이 보이는 상태 입니다. 옵션만기일과 미중무역협상 이슈가 겹치다보니 크게 튀지도 빠지지도 않는 그런 눈치보는 장세가 아니였나 싶습니다.

 

장초반 2,010선까지 빠지면서 엄청나게 흔들어 댔는데요. 옵션만기 + 미중무역협상이 있다보니 그럴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단타로 들어간 물량들은 엄청나게 털리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이런 이슈들이 있을 때는 관망 후 안정세를 찾을 때 접근해야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필자도 물론 멋모르고 막 했던 때에는 손실을 많이 봤었다는....ㅠ.ㅠ 또한 자기만의 기준이 있어야 손실을 줄이고 수익을 늘릴 수 있으니 자기만의 매매 방법과 손절선 익절선을 반드시 만드시길 추천 드립니다.

 

금일 국내 증시 중 특징 주로 코오롱생명과학을 꼽을 수 있겠는데요. 자회사인 티슈진이 상장폐지 심사를 앞두고 급등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내일 회의를 열고 상폐여부를 심의/의결할 예정인데요. 작전주로 움직이는 것일 수도 있으니 너무 큰 금액이나 장투로 접근하시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이런 종목은 항시 조심해야겠죠. 필자는 이런 종목은 안건들입니다요...)

 

면세점 테마주 인 호텔신라는 수익성 둔화에 약세를 보였는데요. 수익성이 올라갈려면 사드갈등 문제를 빨리 해결해야 겠죠. 화장품 관련주인 아모레퍼시픽도 호텔신라와 비슷 이유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필자 생각으로는 "사드가 꼭 우리나라에 필요한 것인가?"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때문에 면세, 화장품, 게임업종이 모두 힘든 상태입니다.(정부의 대처가 참...)

전일 미 증시는 상승 마감을 했는데요. 미국 워싱턴D.C.에서 재개될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부분합의', 이른바 '스몰딜'이 성사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였습니다.(국내 증시는 반대로 움직였죠? 확정된 기사가 나온다음 잡으셔도 늦지 않는다 점...)

 

현재 중국은 이번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스몰딜'을 수용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하죠. 미국이 중국에 추가관세를 부과하지 않을 경우 중국은 미국산 농산물 구매 확대 등 비핵심 쟁점에서 양보할 의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부분합의를 위해 미국측에 미국산 농산물 추가 구매를 제안하고 있는 상태라고는 하지만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법·제도 개선이나 산업 보조금 등 핵심 쟁점에선 양보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변수는 미국이 핵심 쟁점을 제외한 이 스몰딜에 동의할지가 의문입니다. 트럼프는 스몰딜을 선호하지 않는 상태임을 밝혔고 빅딜만을 원한다고 했는데요. 중국의 입장은 현재로써 빅딜은 없는 상태이죠. 급한건 중국보다는 트럼프 본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탄핵 이슈도 있고, 재선 관련해서 점점 입지가 줄어들고 있는 상태라는 점이죠.

 

중국도 이를 이용하여 미국의 빅딜을 무시하고 스몰딜로 밀어 붙이는 모습이 나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만약 이번 협상에서 양국이 진전을 이루지 못한다면 또 한번 흔들릴 가능성도 있는데요. 미국은 예고한대로 오는 15일부터 2500억달러(약 300조원) 규모의 중국산 상품에 대한 관세율을 현행 25%에서 30%로 인상할 공산이 큰 상태 입니다.

 

제발... 이번에는 일부 합의를 한 뒤 나머지는 차차 진행해 갔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8.10p 하락한 2,082.15(-0.88%) 마감 하였습니다. 미중무역협상과 옵션만기일이 겹치면서 장초반 하락세로 시작을 했는데요. 전일 미국증시나 기사로는 호재로 접근할 법 했지만 기대감에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100% 신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기사가 시장의 반응보다 느리기 때문에 일정부분 참고하시면서 접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행히도 2,020선 위에서 마감을 했고 60일선과 5일선을 지지하는 상태 입니다. 아랫꼬리가 달린 것으로보아 2,010선 아래로는 내려보내지 않을 듯 싶긴 하지만 미중무역협상이 틀어진다면 2,000선까지 밀릴 수 있으니 조심 해야겠습니다. 수급은 개인만 매수를 했고 외인과 기관이 매도 우위를 보이면서 지수를 눌러버린 모습입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68p 하락한 634.73(-0.11%) 약보합 마감 하였습니다. 코스닥 역시 장 시작부터 눌리면서 출발을 했으나 코스피 보다는 흐림이 조금 더 좋아 보이긴 합니다. 30분봉 흐름을 봐도 20일선을 악착같이 붙들고 있으며 630선을 지지하는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5, 10, 20일선위에 캔들이 있으며 조만간 방향성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수급은 코스피와 동일하게 개인만 매수를 했고, 기관과 외인이 매도를 하면서 지수 상승을 막은 모습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이 제약/바이오 섹터로 수급이 들어가면서 버텨주는 모습인데요. 언제까지 수급이 이어질지는 모르겠으나 수급이 이어지고 있다는 부분은 긍정적으로 보이네요.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프로젠제약]

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아미노산 수액제, 항생제 등을 특화하여 생산 판매)

세포 산소이용 혁신적 암치료법 제시 노벨상 수상 소식이 있었죠 이에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트럭 시트 및 버스 운전석, 상용차 내장제품을 생산하여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에 제품을 생산 납품하는 자동차 부품 전문 제조업체

특별한 이슈는 확인 되지 않으며 추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유시민 테마주이기도 합니다.)

 

[티앤알바이오팹]

조직공학을 이용한 인간 장기 및 생물학적 제제의 제조, 판매, 연구

세계 최초 폐암 오가노이드 배양 성공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로고스바이오]

생명과학 연구 및 진단분야의 첨단 장비와 시약을 개발, 생산하는 기술벤처기업

티앤알바이오팹과 동일하게 오가노이드 배양 성공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줄기세포 인공장기 성숙화 세계최초 개발, 오가노이드 기술 부각)

[테마주 & 수혜주] - 줄기세포 관련주

 

[이노테라피]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세계 최초로 생체모방기술이 적용된 의료용 지혈제를 생산

지혈제 '이노씰 플러스'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4등급 의료기기로 판매허가를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미래SCI](관리종목)

석유화학상품의 수출 및 수입 판매 사업, 바다모래를 세척하여 건설자재로 판매하는 건재사업 영위

유증 이슈가 있죠. 관리종목이라 기회가 될 때 빠져 나오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관리종목)

원료의약, 의약중간체, 항균제, 화학소재, 수처리제 등의 생산 및 바이오신약 연구개발(코오롱 계열사)

티슈진 상폐심사 앞두고 강세(물량 정리일 수 있으니 조심 하시길...)

 

[원풍물산]

남성 의류 제조와 판매

나스닥 상장업체(RELMADA THERAPEUTICS,INC) 투자수익 및 신약개발 성공 기대감

 

[큐렉소]

의료로봇 및 의료기기관련 상품 판매

수술로봇, 미 FDA 승인 획득 소식

[테마주 & 수혜주] - 로봇 관련주

 

[에이프로젠KIC]

가열로, 제철설비, 환경에너지 설비 등 플랜트 설비의 제작과 하드페이싱 등의 유지보수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

계열사 에이프로젠제약 이슈 영향

 

[인터플렉스]

연성인쇄회로기판(FPCB)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베트남에 위치한 FPCB 제조사 INTERFLEX VINA CO.,LTD.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아이폰 11 출시 이슈

[테마주 & 수혜주] - 아이폰 관련주

[테마주 & 수혜주] - 아이폰 관련주

 

내일은 미중무역협상과 관련해서 주가의 방향성이 나오지 않을까 싶죠? 코스닥은 제약/바이오 섹터의 수급이 빠질 수 있으니 조심해서 접근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