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9.09.09 상한가 - 투비소프트, 한창산업, 뉴인텍, 바이온 등 수소차, 면세점, 정치 테마주 강세

주공 2019. 9. 9.

금일 장인 정치 테마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래저래 말이 많은데... 정치 테마주가 움직이니 기존에 주도 했던 종목들이 쉬어가는 모습이 나온 듯 싶습니다. 정치 테마주가 강세를 보이긴 했으나 일부 종목에 한해 움직였는데 주식시장에서 정치 테마주가 움직이는 것은 그닥 좋은 모습은 아니죠.(물론 대선이나 총선 이럴 때 빼고는....ㅎ) 잠시 쉬어간다 생각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면세점 테마주가 은근히 강세를 보이고 있죠. 아마도 4분기 배당과 관련하여 슬슬 모아가는 것이 아닌가 싶긴합니다. 화장품 관련주도 동일 하겠구요... 아직까지는 면세점의 매출이 크게 흔들리지 않는 상태이지만(현재 유지 중이거나 약간의 매출이 증가한 정도로 보이죠.) 관세청이 면세품 국내 불법유출을 원천봉쇄하기 위해 시내면세점 '현장인도' 제한함에 따라 외국인 대상 4조원 매출 시장이 흔들릴 수 있다는 소식도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테마주 & 수혜주] - 면세점 관련주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내 주식시장으로 돌아오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죠. 달러도 약세로 전환되고 미중 무역협상 재개, 홍콩의 범죄인 인도법 반대시위 등 안정 되면서 당분간 훈풍이 불어올 듯 싶습니다. 지난 달까지만 해도 외인이 2.6조원이나 팔았다고 합니다. 또한 인덱스 펀드는 지난달에 이어 이번달도 외국인의 순매도세가 이어지는 상태라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금요일 미국 증시는 혼조세로 마감을 했습니다. 중국이 은행 지급준비율(지준율)을 낮추며 적극적인 경기부양에 나섰다는 소식이 있었지만 고용부진 소식이 시장에 악영향을 줬습니다.

 

중국 인민은행은 오는 16일 자국 은행들의 지준율을 0.5%포인트 인하한다고 발표했는데요.  대형 은행의 지준율은 13.5%에서 13%로, 중소형 은행은 11.5%에서 11%로 0.5%포인트씩 낮아진다. 일정 자격을 갖춘 도시 상업은행의 경우 지준율이 추가로 1%p 인하 된다고 합니다.

(지준율 : 은행들이 고객들로부터 받은 예금 가운데 중앙은행에 의무적으로 적립해야 하는 비율, 지준율이 낮아지면 은행이 대출에 쓸 수 있는 자금이 늘어나면서 시중에 더 많은 돈이 풀리게 됨)

 

하지만 미국은 일자리 증가세가 둔화 되면서 혼조세를 야기 했는데요. 전월 대비 15만 9,000개가 줄어들엇으며 전망치의 중간값인 17만개에 크게 못미치는 수준으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실업율은 3.7%를 유지 했다고 합니다.

 

미 연준은 글로벌 경제에 경기침체는 없을 것이라고 낙관 했는데요. 경기확장세 유지를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으며 미국과 글로벌 경제가 침체에 빠질 가능성을 예상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미중무역전쟁이 경제의 주요 위험으로 지목 했는데요. 이같은 발언들을 조합해보면 금리 인하는 0.5% 이상 대폭 금리인하는 무리일 듯 싶습니다.(0.25% 인하가 가장 크겠죠.)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0.42p 상승한 2,019.55(0.52%) 마감 하였습니다. 딱 60일선을 찍고 내려온 모습이죠. 코스닥이 더 빠를 줄 알았으나 삼성전자에 수급이 들어가면서 코스피 지수가 빨리 움직이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옵션 만기 주가 이번 주인데 내일부터 조정을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강한 수급과 함께 60일선을 뚫었다면 달라졌겠지만 현재 흐름릏 보면 조정을 살짝 받고 연휴 이후 다시 반등이 시작 되는 시나리오를 써보는 중인데 과연 어떻게 흘러갈지.... :-)

수급은 외인이 대량 매수를 하면서 지수를 끌어 올리려고 했으나 개인과 기관이 매도를 하면서 지수 상승을 제한한 모습이 나왔습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5.38p 하락한 625.77(-0.85%) 마감 하였습니다. 볼벤 상단을 뚫지도 못했고, 5일선도 이탈한 상태이며 중기 하락 추세선을 맞고 내려온 모습입니다. 10일선 반등을 기대해야할 위치이며 수급이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코스닥 역시 추석연휴 이후에나 반등을 기대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제약/바이오 섹터 중 개별 종목으로 상승 중이긴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잠잠한 상태죠. 수급도 개인만 매수를 했고 외인과 기관은 매도하면서 지수 하락을 주도 하였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투비소프트]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및 사용자 경험(UX) 구현 개발플랫폼을 판매하고, 관련 컨설팅 및 유지보수를 주요사업으로 영위

미국 파트너사인 루시드웍스의 1억달러 투자 유치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한창산업]

아연말, 인산아연(Zn3 (PO4)2 ·H2O), 리듐브로마이드(LiBr), 제올라이트 생산 및 공급

홍정욱 테마주로 알려진 한창산업이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뉴인텍]

증착필름 및 기기용콘덴서와 신재생에너지용 콘덴서등을 생산 판매

10일 국회에 수소충전소가 드디어 문을 열죠. 일단 기대감에 움직이긴 했으나 어떻게 될지는 좀더 지켜 봐야겠습니다.

(최근 감자를 진행했는데 정치 테마주에도 엮이는 종목이라 신중히 접근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이슈 & 장중 특징주] - 수소경제 지원 강화 소식 - 수소차 관련주 급등, 가상화폐 강세에 테마주 급등

[이슈 & 장중 특징주] - 수소차 관련주 - 내년 예산 1,421억원 확대 소식에 강세

[이슈 & 장중 특징주] - 현대 수소차 넥쏘 美 판매 개시

[테마주 & 수혜주] - 수소차 관련주 - 달리는 공기청정기, 수소산업의 전망은??

 

[바이온]

화장품 제조판매업 및 부자재 생산, 자동차부품 제조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31ㆍ34회차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321만2,286주에 대한 전환청구권이 행사됐다고 9일 공시 했다고 합니다. 다른 이슈도 있긴 한데 정확한 부분이 아니라 확인 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야]

중대형 사출부품 및 금형의 제조 및 판매

유시민 테마주로 편입

[테마주 & 수혜주] - 유시민 관련주(유시민 테마주) - 신임 노무현재단 이사장 취임

[테마주 & 수혜주] - 반기문 테마주(반기문 관련주)알아 보기

 

[써니전자]

수정진동자 및 응용제품 제조판매업, 전자제품 및 부품제조판매업, 통신기기 및 부품제조판매업, 국내외 수출입업, 도소매업정보 통신에 관련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조, 판매, 서비스업을 영위

안철수 테마주

[테마주 & 수혜주] - 안철수 관련주(안철수 테마주)

 

[현성바이탈]

건강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판매, 균형생식환 및 수소수(水)기 판매사업, 화장품 판매사업 등을 영위

최대주주 대상 500억 규모 BW 발행

 

[안국약품]

의료약품급, 화공약품, 의료기구 및 위생재료의 생산급 판매업, 수출입업, 대리업, 부동산 매매 및 임대업, 식품 및 화장품 제조 판매, 서비스 및 알선사업 을 영위

당뇨병 치료제제 특허 소식

[엔에스]

리튬폴리머 2차전지 양산용 공정자동화장비와 광학필름 레이저 응용 제조 자동화 장비를 제작 및 납품

주당 1주 무상증자

 

[한국바이오]

실리콘 소재 사업과 더불어 정밀화학/바이오 사업을 일부 영위

실리콘 점착제 국산화 소식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