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9.07.09 상한가 - 하이트진로홀딩스우, 서암기계공업, 디이엔티, 두올산업 등 삼중고 겪는 국내 증시

주공 2019. 7. 9.

금일 장은 외부의 압박에 버티질 못하고 또다시 흘러 내린 모습입니다. 강달러 지속에 일본 규제여파도 있고 거기에 수출까지 부진하다보니 증시에 힘이 들어가질 못하네요. 거래량도 점점 줄어들고 개인투자자들만 더욱 더 힘들어지는 모습입니다.

 

미국의 경우 고용지표 호조소식에 금리인하 기대감도 줄어들었고 미중무역분쟁만큼 한일무역분쟁의 리스크까지 터지면서 강달러 현상이 지속 되고 있는 상태 입니다. 달러가 강세이다 보니 안전자산쪽으로 자금이 흘러들어갈 수 있는 상태이기도 하죠. 굳이 위험을 무릅쓰고 주식시장에 투자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얘긴데요. 그러다보니 외인의 자금이 빠져나가는 모습이 자주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한일무역분쟁과 관련하여 반도체 쪽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삼성전자가 시장 컨센서스보다 나은 실적을 내놓으면서 반도체 업황의 회복 기대감을 키워놓았지만 일본의 영향으로 늦춰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혹여 미국이 이를 묵인하게 된다면 국내 반도체 업황에는 빨간불이 들어올 수 밖에 없는데요. 이렇게 된다면 반도체 생산 및 수출이 감소할 것이고 중국의 IT제품 생산 감소등 여려 방향으로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또한 중국의 경우 한국의 전자부품 수출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데 일본에서 직접 수입하는 비중을 높인다면... 이래저래 치이기만 하게 되는데... 이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되겠네요.

 

아무튼 정부에서 일본과 이야기가 오가는 것으로 보이지만 일본이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으로 보이죠. 이에 정부에서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국내 증시의 반등 시점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금일 장 흐름만 봐도 반일감정이 커지면서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들이 많이 올라가긴 했지만 단발성 이슈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실상 일본 제품을 안쓰는 것이 무엇일까요... 이미 사용중인 멀쩡한 제품들을 가져다 버릴수도 없고 더나은 제품을 찍어내는 것도 바로 되는 것이 아니니...)

코스닥 지수에 영향을 주고 있는 제약/바이오주 인데요. 신라젠의 현직 임원이 보유주식을 전량 매도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약세를 보였습니다. 그밖에 관련 종목들도 힘이 없는 모습이 이어지면서 코스닥 지수를 끌어 내린 모습이죠. 반대로 하이트진로는 일본 불매운동의 수혜주로도 엮이긴 했으나 '테라' 효과로 3분기 호실적이 예상 된다고 합니다. 마셔본 분들에 의하면 '테라'병 맥주가 맛이 있다고 하는데 구매하기도 쉽지 않다는(?) 말이 있네요. :-)

 

CGV도 실적 개선 기대감에 강세를 보였고 넷마블도 2,000억 규모의 자사주 취득 소식이 전해지면서 강세를 보였습니다. 최근 게임 관련주들이 한번씩 크게 움직이고 있는데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게임 개발 진행 및 오픈일정 등을 보시면 되겠네요.)

 

전일 미장의 경우 금리인하 기대감이 줄어든 점과 애플의 실망스러운 아이폰 만패량과 타 제품의 매출성장 둔화등을 근거로 1년이네 쇠퇴에 직면할 것이라며 애플에 대한 투자를 매도로 변경한 것이(로젠블래트증권) 주가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유럽 주요 증시도 일제히 하락을 했고... 전반적으로 힘이 있는 증시는 아니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2.14p 하락한 2,052.03(-0.59%) 마감 하였습니다. 하락추세선틀 타고 지속 적으로 하락중인데요. 대외적인 이슈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현 추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 반등정도는 나오겠지만 이슈가 해결 되기전에는 그냥 반등파 정도로만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급은 개인과 외인이 매수를 했지만 기관이 대량 매도를 하면서 지수 하락을 이끌 었습니다.

 

금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0.92p 하락한 657.80(-1.63%)마감 하였습니다. 코스닥은 제약/바이오 섹터의 악재 소식이 있었죠. 신라젠 임원이 대량으로 팔아 치우면서 지수하락에 영향을 줬으며 개인의 투매를 끌어낸 모습입니다. 외인과 기관이 매수를 했지만 액수가 크다보니 지수를 끌어 올리기는 다소 무리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트진로홀딩스우]

지주사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기타사업을 영위

일본 제품 불매 운동 움직임이 확산되면서 하이트진로홀딩스 관련주가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여기에 '테라'가 잘팔린다는 소식도 있죠.

 

[서암기계공업]

기어, 척, 실린더, 커빅커플링 등 공작기계에 사용되는 부품 생산

공작기계 수출을 금지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수혜가 예상되는 서암기계공업이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디이엔티]

LCD, PDP, OLED 등 디스플레이산업에서 중요한 핵심기술인 공정기술과 장비기술을 근간으로 하여 검사장비를 개발, 생산/제작 및 판매하는 종합 장비 제조 업체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 수출 규제 강화에 이어 탄소섬유 분야를 추가 규제 대상에 포함시킬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수혜가 예쌍되는 디이엔티가 상한가를 기록 하였습니다.

 

[두올산업]

자동차 내장 카페트 및 소재만을 개발, 생산

2,099억원 규모의 자금 조달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또한 SG BKGroup PTE. LTD의 주식 1만 3480주를 2357억원에 취득하기로 공시했습니다.

 

오늘도 특징주 대부분이 일본과 관련된 종목들이라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