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8.09.20 인터불스, 경창산업, 피앤텔, 녹십자엠에스 상한가 기록

주공 2018. 9. 20.

남북 경협주가 이전 같이 확 튀거나 하진 않는 것으로 보아 확실한 옥석 가리기를 해야 할 때인 듯 싶네요. 철도 관련주 중 일부만 상승한 것 같고 금강산 관련주도 실질적 운영이 가능한 몇 종목만 상승 하였습니다. 또한 송전주도 대장주만 올라 갔으니 답이 보이는 듯 싶습니다.

오늘 날짜로 해서 평양 방문이 끝났고 경협주도 쉬어갈 타이밍이 되겠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9월 평양 공동선언 발표 후 매우 흥분된다고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고 하니 다음 북미 회담에 얼추 가닥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일 미국 증시는 관세폭탄을 주고 받았음에도 불구 하고 다우지수는 상승을 했고 기술주 하락으로 나스닥만 살짝 흐른 모습을 보였습니다. EU가 아마존을 견제 하면서 기술주가 빠진거라 다시 회복은 하겠죠. 그렇게 되면 나스닥도 다시 상승을 할 것이고 주봉이나 월봉을 봐도 아직은 흐를 자리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금일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4.99p 상승한 2,323.45(0.65%)마감 하였습니다. 일봉 2,320을 뚫어 줬는데요. 위로만 가준다면 2,350까지 바라 볼 수 있겠습니다. 변수는 수급이 얼마나 들어올지, 금리인상 영향을 얼마나 받을지가 되겠네요. 9월달 거래일이 몇일 안되다 보니 방향성을 못잡겠네요..:-) 그래도 일단 박스권 위로 올라가 준 모습이라 나쁘지는 않아 보입니다.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5.78p 하락한 821.13(0.70%)으로 마감 하였습니다. 기관과 외인의 차익실현 물량들이 많이 나왔는데 그걸 개인이 다 받아줬습니다. 아마도 경협주 차익매물들이 많겠죠. 거기에 셀헬과 셀제가 빠지다 보니 지수도 덩달아 흘러 내렸는데 코스닥지수도 살짤 조정을 받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총 상위주가 살아나야 코스닥 지수도 살아 날테니 기다려야 겠죠.(셀헬 블록딜 이슈가 어제 있었습니다.)

그럼 금일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일 상한가는 코스닥에서 4종목이 나왔습니다.

[녹십자엠에스]

체외진단용의약품 및 의료기기 제조판매업, 의약품 및 의약부외품 제조판매업

지난 12일 충북 진천·음성 혁신단지에 국내 최대 규모 혈액투석액 플랜트 신축공사를 착공 소식이 있었죠. 여기에 연구개발비 회계처리 불확실성이 해소 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피앤텔](관리종목)

무선정보통신기기 및 관련 부품제조와 판매, 일반 플라스틱 성형물 제조 판매업

베트남 자회사인 엔알케이 지분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19일)를 했으며 주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불스]

FPCB 가공 장비, 터치패널 가공 장비 및 스마트기기용 윈도우 글라스 가공장비의 제조 및 판매사업

특별한 이슈는 없는 것으로 보이며 재무상태가 썩 좋은 편은 아니네요. 냄세가 나는데 일단 이런 종목은 상한가를 찍던 말던 피하는 게 좋을 듯 싶습니다.

 

[경창산업]

AUTO 트랜스미션부품, CABLE류, 페달류, AUTO LEVER류, 리저브탱크류 등의 자동차부품제조사업 및 태양광 발전사업

특별한 이슈는 확인되지 않는데요. 무증과 유증을 다 했었나 봅니다. 해당 물량이 나올 때쯤 급락이 나올 수도 있으니 상투 조심 하시기 바랍니다.

그밖에 특징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에스케이](관리종목)

디스플레이 장비 및 메카트로닉스 관련 정밀 시스템 제조 사업

상장폐지 사유 해소 후 거래재개 첫날 급등

 

[차바이오텍](관리종목)

병원의 의료서비스와 MSO(병원경영지원), 세포치료제 연구사업 및 제대혈, 줄기세포 보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관리종목 해제 기대감

 

[대유](투자경고)

동사는 비료 및 농약 제조 판매

남북경협 수혜 기대감(산림/양묘 관련주)

2018/07/05 - [테마주 & 수혜주] - 남북 산림 및 병해충 관련주 - 산림협력 가시화(현장방문)

 

[디앤씨미디어]

콘텐츠 제작, 출판, 유통 사업

콘텐츠 산업 시장확대 수혜 기대감

2018/09/14 - [테마주 & 수혜주] - 웹툰 관련주 - 2020년 1조원 규모로 성장 가능

 

[에코마케팅]

인터넷광고 대행서비스, 검색광고 대행서비스, 디스플레이광고 대행서비스

광고시장 관련 기대감

2018/08/17 - [테마주 & 수혜주] - 광고 관련주 - 경기수혜주(경기민감주, 경기주도주)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