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 특징주 & 하한가

2018.04.30 대북 관련주 상한가 도배(철도, 건설, 가스관 테마 등)

주공 2018. 4. 30.

와... 오늘 상한가가 무려 17 종목!! 상한가 찍고 흐른 종목 포함 하면 20 종목이 넘는 듯 싶네요. 급등주 100종목을 대충 훌터 봤는데 그냥 다 대북 관련주로 도배가 되어 있네요. 내일 쉰다고 상한가를 17개나 찍어 냈나 싶기도 하고... 이러니 다른 섹터(IT, 제약, 바이오, 2차전지 등)가 다 죽었네요. 그닥 좋은 그림은 아닌 듯 싶네요.

 

코스피는 삼성전자의 액분 이슈로 거래 정지 때문에 지수가 흐를 줄 알았는데 나름선방 했으나 코스닥이 문제내요. 코스피 지수를 견인하는 대장이 쉴 동안 코스닥 시총 상위 주인 제약/바이오가 지수를 끌어 올렸어야 했는데 수급이 대북주로 다 쏠려서 많이 흘러 내렸습니다. 내일은 근로자의 날이라 주식 장도 쉬는 날이고 반등 나올 수 있는 날이 수요일 하루 밖에 없는데 이마저도 힘들 듯 싶죠? 대북 관련주에 너무 쏠려 있어서 제약/바이오는 아웃 오브 관심이네요.

 

그래도 제약/바이오 섹터를 보면 많이 오르긴 했었죠. 그 중에 튼실한 애들만 버텨 주는 모습이고 덤으로 올라 갔던 애들은 밑으로 내려 꽂아 주는 모습이네요. 이렇게 되면 종목 선정하기는 더 쉬워 지긴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상한가 종목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한가 종목이 대북 관련주다 보니 종목과 어느 테마인지 정도만 공유하면 될 듯 싶습니다. 코스피에서는 9개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20180430코스피상한가

[현대건설우]

건설주가 업종 내 가장 높은 상승세를 나타 냈다고 합니다.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이겠죠. 현대건설의 경우 북한 내 공사 경험이 가장 많은 업체이기 때문에 가낭 큰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대북 건설 테마주, 인프라 관련주)

 

[부산산업]

철도 관련주 였네요.(관련 테마에 추가 해 두겠습니다.)

레미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부산산업은 철도 콘크리트 침목을 생산하는 태명실업과 티엠트랙시스템을 주요 계열사로 두고 있으며 철도궤도 시공에 특화된 두 계열사를 통해 작년 부산산업이 거둬들인 매출액이 약 810억 원에 달하며 동해선은 부산↔포항↔영덕↔삼척↔강릉↔원산↔함흥↔청진↔나진↔하산(러시아)으로 이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현대로템] [대호에이엘] [한라] [동아지질]

역시 철도 관련주죠.

현대로템은 철도 전문업체(철도 차량, 시스템, 중기, 플랜트 등)이고 대호에이엘은 철도 차량용 제품을 생산 하는 업체죠. 한라도 한국철도공사가 발주한 원주↔강릉 철도건설 제9공구 노반신설공사를 진행하는 등 철도 관련 사업을 진행 했었고 이외 호남고속철도 제1~3공구 노반신설 공사 등 정부 수주 사업을 진행한 바있습니다. 또한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에 참여하여 토목부분 사업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물류, 운송 등 남북철도연결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한국석유]

아스팔트 가공 및 판매(아쿠아팔트 등 47개의 특허를 포함해 51개의 지적재산권을 보유)

아스팔트 및 석유류제품을 제조 및 판매, 합성수지 및 플라스틱제품을 가공 및 판매, 석유화학상품을 판매, 스포츠용품 판매 등

제가 기사를 못 찾는 것인지 아니면 기사를 안쓰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도로 관련주로 보는게 맞을 듯 싶습니다.

 

[동양철관]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 입니다. 판문점 선언과 남북 경제협력 기대감에 철도주와 함께 급등이 나온 테마죠.

코스닥에서는 8종목이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20180430코스닥상한가

[대아티아이] [푸른기술] [세명전기] [에코마이스터] [서암기계공업]

철도 관련주 입니다. 남북 경제협력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서암기계공업은 현대로템에 철도 차량용 기어동력전달 장치를 납품 한다고 합니다. 추가 해 놓아야 겠네요.

 

[스페코]

방산 관련주 이기도 한 스페코는 아스콘 생산업체 입니다. 도로 관련이죠. 철도와 도로 연결 관련주로 부각되어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동스틸]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 이며 판문점 선언과 남북 경제협력 기대감에 철도주와 함께 급등이 나왔습니다.

 

[우리기술]

원전 관련주인 우리기술인데요. 원전해체까지는 아직 멀고도 멀었는데 상한가를 기록 했네요. 이전에도 계속 급등을 하고 있긴 한데 테마성으로 급등을 한 것인지는 봐야 할 듯 싶네요. 상승각도가 너무 가파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종목 중 하나 입니다.

이밖에 급등주 100개를 살펴 보아도 오늘은 대북 관련주 밖에 안보이네요.

알아 둬야 할 점은 아직 경제 협력과 관련하여 논의가 진행되지 않았다는 점, 핵 관련은 향후 20년은 더 있어야 될 거라는 점, 철도/도로/건설 등의 인프라도 바로 진행이 불가능 하다는 점, 광물 관련도 인프라가 갖춰져야 빠르게 진행이 가능 할 거라는 점 등을 알고 계셔야 겠네요. 단, DMZ 평화공원은 남북 평화의 상징으로 빠르게 진행 될 수도 있겠다라고 생각 됩니다.

 

개인 적인 생각이니 흘러 들으셔도 됩니다. 그럼 성투하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