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주 & 수혜주

VR, AR 관련주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이통3사 컨텐츠 확보 경쟁돌입

주공 2018. 9. 11.

이번 포스팅은VR과 AR 관련주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VR은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을 말하며 머리에 장착하는 디스플레이 디바이스인 HMD를 활용해 체험할 수 있습니다. 요즘 VR방도 많이 생겨서 쉽게 접하실 수 있죠. AR은 실세계에 3차원의 가상물체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을 활용해 현실과 가상환경을 융합하는 복합형 가상 현실인데요.

 

VR과 AR은 차이는 VR(가상현실)은 자신(객체)과 배경, 환경 모두 현실이 아닌 가상의 이미지를 사용하는데 반해, AR(증강현실)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이므로 비슷하면서도 다른 기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VR과 AR은 제조, 의료, 국방, 교육 등 기존 산업과 융복합되면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열쇠로 꼽히기도 하는데요. 5세대(5G) 통신 상용화를 앞두고 이동통신 3사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콘텐츠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요.

 

KT와 SK텔레콤은 VR 콘텐츠 확보를 위해 게임 분야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요.

KT의 경우 이미 드래곤플라이와 '스페셜포스 VR'을 선보인데 이어 내년 중으로 네오라마와 함께 '로보트 태권브이'의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한 VR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며 정식 출시에 앞서 체감형 VR 콘텐츠 버전인 '로보트 태권브이'를 '코리아 VR 페스티벌 2018' 선보였고 넥슨과의 협업을 통해서도 '카트라이더 VR'(넥슨이 IP를 제공, VR 어트랙션 제작사인 더포스웨이브와 공동으로 제작) 개발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SK텔레콤은 '코리아 VR 페스티벌 2018'에서 '5GX VR 스카이다이빙'을 선보였는데요. VR 기기와 와이어 장비를 활용해 실제 낙하산을 타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콘텐츠로 '5GX 게임 페스티벌'에서도 소개된 '5GX VR 스카이다이빙'은 현장을 찾은 관람객의 가장 높은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

(그 외 5GX VR 은행 보안관 △5GX VR 고공탈출 등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코리아 VR 페스티벌 2018' 에서 전시)

 

LG유플러스는 미디어 분야에서 AR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U+프로야구'에서 데이터와 그래픽을 활용한 'AR 입체중계'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이를 통해 투구 동작시 구종, 구속, 회전수, 특이사항 등의 데이터와 공의 궤적을 중계 화면에서 그래픽으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 했고, 타구의 경우에는 속도, 발사각, 비거리, 특이사항 등의 데이터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게임 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VR과 AR 기술인데요. 5G 상용화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섹터이지만 현재는 잠잠한 상태이기도 합니다. 물론 5G 상용화 후 실질적인 움직임을 보는 것이 확실 하겠지만 현재는 관련된 기사가 나올 때 기대감으로 슈팅이 나올 때를 노려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습니다.


▶ VR 관련주, AR 관련주

 

[토탈소프트]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시스템, 선박 탑재용 컴퓨터, 선사용 양적하시스템,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 다목적터미널운영시스템 개발 사업

국내에서 유일한 교육,훈련용 가상한실(VR) 업체

 

[한빛소프트]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제조, 복제, 판매

신규사업으로 증강현실(AR) 게임을 개발중

 

[NHN엔터테인먼트]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사업사업과 간편결제서비스 및 웹툰서비스

VR 스타트업 아이플루언스에 투자(NHN인베스트먼트는 VR업체인 아비건트에 투자)

 

[바른손이앤에이]

게임사업과 엔터테인먼트사업

게임 개발사 이브알스튜디오의 지분 취득(40%, VR 개발사업 진출)

 

[드래곤플라이]

PC 온라인게임을 개발, 게임포탈인 넷마블(CJ이앤엠 게임즈) 및 피망(네오위즈게임즈) 외에 일본, 중국, 미국, 대만, 태국, 필리핀, 베트남, 유럽 등에 게임을 서비스 중

스페셜포스와 또봇, 시크릿쥬쥬 등을 기반으로 한 AR VR게임을 개발

 

[조이시티]

온라인/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

건쉽배틀2 VR 출시, 국내 게임업체 중 가장 빠르게 VR 콘텐츠 상용화 전망

 

[엠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증강현실(AR) 연계 실물형 카드게임 ‘태권히어로즈’를 출시한 바 있으며, AR 및 VR을 비롯한 모바일게임 등을 개발중.

자사 모바일 게임 프린스메이커 VR 버전 개발 중

 

[넷마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 사업

18년4월 VR, AR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낚시게임 '피싱스트라이크' 출시.

 

[엔씨소프트]

온라인,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서비스 제공,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

18년3월 VR 게임인 '블레이드앤소울 테이블 아레나'를 美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컨퍼런스(GDC)에서 공개

[손오공]

캐릭터완구 및 게임 사업 및 PC방 영업 사업

인기 애니메이션인 '터닝메카드'의 캐릭터를 활용한 증강현실(AR) 게임 '터닝매카드고' 17년2월 출시

('터닝매카드고'는 세계적 인기를 끈 '포켓몬고'와 유사한 형식)

 

[현대아이비티]

LCD모니터 등 디스플레이 제품의 제조, 판매와 바이오 화장품, 양모제 등 제조, 판매 사업

3D TV 모티러를 제작

 

[티엘아이]

LCD 패널의 핵심부품인 타이밍 컨트롤러와 LCD Driver IC등 시스템반도체 설계 전문 업체

3D TV 컨트롤 모듈 제조

 

[상보]

디스플레이용 필름 사업, 윈도우필름 사업, 미디어/필름, 신소재 사업

3D 디스플레이 필름 소재 업체

 

[한국큐빅]

Curl-fit(수압전사, 우드그레인 등)라는 공법을 이용하여 곡면표면처리업, 자회사인 삼신화학공업은 자동차부품 제조 판매업

홀로그램 수압전사 필름 관련특허 취득

 

[이랜텍]

휴대폰, Note PC 등의 Battery Pack, 휴대폰 Case, 충전기 등의 휴대폰용 부품 등의 제조 및 판매

가상현실을 구현한 스마트글래스 시재품 개발

 

[스카이라이프]

위성방송서비스, 국내 디지털 유료방송 플랫폼 사업자

3D 제작 스시트메 도입, 3D 제작기반 구축

 

[이미지스]

이미지스가 개발한 스마트밴드를 통해 손가락 움직임을 인식하여 각종 스마트기기에 신호를 보내며 스마트밴드와 VR 게임의 합이 좋으며 유용하다는 평가

 

[에스코넥]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 위주 사업(주거래처 삼성전자)

기어 VR에 금속부품 4종 공급

[동운아나텍]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Analog) 반도체를 회로설계, 개발 및 일괄 외주생산 상용화하여 고객사에 판매하는 팹리스(Fabless)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

오토포커스 구동칩 전문회사

 

[레드로버]

애니메이션 제작, 판매, 캐릭터 라이선스 및 상품화 사업

3D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3D 융합사업 영위

 

[나무가]

컴퓨터 및 주변기기 관련의 제조 및 판매와 공급, 반도체 관련 반도체소자의 제조, 판매, 공급

3DS센싱 카메라 모듈 개발

 

[하이비젼시스템]

각종 검사 및 공정장비의 개발, 제조사업

카메라모듈 자동검사 시스템 전문업체

 

[픽셀플러스]

이미지센서 및 카메라모듈 개발, 제조 및 공급

CMOS이미지 센서, 칩셋 개발 및 설계

 

[필링크]

무선인터넷서비스 전문기업으로 무선인터넷 기반 인프라의 솔루션사업, 인프라 및 플랫폼에 대한 SI 운영 및 유지보수사업, B2B 대상의 ASP 사업

증강현실 구현 위한 필수기술(추적기술, 영상접합기술) 보유

 

[칩스앤미디어]

반도체 설계자산(IP) 라이센싱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

VR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 보유

 

[텔레칩스]

멀티미디어/통신 시장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필요한 핵심 칩 및 그에 필요한 토탈 솔루션의 개발과 판매

증강현실(AR) 구현에 필요한 GPS, 위치기반 서비스 등 관련사업 영위

 

[아이오케이]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사업, 매니지먼트사업과, 화장품 및 의류 브랜드, 의류브랜드 사업

증강현실 구현에 필요한 위치기반시스템사업(LBS)도 영위

[팅크웨어]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

 

[다날]

휴대폰 결제 등 온라인 결제 사업과 음악, 게임 등 유무선 인터넷 컨텐츠 사업

17년1월 VR/AR 기반 사용자 인증방법(HMD 장치 및 상기 HMD 장치의 제스처 기반의 사용자 인증 방법) 관련 특허권 취득

 

[이에스브이]

전자제품 및 부품개발, 제조,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도소매, 자문, 유지보수업, 부동산 임대 및 전대업

글로벌 IT업체 임파서블닷컴과 함께 AR시장 진출

AR기반 오픈소스 플랫폼 글림스(Glimpse)를 세계 최초로 공개, 18년5월 AR 오픈소스 플랫폼 '글림스' 최종 버전 공개

 

[텔루스]

휴대폰용 카메라렌즈 및 카메라모듈 구성품인 렌즈모듈 및 AF액츄에이터(카메라의 자동초점조절장치)의 개발, 제조

2017년9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사업 본격화를 위해 자회사 ‘리얼리티 웍스’ 설립

 

[에스피지]

정밀제어용 모터(DC 모터, Stepping 모터, AC 모터) 및 감속기 부품의 제조 및 판매

가상현실을 체감하기 위한 시뮬레이터 4DX 체어를 구동하는 핵심 부품(유성금속기) CJ CGV 4DX에 독점 공급 중

 

[덱스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VFX(Visual Effects 시각효과)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영상전반의 VFX 제공 사업, 중국 완다와 가상현실 시장 진출 검토 중

 

[바텍]

Digital X-ray System과 Solution을 개발, 제조 및 판매

3D 의료장비 출시

 

[지엠피]

라미네이팅 관련 기계와 필름을 제조 및 판매

슬리킹 시스템 보유

 

[코렌](관리종목)

비구면 광학렌즈 설계 및 양산, 휴대폰용 카메라렌즈, 지문인식기용 렌즈, CCTV 렌즈 등에 대한 개발 및 생산

VR렌즈 생산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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