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주 & 수혜주

혁신형 제약기업이란? - 혁신형 제약기업 관련주

주공 2018. 6. 20.

이번 포스팅은 혁신형 제약기업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혁신형 제약기업 관련주혁신형 제약기업

혁신형 제약기업에 선정될 경우 신규등재 제네릭 의약품이나 개량신약복합제의 보험약가 우대 국내 개발 신약 약가협상 시 개발원가 우대 등의 약가 우대 정책과 정부 R&D 참여시 가점이 부여되고 연구인력 개발 비용에 대한 법인세액 공제 등의 세제 지원이 되며 수출입은행 등을 통해 수출용 의약품 해외 임상 3상 자금 융자도 지원된다고 합니다.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제도는 국내 제약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제약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2013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제도로써 평가기준은

▲인적·물적 투입자원의 우수성

▲연구개발 활동의 혁신성

▲기술적·경제적·국민보건적 성과의 우수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윤리성과 투명성

이 기준이 된다고 합니다.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절차는 보다 까다로워 진다고 합니다. 복지부는 하반기 진행될 4차 혁신형 제약기업 신규인증 계획에서 올해 3월 개정된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고시’에 따라 강화된 결격사유 등을 적용하게 될 예정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윤리성 기준 강화와 인증취소 기준을 과징금에서 리베이트액으로 변동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기업 임원의 갑질 등 부도덕한 행동이나 리베이트 등의 불법 행위가 드러날 경우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인증받기가 어려워지겠네요.

 

현재 일반제약사 32곳, 바이오제약사 7곳, 외국계 제약사 2곳이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활동하고 있는 상태 이기도 합니다.

인증이 연장된 제약사로는 유한양행, 종근당, 한미약품, 셀트리온, 대웅제약 등이 있다. 이 중 지난 4월 한국콜마에 인수된 CJ헬스케어는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지위를 그대로 유지하게 됐으며 총 31곳의 인증이 3년간 연장이 됐습니다. 이번 인증에서 3곳이 탈락했는데 일양약품, 한올바이오파마, 바이오니아 이며 이 중 일양약품과 한올바이오파마는 불법 리베이트로 행정처분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럼 유지가 되는 혁신형 제약사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혁신형 제약사 관련주

 

※ 상장 업체

녹십자, 대웅제약, 대원제약, 대화제약, 메디톡스, 바이로메드, 보령제약, 부광약품, 비씨월드제약, 삼진제약, 셀트리온, 신풍제약, 에스티팜, 유한양행, 이수앱지스, 종근당, 크리스탈(크리스탈지노믹스), 유나이티드제약(한국유나이티드제약), 한국콜마, 한독, 한미약품, 현대약품, CJ헬스케어, JW중외제약, LG화학, SK케미칼, 제넥신, 휴온스, 동아에스티(동아ST), 영진약품, 코아스템, 파마리서치프로덕트, 파미셀, 테고사이언스, 동화약품

 

비상장 업체

 

건일제약, 삼양바이오팜, 태준제약, 한국오츠카, 한림제약, 사노피아벤티스코리아

 

※ 제외 업체

일양약품, 한올바이오파마, 바이오니아

 

혁신형 제약기업에 속해 있다고 해서 확 튀거나 하진 않겠지만 이슈 정도는 알고 계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힘든 장이지만 모두 성투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